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란 전기 공급원으로부터 충전받은 전기에너지를 동력원으로 사용하는 자동차입니다. 태양광자동차, 하이브리드자동차, 연료전지자동차 등과 함께 "환경친화적 자동차" 중 하나로 정의되어 있습니다.
디젤 엔진과 가솔린 엔진 등의 내연기관을 장착한 자동차나 전동기와 내연기관을 같이 장착한 하이브리드 자동차와는 다르게 순수히 전기만 사용하여 구동하는 자동차를 의미합니다.
기존 내연기관으로 작동하는 일반적인 자동차와는 달리 100% 전력만을 이용해 달리는지라 매연을 배출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어서 화석연료(석탄, 석유 등)로 인한 이산화탄소 증가가 지구온난화의 원인으로 밝혀진 이래 각국에서는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해 적극적으로 개발 및 개량을 하고 있습니다다. 2019년 현재 이러한 노력이 결실을 맺어 아직도 여러모로 문제가 있지만 내연기관 자동차의 성능을 많이 쫓아온 상황입니다.
가장 큰 특징. 전기자동차는 전기가 동력원이며 내연기관 대신 전동기로 구동력을 발생시킵니다. 전기는 동력으로 변환되는 과정에서 오염물질이 배출되지 않아 공해가 없으며 동력변환 효율이 매우 우수하고 회생제동, 전기댐퍼 등을 이용해 버려지는 에너지를 회수하기도 용이합니다. 또한 전기 시스템은 부피가 무척 작고 동력 배분이 자유로워서 파워트레인 계통의 단순화로 엄청난 공간 창출과 무보수화를 쉽게 현실화 할 수 있으며, 모터는 공회전이 없기 때문에 차량이 서있을 때의 비효율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전기자동차는 전기를 동력원으로 써서 전기자동차라고 하는 것이므로 사용할 전기를 얻는 방법은 매우 다양하게 구현 될 수 있다. 배터리(외부 충전), 연료전지, 가스터빈과 내연기관을 이용한 발전기 구동 등등 여러 가지 전원을 사용해서 전기자동차가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전동기는 내연기관에 비해 기계적인 구조가 매우 단순하고 폭발이 발생하지 않아서 비교적 적은 소음으로 주행할 수 있습니다. 전기로 운행하는 지하철과 디젤 기관차의 소음이 얼마나 차이가 나는 지를 비교해 보면 좋을 것입니다.
너무 소음이 없다보니 주변에서 차량이 접근하더라도 보행자가 눈치채기 어려워 사고 위험성이 높아질 정도입니다. 그래서 일부 차량은 스피커를 달아서 저속에서 가상 주행음을 내기도 합니다.
현대에 개발되는 전동기들은 모터 드라이버라는 전용 회로로부터 전자제어를 받으므로 내연기관에 비해서 제어가 쉽고 성능이 일관성 있게 나옵니다.
모터 드라이버는 모터의 특성을 고려하여 최적의 성능을 내도록 설계되며 내부적으로도 여러 가지 제어 변수를 1초에 수만 번씩 실시간으로 피드백 받아 계산하고 제어합니다. 그래서 차량의 속도 및 토크 제어와 회생제동이 대단히 쉽고 빠르며 매우 정확합니다. 게다가 드라이버를 통해 정보를 얻거나 성능 한계점을 찾아내기도 쉬운 데다 필요하면 튜닝 데이터와 향상된 펌웨어를 온라인으로 넣어줄 수도 있습니다.
특히 자율주행과 같은 차량의 소프트웨어 제어가 아주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어서 다양한 업체에서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할 수 있게 된 원동력이기도 합니다.
내연기관 차량은 엔진을 돌릴 연료를 공급하고 매연을 배출하며 동력을 적절히 변환하기 위해 변속기, 라디에이터, 머플러 등이 들어가며 복잡한 기계장치들을 원활하게 작동시키기 위한 각종 윤활유들까지 필요합니다.
이런 온갖 자잘한 부품 전부가 고장요인이 될 수 있으며, 차가 아무리 멀쩡해도 주기적인 정비가 필수적으로 필요한 이유입니다. 그리고 당연히 유지보수를 위한 시간과 비용은 전부 소비자가 떠맡아야 합니다.
하지만 전기자동차는 부속 파트부터 모터, 모터드라이브, 전원 등등으로 파트를 단순하게 나눌 수 있어 비교적 고장요소가 적고 정비성이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파워트레인이나 조향, 서스펜션 등의 부속 설계는 차량을 만드는 이상 전기자동차도 당연히 필요하지만 내연기관 자동차의 기계설계 난이도와는 감히 비교할 수 없습니다.
