일본 정부가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판결과 관련한 경제보복 조치로 2019년 7월 4일부터 반도체 공정 등에 활용되는 핵심 화학제품에 대한 한국 수출을 규제하기로 했습니다.
반도체 생산에 필수적인 포토레지스트(PR)·불화수소,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패널에 활용되는 플루오린폴리이미드(불화PI)등 3가지 핵심 소재가 수출 규제 품목입니다. 이 핵심 소재들은 일본 제품 의존도가 최대 90%에 달해 수출 규제가 실행돼 장기화되면 반도체 산업에 악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포토레지스트와 불화수소는 일본 기업이 세계 생산량의 90%, 불화수소는 7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일본 정부는 또 전략물자 등의 수출 절차 간소화 대상이 되는 국가를 정한 '화이트리스트'에서 한국을 제외하는 방안도 추진하고 있다고 산케이는전했습니다.
두 조치가 시행되면 우리 정부 역시 대응 조치에 나설 수밖에 없어 가뜩이나 출구를 찾지 못하는 한일 관계는 더욱 파국으로 치닫게 될 것으로 예상 됩니다. 한국 정부는 수출 규제 등이 실행될 경우 세계무역기구(WTO)에 제소하는 방안 등을 검토할 예정입니다.
산케이는 "이번 조치는 강제징용 판결과 관련해 양국 관계 개선을 향한 구체적 대응이 없는 데 따른 조치"라며 "규제가 실행되면 한국 경제에 악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화학제품 3개의 수출 규제가 실시되면 수입 때마다 일본 정부의 수출 허가가 필요합니다. 이 과정에 90일가량이 소요될 전망입니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한국에 대한 수출 규제 조치는 자유무역을 주장해 온 일본의 방향 전환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한국 기업에 수출해 온 일본 기업에 피해가 발생할 수 있으며 북핵 등 안보 면에서 협력이 필요한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하는 것 역시 국내외에서 논란이 있을 것"이라고 염려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국회에서 고위 당정청 협의회를 열고 “반도체 소재부품 장비개발에 매년 1조원을 집중투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일본정부가 일제 징용 배상판결에 대한 보복으로 반도체 첨단 소재에 대한 수출규제를 강화하자 이를계기로 그동안 추진해온 의 ‘탈 일본화’ 작업을 가속화하기로 한 것입니다.
산업부는 소재·부품·장비 자립·글로벌화에 앞으로 매년 1조원을 투자하기로 했습니다. 이를 통해 2030년까지 100개 핵심 소재·부품과 20개 장비의 자립화율을 높인다는 계획입니다.
일본 정부가 화이트리스트 국가에서 한국을 제외했습니다.
일본 정부는 2일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 주재로 각의(국무회의)를 열어 한국을 수출절차 간소화 혜택을 인정하는 ‘백색국가’(화이트 리스트) 명단에서 제외하는 수출무역관리령 개정안을 의결했습니다.
7일 공포한 후 28일 시행합니다. 1100여개 품목에 대해 일본 기업이 한국에 수출할 때 일본 정부에 개별 허가 받아야 합니다.
백색국가는 군사목적으로 전용할 수 있는 물품이나 기술을 일본 기업이 수출할 때 일본 정부가 승인 절차 간소화 혜택을 인정하는 나라입니다. 지금까지 미국과 영국 등 서방 국가 외에 한국, 아르헨티나, 호주, 뉴질랜드 등 총 27개국이 지정돼 있었습니다.
일본 경제산업성이 반도체 핵심 소재인 포토레지스트에 대한 수출 규제를 일부 해제했습니다. 지난 7월 경제보복 조치의 일환으로 한국에 대한 수출규제를 시작한 지 5개월여 만입니다. 12월 24일 중국 청두에서 열리는 한·일 정상회담을 앞두고 일본이 한국에 적극적인 대화 신호를 보낸 것이란 해석입니다.
경제산업성은 20일 홈페이지에 “포토레지스트에 대한 수출 심사·승인 방식을 종전의 개별 허가에서 특정포괄허가로 변경한다”는 내용의 포괄허가 취급요령 일부 개정안을 공시했습니다. 특정포괄허가는 일정 요건을 충족한 일본 수출기업이 과거부터 거래해온 동일한 거래 상대방(한국 기업)에 제품을 수출할 때 일본 정부가 포괄적으로 승인을 내주는 제도입니다. 이는 개별 허가 때보다 수입 절차가 덜 까다롭습니다.
