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n_B


펭수

펭수 소개

펭수1



펭수(남극 펭+빼어날 수)는 2019년 EBS의 텔레비전 프로그램 '자이언트 펭TV'에 등장하는 펭귄 캐릭터입니다.

처음에는 어린이를 대상으로 설정한 캐릭터로 한국의 한 초등학교에 전학을 오는 에피소드가 방영되었습니다. 펭수는 오디션 영상에서 현재 EBS 연습생으로 최고의 크리에이터가 되는 것이 꿈이며 펭수의 오디션 영상을 보면 이 꿈을 이루기 위해 남극에서 비행기타고 스위스에서 경유해서 요들송을 배우고 스위스에서부터는 헤엄쳐 인천 앞바다까지 왔다고 밝혔습니다. 펭수 자신과 프로듀서는 방송이나 인터뷰에서 펭수는 진짜 펭귄이라고 주장하고 있으며, 동물병원에서 엑스레이 검사를 하는 에피소드도 방영되었습니다다. 항상 입가심으로 펭수가 좋아하는 참치를 먹습니다.


펭수의 인기

펭수2 펭수3


이미 주 시청층인 어린이와 학부모를 상대로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던 펭수였지만 펭수의 팬덤 폭을 일반 성인층까지 폭발적으로 늘린 건 2019년 9월 19-20일에 공개된 EBS 육상대회(이육대) 영상의 영향이 컸습니다. 


EBS 캐릭터들이 총출동한 EBS 육상대회 영상이 커뮤니티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끌면서 성인들에게도 펭수의 인기가 높아졌습니다. 급기야는 뚝딱이 아빠까지 자이언트 펭TV에 등장했습니다. 딩동댕 유치원을 보고 자라온 팬에게 열광적인 반응을 얻었습니다. 이후 번개맨과 뿡뿡이도 자이언트 펭TV에 출연함으로써 이육대 당시 비인간팀 캐릭터는 모두 한 번 이상 자이언트 펭TV에 출연한 것이 되었습니다.


이렇게 성인들의 인기를 얻게 된 것은 그 동안의 어린이 프로그램 캐릭터가 가지고 있는 모범적인 이미지와는 확연히 다른 "깨방정"을 떠는 모습이나 솔직하게 질투를 표출하는 모습 등 일종의 안티히어로적인 모습을 보이면서 어린이가 아닌 성인들이 더욱 열광하는 모습을 보이게 되었습니다. 현재 어른들의 뽀통령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펭수는 대중적으로 인기가 상승하자 연습생이라는 설정을 해 MBC의 마이 리틀 텔레비전 V2와 같은 프로그램에도 등장하여 이른바 펭성(펭귄+인성)을 드러내었고, 외교부에서 촬영한 일을 두고는 신분 확인이 안된 캐릭터를 국가 1급시설에 출입케 하였다는 바른미래당 정병국 의원의 문제 제기와 펭수의 신분은 EBS의 영업비밀로서 방송된 내용은 사전 신분 확인을 거친 뒤 편집된 것이라는 외교부의 해명하며 화제가 될 정도였습니다.


2019년 12월 펭수의 유튜브 채널인 자이언트 펭TV가 구독자 150만명을 넘었으며,2019년 11월 13일에 펭수의 카카오톡 이모티콘이 출시되었습니다. 제작진은 그냥 펭수 그림 이모티콘을 만들려고 했으나 카카오에서 직접 펭수짤로 만들어 달라고 부탁했다고 합니다. 펭수 카카오톡 이모티콘은 출시한 지 만 하루도 안 되어 카카오이모티콘샵 인기 순위에서 10대, 20대, 30대, 전체 1위를 했고 40대도 3위에 올라 펭수의 인기를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2019년 11월 16일 JTBC '아는형님'에 게스트로도 출연한 바 있습니다. 펭수가 패션 화보를 촬영하는 에피소드가 2019년 11월 15일에 방영되었으며, 이 때 촬영한 화보가 패션 잡지 '나일론' 12월호에 게재되었습니다. 11월 18일 펭수는 영화 '천문: 하늘에 묻는다'와의 협업으로 허진호 감독과 만나 영화 오디션을 본다는 내용의 에피소드를 촬영하였습니다. 2019년 11월 28일 펭수 다이어리 '오늘도 펭수, 내일도 펭수'가 예약 판매 개시 10분만에 판매량 1천부를 돌파했으며. 12월 19일에 정식 출간됐습니다. 11월 22일에는 펭수와 이랜드월드 SPA 브랜드인 스파오의 협업이 발표되었습니다. 2019년 12월 23일부터 '2020 펭수 달력'의 예약 판매가 시작되었습니다.