게다가 마찰이 일어나는 부위도 거의 없어서 소모품도 적게 필요해 엔진오일 등의 공해물질로 인한 오염과 지출이 없습니다.
전기자동차는 화석연료와 엔진을 사용하지 않고, 전기 배터리와 전기 모터를 사용하는 자동차로 저렴한 유지비와 무공해, 무소음 등의 장점을 갖고 있어 향후 기존 자동차를 대체할 미래형 친환경차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친환경을 추구하는 세계적 추세와 더불어 관련 기술개발이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고, 도로주행 허용과 상용화 추진 등 정부의 정책지원 역시 구체화되고 있어 관련업체들의 중장기적인 수혜가 예상됩니다.
슈퍼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소재 전문 생산업체.
소형(휴대폰용) 및 중대형(자동차용) 2차전지 부품, 컬러레이저프린터/복합기의
주요부품인 Transfer belt(전사벨트), Fuser belt(정착벨트)와 LCD 및 OLED 제조 공정중 패널의 보관 및 이송을 위한
FPD Cassette, 반도체 사업의 Wafer carrier와 ETFE Film, PCB기판 Drilling용 소재인 Entry sheet,
Back up Board, 자동차 부품의 PTFE Tube, 병원에서 사용되고 있는 필터니들 주사기 등 제조업을 영위.
전기차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전기차용 전해액 누수방지 부품을 BMW i시리즈및 중국 전기버스차에 공급
POSCO가 설립한 IT서비스사업 및 엔지니어링사업 영위업체. 철강 사업 분야의 본원 경쟁력 강화를 위해 IoT, AI, 빅데이터 분석 역량 등을 기반으로 제철소의 Smart Factory 구현 추진. 로봇 서비스 플랫폼 사업 및 산업용 제어시스템 보안 솔루션 개발 Smart CCTV 등 신규 사업을 적극 추진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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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간 전기차 충전기 사업 1위
현대자동차 그룹의 국내 최대 자동차부품 제조 및 판매업체.
자동차 3대 핵심모듈인 샤시모듈, 칵핏모듈, 프론트엔드모듈 등을 생산하여
현대, 기아차에 직서열 공급하는 모듈 및 부품제조사업과 국내외에서 운행 중인 모든 현대, 기아차에 소요되는 보수용부품의 공급을 책임지고 있는
A/S용 부품사업을 영위. 차량용 블랙박스의 핵심인 사고기록계를 국내 최초로 상용화하였고, 음성인식 기능이있는 AVN(오디오-비디오 내비게이션)
생산. LG화학과 리튬이온 배터리팩(모듈)개발과 생산을 전담하는 합작사(HL그린파워)를 설립.
전기차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전기차 모터와 인버터, 컨버터및 배터리 생산
기존 우리산업에서 분할된 업체로 자동차부품 제조사업을 영위. 자동차 공조장치 관련 부품을 생산하는 완성차업계의 2 차 공급업체.
국내 주요 거래처는 한온시스템, 현대모비스, 두원공조 등이며, 해외 거래처는 DENSO, VALEO, BEHR, DELPHI 등.
주요제품으로는 HVAC ACTUATOR, CLUTCH COIL ASSEMBLY, HEATER CONTROL ASSEMBLY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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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용 고전압 PTC히터를 제조및 판매
일진그룹 계열의 국내 1위 일렉포일(Elecfoil) 제조업체. 주요제품은 PCB의 CCL용 일렉포일, FPCB의 FCCL용 일렉포일, 리튬이온 2차전지용 음극집전체에 사용되는 일렉포일 등임.