포토레지스트는 반도체 기판에 바르는 감광액이다. 삼성전자 SK하이닉스등 반도체업체들의 일본 의존도가 작년 기준 88%에 달할 정도로 압도적이었습니다.
일본의 이번 조치가 자발적으로 이뤄진 만큼 한국에 대한 수출규제 해제로 이어질 수 있다는 희망이 커졌다는 분석입니다. 하지만 “일부 진전”이라고 평가하면서도 기존 한국 수출규제에 따른 양국 간 문제를 해결하기에는 충분하지 않다는 입장을 내놨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는 “일본이 한국을 다시 화이트리스트(수출절차 간소화 국가)에 포함시켜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반도체업계에선 일본 정부가 8월 이후 세 차례에 걸쳐 포토레지스트 수출을 허가했기 때문에 수급엔 큰 문제가 없었지만 ‘불확실성 해소’ 측면에선 도움이 될 것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일본이 한국에 대한 반도체·디스플레이 핵심 소재 3가지(에칭가스(고순도 불화수소), 포토레지스트(PR·반도체 감광액), 플루오린 폴리이미드(FPI)) 수출 제한 조치를 발표한 가운데, 백색국가(화이트리스트·수출심사 간소화 우대국가)에서도 제외하기로 결정하면서 이에따라 공급망 재편, 소재·부품·장비 국산화 움직임에 따른 관련주로 시장에서 부각되는 종목군입니다.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공정용 화학재료, 2차전지 소재 등 생산 및 판매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삼성전자, 삼성디스플레이, SK하이닉스, LG디스플레이 등 국내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제조사에 공정용 화학 재료 등을 공급중이며, 삼성SDI, SK이노베이션, LG화학 등 국내 2차전지 제조사에 관련 제품을 공급중입니다.
반도체 소재 대장주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재료를 생산
감광액과 발포제 생산 및 판매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반도체 및 평판디스플레이 등의 노광공정에 사용되는 감광액(Photo Resist)과 건설자재및 자동차 내장재에 주로 사용되는 산업용기초소재인 발포제 등을 생산 및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매출처는 삼성전자, LG디스플레이, 삼성디스플레이 등이 있습니다.
-반도체와 평면 디스플레이에 들어가는 식각액과 감광액을 생산
국내 최대의 염료 전문 제조회사입니다. 사카린 제조업체인 (주)제이엠씨를 자회사로 보유하고 있으며, 국내 유일하게 BCMB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포토레지스트 사업을 영위하고 있고 투명폴리이미드 필름을 개발
불소를 기반으로 한 가전 및 냉매가스와 반도체용 특수가스, 2차전지 재료 및 자동차용 냉매가스를 생산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리튬2차전지용 전해질 소재인 LiPF6 및 반도체용 특수가스 C4F6 등을 제조하고 있으며, 청정개발체제(CDM) 사업 등도 영위중입니다. 냉매가스의 주요 매출처는 삼성전자, LG전자, 캐리어, 벽산,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등이 있습니다.
반도체 소재 대장주
-반도체 공정용 에칭가스 C4F6을 생산
기업인수목적회사(SPAC) 케이프이에스스팩이 정밀화학업체 (주)켐트로스를 흡수합병함에 따라 변경 상장하였습니다. 사업부분은 첨단소재사업(IT소재 및 의약소재 연구 및 생산)과 융합소재사업(폴리머소재 연구 및 생산)으로 분류되며 주요 제품으로는 전해액 첨가제(HTCN, LDFP, WCA 등), 광개시제(SPI02, SPI03, SPI07), 프로세스케미칼(ADD2, DLMPG04 등), 기능성 첨가제(CTPTP, CHMC 등), 원료의약품, 의약중간체,건축용,광학용,스피커용,부품고정용 폴리머 소재 등이 있습니다.
반도체 소재 대장주
-반도체 핵심소재인 포토레지스트를 구성하는 중요 성분 중 하나인 광개시제 판매
반도체 용 실리콘부품 소재 및 부품을 생산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반도체 생산시 사용되는 Silicon Ring 및 Silicon Electrode의 생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고 고순도 특수가스(Pure가스, Mix가스 등) 사업도 영위하고 있으며, 신규사업으로 CVD SiC Ring과 알루미나(Alumina, Al2O3) 정전척(ESC, Electrostatic Chuck) 등 세라믹 부품의 양산을 추진 중 입니다.