11월 5일자 중앙일보 기사에 따르면 자이언트 펭TV 유튜브 채널 구독자 중 만 18~34세의 비율이 70% 정도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펭수 관련 기사의 댓글 통계에도 20~30대가 많은 것으로 나왔습니다. 펭수의 주 시청층 중 구매력이 있는 성인들이 상당히 많은 편으로 다른 캐릭터들에 비해 어른들의 굿즈 요청이 많은 편입니다.


12월 4일 인크루트가 조사한 2019년 올해의 인물 방송,연예 분야에서 1위에 선정되기도 했습니다.이런 높은 인기로 펭수와의 협업 요청이 쇄도하자 EBS는 12월에 펭수 전담 태스크 포스를 조직하였습니다.


12월 6일 첫 상업 광고로 KCG인삼공사의 정관장 광고를 EBS 사옥에서 촬영하였습니다.


펭수의 인기는 그야말로 선풍적입니다. 귀여운 외모와는 달리 거침없는 입담을 자랑하는 펭수는 성별과 세대를 뛰어넘는 인기를 자랑합니다. 특히 서울시가 박원순 서울시장과 함께 2020년 새해 시작을 알리는 보신각 제야의 종을 울릴 시민 대표 11명에 펭수를 포함하기로 했을 정도입니다. 



펭수열풍이 펭수 관련주에 미치는 주가 전망


펭수4 펭수5


펭수6 펭수7


EBS에서 만든 펭귄 캐릭터 `펭수`가 웹시트콤까지 진출하는 등 인기를 이어가면서 펭수 관련주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습니다.


올해의 대세 캐릭터로 떠오른 '펭수' 열풍이 증권업계에서도 주목하고 있습니다.


특히 펭수는 뽀로로와는 달리 구매력을 갖춘 20대, 30대에게 인기가 높아 파급력이 크다는 분석입니다. 하인환 메리츠종금증권 연구원은 "펭수의 인기에서 중요한 변화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며 "뽀로로를 이을 새로운 캐릭터의 등장과 기존 미디어가 생존을 위해 새로운 미디어를 활용하기 시작했다는 점"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하인환 연구원은 "과거 뽀로로라는 캐릭터 등장과 수혜주 물색에 대한 과정이 펭수와 관련된 관련주및 테마주 물색으로 재현될 가능성이 높다"며 "펭수 굿즈 출시는 향후 펭수 관련주및 테마주에 대한 기대감이 나타날 수 있다"고 예상했습니다.


EBS는 펭수 효과를 톡톡히 누리고 있습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EBS 인기 캐릭터 `펭수`와 같은 콘텐츠가 다양하게 등장할 수 있도록 내년 전체 예산의 30%를 방송 콘텐츠 제작 지원에 배정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내년 EBS 프로그램 제작비로는 283억원을 지원한다고 합니다.


방통위 측은 "올해 전 국민들로부터 많은 인기를 얻은 EBS `자이언트 펭TV`의 `펭수`가 본 예산으로 제작된 만큼, 내년에도 제2의 펭수 등 다양한 콘텐츠가 제작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습니다.