전기차 대장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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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 전지 핵심부품인 동박 분약 20%점유율로 세계1위 기업
온실가스저감시스템 등의 환경오염 방지 관련 소재/설비사업 등을 영위하는 업체. 양극활물질 등 2차전지 사업을 분할하여 에코프로비엠을 신규 설립한 뒤 종속회사로 보유. 필터프레임 및 양극소재용 리튬사업을 영위하는 에코프로이노베이션을 종속회사로 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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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전지 양극화물질 등 원료생산
2차전지 양극활물질 생산, 판매업체. 하이브리드카, 전기차, 전기자전거, 전동공구, Robot, 전력저장장치(ESS) 등의 에너지원인 고에너지밀도/고출력 전지용 신양극활물질 사업을 위해 국내,외 전지업체들과 공동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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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자전지 양극화질 등 원료생산및 판매
-리튬 2차전지 관련 특허 취득
리튬이차전지의 주원료인 전해액의 소재(원재료)와 LCD 패널 공정재료로 사용되는 에천트 소재(원재료)를 주력으로 생산하는 전자화학소재 전문 업체. 전기차용 중대형 2차전지 전해액 첨가제를 개발했으며, 주요매출처는 LG화학, 솔브레인, 파낙스이텍, 삼성SDI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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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해질 주원료 중 첨가제 생산기업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공정용 화학재료, 2차전지 소재 등 생산/판매 업체. 삼성전자, 삼성디스플레이, SK하이닉스, LG디스플레이 등 국내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제조사에 공정용 화학 재료 등을 공급중이며, 삼성SDI, SK이노베이션, LG화학 등 국내 2차전지 제조사에 관련 제품을 공급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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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차전지의 전해액을 생산
삼성그룹의 계열사로 (구)제일모직을 흡수합병해 삼성SDI 통합법인으로 출범. 소형전지(휴대폰, 태블릿PC, 전기자전거 용), 자동차전지(하이브리드카, 전기차 용), ESS 등을 생산/판매하는 에너지솔루션 사업부문과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소재(EMC, 편광필름, CR 등) 등을 생산/판매하는 전자재료 사업부문을 영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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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전지및 전기차용 리튬이온전지 생산및 판매
SK그룹 계열의 종합에너지기업. 석유개발, Battery 등의 사업을 영위하는 동시에 SK에너지(정유), SK종합화학(석유화학),
SK루브리컨츠(윤활유), SK모바일에너지(리튬전지 제조) 등을 주요 자회사로 보유한 사업 지주회사.
석유개발사업의 경우 2019년
6월말 기준 9개국 12개 광구 및 4개 LNG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으며, 확인 매장량 기준 총 4.9억 배럴의 원유를 확보중. 2019년9월
E&P 사업페루 광구 매각 결정.(매각체결 예정일:2019년9월27일). 배터리 사업의 경우 전기차 및 ESS (Energy
Storage System) 등에 사용되는 리튬-이온 배터리를 생산, 판매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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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울, 니로, 아이오닉등 전기차에 배터리를 공급
국내 유일의 콘덴서 종합 메이커로 관계사인 삼화전기가 생산중인 전해콘덴서를 제외한 거의 모든 콘덴서를 생산.
주요제품으로 전력용
콘덴서, 세라믹 콘덴서, 적층 콘덴서(MLCC), Chip Inductor 및 핵융합 관련 핵심부품 등. 한국전력공사 제주실증단지구축사업
컨소시엄에 참여한 바 있으며, 스마트그리드관련 전력용 콘덴서를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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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기아차의 전기차에 전력 변환 콘덴서 납품
반도체제품 및 부품 제조 전문업체. 전력제어/전류증폭용 트랜지스터(TR), 집적회로(IC) 등을 생산, 판매. 주력제품은 소신호트랜지스터(SSTR)임. 해당 분야의 주요 경쟁사로는 NXP, ROHM, ON-Semi 등이 있음. 전기자동차 및 신재생에너지용 차세대 전력반도체(SiC) 소자개발 관련 국책과제 참여.
전기차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전기차및 신재생에너지용 차세대 전력반도채 소재개발 관련 국책과제 참여
LS그룹 계열의 전력기기 및 시스템 제조/공급 업체. 전력사업(저압/고압기기, 변압기, 배전반, 초고압, 태양광 등), 자동화사업(PLC, 인버터, 자동화시스템, 빌딩자동화 등) 등을 영위. 스마트그리드, 태양광, HVDC(초고압직류송전), 친환경 전력기기, 전기차 전장부품 등의 그린에너지 사업을 신성장동력으로 육성중. 금속사업(동관, 스테인레스관) 등을 영위하는 LS메탈을 주요 종속회사로 보유.
전기차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전기차용 필수 제어장치인 인버터 제조능력 보유
휴대폰 카메라모듈 제조 및 관련 원재료, 상품 도소매 판매사업 영위 업체. 전장사업부문에서 차량용 카메라 및 서라운드뷰 모니터링(SVM) 시스템, 블랙박스(상표명: BLACKSYS) 제조 및 판매사업도 영위하고 있으나, 매출 대부분이 휴대폰 카메라모듈 사업에서 발생. 신규사업으로 생체인식 및 정보보안, 초소형전기차 사업 영위.
전기차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전기차 EV파워팩 공급
2차전지 보호회로 및 카메라 모듈 제조업체. 휴대폰 등의 2차전지용 보호회로(PCM)와 노트북, PDA, 디카 등의 배터리 보호회로인 스마트모듈(SM) 및 배터리 관리시스템(BMS)과 카메라 모듈(CM) 등을 제조, 판매. 카메라 모듈 사업의 경우 삼성전자의 1차 협력사임. 모바일 기기에 최적화된 홍채인식카메라 모듈을 개발 중.