-에칭 공정에 사용되는 부품을 생산하며 고순도 특수가스를 생산
SK그룹 계열사로 반도체, 디스플레이, 태양전지 제조 과정에 사용되는 특수가스(NF3, SiH4, WF6 등) 제조 및 생산하고 있는 전문회사입니다. NF3의 첫 국산화를 성공시켰으며, 현재 NF3 및 WF6 생산량 및 M/S 세계 1위 회사입니다. 산업가스 전문업체 SK에어가스, SK트리켐 등을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특수가스 제조하고 에칭가스 사업을 일본 쇼와덴코사와 합작추진
페라이트 마그네트(자동차용 및 가전용 모터의 소재(자석) 등) 및 세라믹(절삭공구, 마그네트론스템, 수도밸브용 디스크, 기타 산업용 세라믹 제품 등) 제조 및 판매하고 있는 회사로 종속회사인 유니온툴텍(주)와 유니온툴텍공구(유한공사)를 통해 호환성공구 사업도 영위하고 있습니다.
-전력 반도체 핵심재료인 초고순도 실리콘카바이드 단결정 웨이퍼 제조 기술 국책과제 참여
2006년 12월 구 원익IPS에서 특수가스사업부문이 물적분할한 회사입니다.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생산공정에 사용되는 특수가스 생산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고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의 종합반도체회사를 주요 고객사로 두고 있으며, 반도체 이외에도 삼성디스플레이 AMOLED 사업부에 공정용 특수가스를 공급중입니다. (주)원익큐브의 최대주주입니다.
-반도체및 디스플레이 공정에 사용되는 가스 생산
원익그룹 계열로 반도체 WAFER 생산시 소요되는 석영유리제품(Quartz Ware)과 반도체 및 LCD 생산시 사용되는 세라믹제품을 전문적으로 제조 및 공급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LCD 등 액시머램프(EXCIMER LAMP) 제조 및 반도체소재부품 세정 용역사업도 영위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제조공정에 사용되는 웨이퍼 생산 쿼츠제품 및 세정 용업사업을 영위중
SKC와 코오롱인더스트리가 합작해서 설립한 폴리이미드필름(PI필름)을 제조하는 회사입니다. 연성회로기판(FPCB)용 PI필름을 주력으로 FPCB업체 등에 납품하고 있으며. 아울러 방열시트 용도, 일반 산업 용도, Sputtering 용도 등 경쟁사 대비 다양한 제품군을 보유 및 생산중 입니다. 특수(Customized) 두께 제품, 특수 폭 제품도 시장의 요청에 따라 공급하고 있습니다.
-폴리이미드 필름을 제조
SK그룹 계열의 반도체 및 FPD 부품소재 전문회사입니다. Al2O3(알루미나), Si(실리콘), SiC(실리콘 카바이드) 소재를 기반으로 반도체 및 FPD 부품소재의 생산과 가공을 통하여 제품을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매출처로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이 있습니다.
-반도체 에칭 공정에 사용되는 쿼즈 제품을 생산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용 전자재료를 전문으로 제조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소재인 프로세스 케미칼(신너, 현상액, 식각액,박리액 등), 반도체 포토레지스트용 핵심원료인 화인케미칼, TFT-LCD의 칼라필터용 칼라페이스트를 제조하여 국내외 반도체 및 LCD 제조업체에 공급중 입니다.
-포토레지스트용 원료 생산과 식각액 사업을 영위
코오롱의 제조사업이 분사되어 신설된 제조업체입니다.
산업자재(타이어코드, 산업용사, 에어백 원단/쿠션, SPB(부직포),
샤무드(인공피혁) 등), 화학소재(석유수지, 하이레놀, 하이록시, 건자재(PU/TPU) 등), 필름/전자재료(Base필름, 백라이트용 광학소재,
PET 후가공필름 등), 패션(코오롱스포츠 등)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코오롱글로텍, 코오롱플라스틱, 코오롱머티리얼 등을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CPI필름 양산설비 구축
영풍그룹 계열의 반도체 패키징(테스트포함) 전문 회사입니다.
독자개발 및 특허를 취득한 STBGA (signetics tape ball
grid array) 양산체제를 구축하였고 또한, CSP 계열인 FBGA 제품과 eMCP제품 등을 수주하고, 첨단 신규 PKG 제품인
FLIPCHIP LINE을 증설하여 가동중 입니다. 신규 패키지 기술인 flip chip 패키징을 개발함으로서, 향후 매출증가의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주요
거래처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이 있습니다.