펭수는 유명 연예인을 제치고 '올해의 인물'에 선정되기도 했고 최근에는 명언과 자작곡 등이 담긴 에세이 '펭수 다이어리'가 베스트셀러로 등극하면서 펭수 관련주 종목도 연일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펭수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유엔젤

펭수8


국내외 유ㆍ무선 통신사업자 및 단말제조사에게 지능망, 메세징, 해외 RBT 서비스, 유아교육 스마트러닝 및 스마트 금융 솔루션 등을 개발및 공급하는 통신 종합 솔루션 회사입니다.
스마트러닝(유아교육사업), 사물인터넷, 5G 네트워크, 몰입형및 체험형 서비스, 특수 통신망(국가재난통신망, LTE-R) 등 신규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토모키즈 등 유아교육 어플리케이션 출시했습니다. 주요 고객으로는 SKT, KT, LGU+.등이 있습니다.

 

  펭수 대장주

펭수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유엔젤은 지난 2017년 EBS와 보유 콘텐츠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며 펭수 관련주 테마주로 꼽히고 있습니다. 겨울왕국1 개봉 당시 전용 VOD를 단독으로 출시한 바 있어 겨울왕국 관련주이기도 합니다.


예스24

펭수9


인터넷서점 중심의 인터넷 전문쇼핑몰업체 입니다.
도서, 음반, DVD, 기프트상품, 티켓예매(영화, 공연), eBook/e러닝 등의 다양한 문화상품을 취급하고 있으며 전자책 콘텐츠 확보를 위해 (주)한국이퍼브(예스24가 최대주주이며, 대형서점, 출판사, 언론사 등이 공동으로 출자함)를 설립하였습니다.

 

펭수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예스24는 현재 펭수 굿즈를 독점적으로 유통,판매하고 있어 펭수 관련주 테마주입니다. 최근 펭수 다이어리 판매 시작 3시간 만에 1만부를 판매하며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카카오

펭수10


모바일 메신저, 어플리케이션 개발, 모바일 플랫폼 구축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카카오가 인터넷 포털 서비스 제공업체 다음을 통해 우회상장했습니다. 국내 1위 메신저인 카카오톡, 국내 1위 SNS 서비스인 카카오스토리를 포함한 다양한 모바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가입자 기반을 대상으로 모바일 게임, 모바일 광고, 모바일 커머스, 모바일 콘텐츠 등의 서비스를 연계하여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국내 대표인터넷 포털 사이트인 다음 운영을 통해 검색, 이메일, 커뮤니티 등 다양한 인터넷 기반의 서비스도 제공 중입니다. 모바일 결제 서비스 사업 진출 및 자회사 Ground X 등을 통해 블록체인 기술 연구 진행중이며 18년9월 카카오M을 흡수합병해 음반 기획,제작,판매 및 온라인 음원 유통사업과 종속회사 (주)카카오엠(아이유 등), (주)스타쉽엔터테인먼트(몬스타엑스, 우주소녀, 이동욱, 김지원 등), 플레이엠엔터테인먼트(에이핑크 등) 등을 통해 매니지먼트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펭수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카카오가 펭수 이모티콘을 출시하면서 펭수 관련주로 편입됐습니다. 펭수 이모티콘은 12월 13일 기준 카카오인기 이모티콘 1위(전체), 30대 인기 이모티콘 2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포비스티앤씨

펭수11


소프트웨어 유통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한국어도비시스템즈 등의 총판으로 국내 교육기관에 관련 소프트웨어 및 콘텐츠 등을 공급중 입니다. 주요 고객으로는 교육청, 방과후 교실, 유치원, 초/중/고/대학교, 대학병원 등이 있습니다. 신규사업으로 4차산업 관련 솔루션 시장인 사물인터넷(IoT)·증강현실(AR) 분야로 사업을 확장하기 위하여, 전세계 IoT 솔루션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PTC와 2018년5월 국내 총판계약을 체결하였으며 AR(증강현실)과 VR(가상현실) 콘텐츠 플랫폼 업체인 유니티와 총판계약을 체결헸습니다. 종속회사 ㈜디모아가 한국마이크로소프트의 상업용/교육용 소프트웨어 공급중 입니다.