전기차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전기차용 배터리 관리시스템 개발에 성공하여 양산
-급속 충전기 개발
2차전지 후공정 장비 제조업체. 2차전지 후공정 및 연구개발용 장비, 발전소 및 산업용 전원공급장치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전기자동차 전장품 및 충전 인프라 제품, 에너지저장장치(ESS)의 개발 및 제조/판매 사업도 영위. 주요 매출처로는 LG화학, SK이노베이션, 삼성SDI 등이 있음. 2차 전지 장비가 대부분 매출액을 차지.
전기차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2차전지 후공정 장비 제조업체
-자회사를 통한 전기차 관련된 완속,급속 충전기 개발
LG그룹 계열의 국내 대표적인 화학기업. 석유화학사업과 전지사업, 첨단소재사업 등을 영위. 17년1월 LG생명과학 흡수합병을 통해 생명과학사업
진출. 작물보호, 종자 및 비료 등을 제조, 판매하는 (주)팜한농을 2016년 4월 인수해 사업을 운영중.
석유화학사업은 에틸렌
및 프로필렌 등 기초 제품으로부터 PE, PVC/가소제, ABS, EP, 아크릴/SAP, 합성고무, 특수수지 등 Downstream 제품까지
수직계열화 되어있음. 전지사업부문에서는 모바일 기기 등에 쓰이는 소형 리튬이온 전지와 전기차 및 ESS에 탑재되는 중대형 전지를
생산/판매중.첨단소재 부문에서는 EP, 편광판, Display용 필름, OLED용 재료, LCD재료, 양극재, 수처리RO필터 등을 생산/판매중.
생명과학사업부문에서는당뇨신약 '제미글로'를 비롯하여, 인간성장호르몬제 '유트로핀', 관절염주사제 '시노비안', 류머티스관절염 치료제 '유셉트',
히알루론산 필러 '이브아르', 5가혼합백신 '유펜타'등의 의약품을 생산 및 판매중.
전기차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배터리 세계 1위 제조및 판매 기업
산업용 트럭 및 적재기 등의 물류장비 제조업체. 주요제품으로 전동지게차, 리프트, 고소작업대, 전동차 등이 있으며, 2013년부터 본격적으로 국산전기청소차를 생산중.
전기차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급속 충전 관련 기술 보유
삼화콘덴서그룹 계열사로 콘덴서 제조/판매 사업을 영위. 주요 제품으로 전해콘덴서 및 Green-Cap(하이브리드카용 초고용량콘덴서), SMD Inductor 등을 생산. 전기자동차에서 정차 및 감속 시 낭비되는 에너지를 전기로 저장하는 초고용량 커패시터 그린캡(Green-Cap)을 생산/판매. 전해콘덴서 매출이 50%이상을 차지.
전기차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전기차 충전기 제품을 공급
콘덴서 부품 및 콘덴서의 주 원재료인 증착필름 등을 생산/판매하는 업체. AC콘덴서 부문에서 절대우위의 시장점유율을 확보중. 전기기기용 콘덴서를 삼성전자, LG전자, 동부대우전자 등 국내가전사를 비롯해 미국, 중국, 태국 등에 수출중. 친환경자동차용 콘덴서는 현대모비스를 통해 현대차에 공급중. 태양광 인버터용 콘덴서를 '카코뉴에너지'를 비롯한 인버터 업체들에 판매.
전기차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기아전기차에 인버터용 콘덴서 독점 납품
- 수도권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의 30%이상이 경유차 등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질로서, 자동차로 인한 대기오염이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 또한, 아파트 주변도로, 지하주차장 등 국민 생활에 밀접한 곳에서 발생하는 자동차 배출가스는 인체 위해도가 매우 높아 '12년에 국제암연구소에서
1군 발암물질로 지정하기도 하였습니다.
- 내연기관차를 친환경차인 전기차로 대체해나갈 경우 자동차로 인한 대기오염 문제를 획기적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유해물질은 일산화탄소(CO), 탄화수소(HC), 질소산화물(NOx), 미세먼지(PM)등이 있습니다.
- 전기차 사용량이 증가하면 내연기관차로 인해 발생되는 대기오염물질, 온실가스 등 배출량이 감소되며 전기차 1대 보급으로 연간 CO2 2톤을 감축하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지금까지 전기차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테마주의 대장주는 글작성일 기준이므로 변동될 수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해당글은 종목추천이 아니며 사실과 다른내용이 포함되어 있을수 있습니다.
투자판단의 최종책임은 본인에게 있으니 이점에 유의하시고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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