-반도체 패키징 회사로 비메모리 반도체 육성 기대감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OLED) 공정용 장비, 부품, 소재회사입니다. OLED 전 공정(회로 공정, 유기막 증착/봉지 공정/플랙시블 공정)에 걸쳐 WET장비를 중심으로 OLED 장비 분야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반도체 부품 소재 사업도 영위하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으로 디스플레이 제조장비와 부품소재인 UV LAMP, CMP PAD, OLED MASK 세정 등이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장비와 소재 업체로 유리기판 에칭장치 관련된 공동특허 3건 보유중
반도체 제조공정 중 식각 공정에 필요한 장비를 제조 및 판매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200mm 및 300mm 금속막(Metal), 실리콘(Polysilicon), 산화막(Oxide) 식각 장비 등을 제조하고 있으며 특히, 주력 제품인 300mm 실리콘 식각 장비(Poly Etcher) 매출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주요 거래처는 SK하이닉스, LG이노텍 등 반도체 소자 업체들이 있습니다.
-반도체 식각 공정에 필요한 장비 제조및 판매
반도체 공정재료(케미칼) 및 공정재료 장비 회사입니다. 반도체 소자용 박막증착(CVD/ALD)용 재료 프리커서(Precursor) 등을 포함한 특수가스 및 Cu CMP 공정에서 연마제로 사용되는 CMP Slurry 등 반도체 공정재료를 생산하고 있으며 아울러 반도체 제조 공정에 필요한 공정재료를 공급하는 장비 C.C.S.S와 반도체 제조 공정 중 후공정에 필요한 Slurry을 공급하는 장비 S.S.S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에칭 공정에 사용되는 CSSS장치 생산
디스플레이나 반도체 제조 공정에 사용되는 공정소재(Process Chemical) 중 하나인 박리액 개발 및 제조를 주력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LCD용 박리액 매출비중이 높으며 주력 매출처로는 삼성디스플레이가 있습니다.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박리액 생산
전자재료 화학 소재 전문회사입니다. 주로 반도체나 디스플레이 산업 공정 중에 쓰이는 식각액과 박리액, 세정액, 증착액, 용해액 등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으며 주요 매출처로는 삼성SDI, SK하이닉스 등이 있습니다.
-반도체 공정 관련된 식각액,박리액,세정액을 생산
FPCB 모듈 사업과 멤브레인 및 필터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FPCB 모듈 사업으로 FPCB(연성회로기판)와
SMT(표면실장기술), 모바일 제품 등에 활용되는 FPCB 및 전, 후 공정에 사용되는 각종 검사기기 등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으며. 멤브레인 및 필터
사업으로는 액체 및 기체를 여과하는 멤브레인 소재, 필터와 더불어 멤브레인을 기반으로 각종 액체 및 기체를 여과하는 시스템의 설계 및 제조 및 판매중 입니다. 신규사업으로 수소차 연료전지 분리막 사업도 영위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제조 핵심재료인 불산을 자체 멤브레인 기술을 통해 처리 공정에 적용하고 있으며 불산 폐액을 재지조용 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음
케이씨(구 케이씨텍)에서 반도체 , 디스플레이 장비 및 소재 사업부문이 인적분할되어 재상장된 회사입니다. 디스플레이 및 반도체 공정에 사용되는 전공정 장비 및 소모성 재료를 제조 및 판매하고 있으며 반도체 CMP/세정 장비, 디스플레이 Wet-station/Coater 장비, 반도체 Slurry 및 디스플레이 소재 등의 Line-up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반도체장비및 소재 회사로 슬러리 및 디스플레이 소재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음
반도체 장비용 부품 및 반도체 공정재료를 생산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반도체 제조공정의 원재료인 전구체와 반도체 장비의 챔버내에서 웨이퍼를 흡착하고 가열해주는 히터블럭을 주력으로 생산하고 있으며 전구체 매출 비중이 높습니다. 히터블럭의 경우 국내 업체에서 가장 먼저 개발 및 양산화했으며, 메탈 히터블럭은 국내 시장점유율 1위입니다. 2019년8월 태양광패널 및 모듈 등의 개발, 제조 및 판매업 부문을 분할하여 분할 신설회사 ㈜메카에너지를 설립키로 결정하였습니다.
-반도체 공정재료를 생산하는 회사로 전국 반도체 장바의 히터블럭을 생산
석유화학(PP, PE, ABS) 및 PVC가공, 합성피혁, 도료 등의 제조업체에서 첨가제 및 원재료로 사용되는 정밀화학 관련 종합첨가제를 생산 및 판매하고 있는 정밀화학 회사입니다. 주요 제품으로는 폴리머 안정제, 알킬페놀 및 알킬크레졸, PVC 안정제, 가소제, 주석계 중간체, 고흡수성수지, 응집제 및 폴리우레탄 등이 있습니다.