펭수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EBS컨텐츠 유통및 스마트 교육 비지니스 사업 영위하고 있어 펭수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됐습니다.


롯데제과

펭수12 펭수13


롯데그룹 계열의 업계 상위 제과업체입니다. 구 롯데제과에서 식품사업 부문이 인적분할됨에 따라 재상장하였습니다. 껌(자일리톨, 후라보노), 캔디(애니타임, 목캔디), 비스킷(카스타드, 마가렛트), 초콜릿(빼빼로, 가나), 빙과제품(월드콘, 설레임) 등을 생산및 판매하고 있으며 빙과제품의 경우 매출이 계절적 요인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특징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펭수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펭수가 빠다코코넛을 좋아한다고 밝히며 빠다코코넛 펭수 광고 검토 가능성에 펭수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됐습니다.


빙그레

펭수14


우유 및 유음료, 아이스크림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냉장품목군의 주요제품으로는 바나나맛우유, 요플레 등이 있으며 냉동 및 기타품목군의 주요 제품으로는 더위사냥, 투게더, 메로나, 끌레도르, 비비빅, 슈퍼콘 등이 있습니다.


펭수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슈퍼콘 댄스 챌린지에 펭수가 참가하며 펭수관련 콘텐츠 제작에 협의하며 펭수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됐습니다.


동원F&B

펭수15


참치캔을 주력으로 하는 동원그룹 계열의 종합식품회사입니다. 참치캔, 캔햄, 냉동만두, 어묵, 맛살, 죽, 발효유, 치즈 등 일반식품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주력제품으로 참치캔의 경우 높은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조미식품제조사업을 영위하는 (주)동원홈푸드와 배합사료제조업을 영위하는 동원팜스(주)를 주요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펭수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펭수가 가장 좋아하는 음식으로 참치를 꼽았으며 동원F&B는 국가대표 참치캔 ‘동원참치’와 ‘펭수’의 컬래버레이션 성사로 펭수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됐습니다.


LG유플러스

펭수16


LG그룹 계열의 이동통신업체로 이동통신사업, 전화(국내, 국제, 부가전화 등), TPS(Triple Play Service - 초고속인터넷, VoIP, IPTV 서비스), e-Biz(전자결제 등), IDC, 회선임대 및 솔루션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펭수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LG유플러스는 EBS와 콘텐츠 제휴를 통해 EBS의 펭수와 번개맨, 번개걸 등 키즈 캐릭터를 5세대(5G) 통신 기반의 증강현실(AR) 서비스로 새롭게 선보일 예정으로 펭수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됐습니다. 


티웨이항공

펭수17


국내 대표 저가 항공사(LCC)입니다. 10년 9월 국내항공운송사업 운항증명, 11년 7월 국제항공운송사업 운항증명을 각각 취득하여 국내 및 국제항공 여객운송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현재 B737-800 항공기를 주력으로 국내외 총 67개의 노선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펭수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티웨이항공이 펭수 유튜브 채널인 자이언트 펭TV에 '펭수가 좋아하는 노래 거북이 비행기를 티웨이 비행기에서 불러보는건 어떨까?'라고 댓글을 달면서 컬래버레이션 요청을 해 펭수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됐습니다.


모두투어

펭수18


국내 최초로 여행상품 도매업을 시작한 국내 대표 여행전문업체입니다. 전국적인 영업지점 및 영업소와 해외지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항공권 판매 및 해외여행 알선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펭수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모두투어가 펭수 유튜브 채널인 자이언트 펭TV에 '진짜 프랑스로 보내드릴게요'라고 댓글을 달면서 컬래버레이션 요청을 해 펭수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됐습니다.




지금까지 펭수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테마주의 대장주는 글작성일 기준이므로 변동될 수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해당글은 종목추천이 아니며 사실과 다른내용이 포함되어 있을수 있습니다.

투자판단의 최종책임은 본인에게 있으니 이점에 유의하시고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필요없는 ♡공감 클릭 부탁드립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