-포토레지스트 핵심원료 제조 특허 보유 및 제품화
디스플레이소재(LCD 식각액첨가제, OLED소재), 반도체 공정소재(SOH공정첨가제), 2차전지소재(전해질, 전해액 첨가제), 의약품
중간체(결핵치료제, 당뇨병치료제 등) 및 정밀화학 사업(질산 칼륨, 질산리튬 등) 등을 영위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특히,
LCD식각액첨가제아미노테트라졸(ATZ)은 국내시장점유율 1위이며, 세계시장점유율 1위(9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반도체공정소재는 반도체 제조공정에서 초미세
선폭의 패턴을구현하는데 정확성을 제고하는 역할을 담당(수율 및 품질개선, 생산성 향상, 설비투자 절감 효과)하는 소재로서 국내 시장 점유율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디스플레이소재 및 반도체 주요 고객사로는 동우화인켐, 동진세미켐, 솔브레인, 이엔에프테크놀러지 등이 있으며, 삼성전자,
LG디스플레이 및 중국 등 글로벌업체들의 2차 벤더입니다.
2차전지소재(SN, DPN 및 AN 등 리튬 2차전지 전해액 첨가제)는 2017년
국내시장 점유율 90% 정도입니다.
-디스플레이와 반도체 공정 소재 사업을 영위중
반도체, LCD, PDP, LED, OLED 공장의 무정전 클린룸을 시공하는 CR의장사업과 첨단산업설비 및 인텔리전트빌딩의 인테리어용 고급 Partition을 생산하는 파티션사업, 공간디자인을 창조하는 인테리어사업, 이동통신기기의 핵심부품인 온도보상형 수정발진기(TCXO)를 생산하는 Crystal Device사업을 영위하는 회사입니다. 탄소나노튜브(CNT) 사업도 영위하고 있습니다. 사물인터넷 업체 (주)올리브앤도브를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클린룸, 수장, 파티션, 첨단부품 등의 사업을 영위중
반도체 소자 형성용 박막 재료 전문회사입니다. 반도체 메모리 소자 및 디스플레이 산업의 핵심소재로 사용되는 유기금속화합물(ALD/CVD 전구체)을 개발, 제조, 판매 및 기술지원을 제공하고 있으며 특히, Double Patterning Tech용 소재로 사용되는 DPT 제품과 캐패시터 유전막용소재인 High-k 제품, LT(Low-temp)Sio/Sin용 소재인 HCDS 제품, 식각공정에 사용되는 하드마스크필름용 소재인 ACL 제품, 확산방지막 제품 등을 주요 제품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소재 전문회사로 식각 공정에 사용되는 하드 마스크필름용 소재인 ACL 제품을 생산
반도체 제조공정 중 식각 공정에 필요한 장비를 제조 및 판매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200mm 및 300mm 금속막(Metal), 실리콘(Polysilicon), 산화막(Oxide) 식각 장비 등을 제조하고 있으며 특히, 주력 제품인 300mm 실리콘 식각 장비(Poly Etcher) 매출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주요 거래처로는 SK하이닉스, LG이노텍 등 반도체 소자 업체들이 있습니다.
-식각 공정에 필요한 장미를 제조 및 판매
반도체 전공정 장비, 디스플레이 장비, 태양전지 장비, LED 및 OLED 장비 등을 개발, 생산, 판매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주요 제품으로는 반도체 제조장비인 SD CVD(CVD&ALD), HDP CVD, Dry Etch와 디스플레이 제조장비인 PE CVD, TSD-CVD, 태양전지 제조장비인 Solar Cell System 등이 있습니다.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관련 원천 기술을 18건 보유중이고 관련된 특허만 2100건 이상 보유중
반도체 검사장비(Test Handler) 및 표면실장장비(Chip Mounter)를 생산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주요 매출처로는 (주)세아베스틸, SK하이닉스, YMTC, MSV Systems 등이 있습니다.
-반도체 장비를 생산하는 회사로 자동 전자식 제조장비 등을 생산
지금까지 반도체 소재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테마주의 대장주는 글작성일 기준이므로 변동될 수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해당글은 종목추천이 아니며 사실과 다른내용이 포함되어 있을수 있습니다.
투자판단의 최종책임은 본인에게 있으니 이점에 유의하시고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필요없는 ♡공감 클릭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