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n_B


자율주행

자율주행자동차란?

자율주행1



"자율주행자동차"란 사람의 조작 없이 자동차 스스로 운행이 가능한 자동차를 말합니다.


운전자가 차량을 조작하지 않아도 스스로 주행하는 자동차로 차세대 자동차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는 기술입니다. 수많은 자동차 업체들과 구글, 애플 등 세계적인 IT 기업들이 기술개발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2010년대에 현대차를 중심으로 자율주행 기술 연구가 급진전되어 상용차에 제한적으로 탑재되고 있습니다.


크래킹이나 버그 등으로 인한 사고를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지만, 2012년 발표된 IEEE의 보고서에 의하면, 2040년에는 전 세계 차량의 약 75%가 자율주행 자동차로 전환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0단계는 운전자가 모니터링 및 조작 등 모든 운전을 직접 하는 단계를 말합니다.

현재 이용하고 있는 많은 자동차가 0단계에 해당됩니다.


1단계는 특정 기능의 자동화 단계인 선택적 능동제어 단계입니다. 운전자가 직접 운전을 하는 상태에서 운전에 대해 보조적으로 도움을 주는 상태로 현재도 많은 자동차에서 지원하는 차선이탈경보장치나 크루즈 컨트롤 등의 기능이 탑재된 자동차가이 단계에 속합니다.


2단계는 테슬라의 오토파일럿처럼 기존의 자율주행 기술들이 통합되어 기능하는 통합적 능동제어 단계로, 운전자가 주행 제어나 관리를 직접 하지만 상황에 따라 속도 조절및 장애물을 피해주는 기능이 탑재되어 있는 자동차가 이 단계에 해당됩니다.


3단계는 현재 흔히 자율주행자동차라고 언급되는 단계로 차량이 교통신호와 도로 상황을 분석하여 운전자가 독서 등 운행중 다른 활동을 할 수 있고 특수한 상황에서만 운전자의 개입이 필요한 제한적 자율주행 단계입니다. 


4단계는 모든 상황에서 운전자의 개입이 필요 없이 자동차가 스스로 모든 기능을 제어하고 모니터하는 완전 자율주행 단계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현대자동차의 수소전기차인 넥쏘가 서울특별시에서 평창군까지 서울-평창 간 고속국도를 자율주행 기능만 이용해 완주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5단계는 자율주행자동차의 최종단계입니다. 운행 중 일어날 수 있는 모든 상황을 인공지능과 각종 센서들이 작동해 운전자가 필요없고 자율주행자동차에 탑승자만 존재합니다. 이 단계가 상용화되기 위해서는 2040년까지 20년정도가 지나야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자동차 기대감 및 개선점

자율주행2 자율주행3


자율주행4 자율주행5


수많은 신기술들이 그러하듯 자율주행자동차 역시 여러가지 해결해야 할 과제들이 있습니다. 가장 많이 걱정하는 점은 자율주행자동차가 '과연 정말로 안전한가'에 대한 의구심입니다.


안전 문제는 자율주행자동차의 광범위한 도입을 막고 있는 가장 큰 걸림돌입니다.

자율주행자동차가 광범위한 도입이 되기 위해서는 자율주행자동차가 도로 주행이 가능할 만큼 안전한지에 대해 확인해야하고 인간이 운전하는 것보다 사고 발생률이 현저히 낮아야 할 것 입니다.


자율주행 개발에 있어서 가장 앞선 기술력을 보이는 구글은 자율주행보다 인간이 훨씬 위험하다고 주장합니다. 실제로 교통사고의 원인을 보면 전방주시 태만 등 안전수칙 미준수, 음주 및 졸음운전, 무단횡단 등 인간의 과실이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다만 그만큼 자율주행이 인간보다 더 정확하고 신속하게 상황판단을 한다고 주장한다면 사고가 났을 때의 비판이 큰 것은 당연하게 받아들여야 할 것 입니다.


또다른 문제는 자율주행 보안이 취약하다면 누군가가 의도적으로 동시다발적 사고를 일으킬 수도 있을지 모릅니다. 테러리스트나 해커들이 자율주행 보안을 뚫어 도로 교통을 해킹으로 무력화시키는 영화 같은 상황이 벌어질 수도 있습니다.


2030년경에는 자율주행 시스템을 탑재한 자율주행자동차의 판매비중이 25%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시장 조사기관인 프로스트앤설리반은 ‘2019 글로벌 자율주행산업 전망 보고서’를 통해 “2030년에는 4단계 수준의 자율주행 시스템이 자율주행산업의 성장을 이끌 것”이라고 기대하며 “세계적으로 판매되는 자동차 4대 가운데 1대가 3단계 수준의 자율주행차일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자율주행자동차가 상용화되면 전체 교통사고의 95%가량을 차지하는 운전자 부주의에 의한 교통사고와 보복운전을 줄일 수 있다고 기대되고 있습니다. 또한, 인간 운전자를 완전히 대체하게 되면 교통정체의 감소를 가져오고 교통경찰과 자동차 보험이 필요 없어질수도 있을 것 입니다.

자율주행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자율주행6 자율주행7


자율주행차란 운전자가 핸들, 가속페달, 브레이크 등 차량을 조작하지 않아도 스스로 주행하는 자동차를 말합니다. 최근 자동차 관련 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전기차 업체인 테슬라 뿐만 아니라 국내외 주요 자동차업체들도 자율주행자동차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나라 정부도 자율주행자동차 관련 규제를 대폭 완화하는 등 관련 산업 육성에 대한 정책 역량을 집중하고 있어 수혜가 예상되는 종목군 입니다.


에스모(구 넥센테크)

자동차 부품 제조 및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자동차용 전장부품인 WIRING-HARNESS를 설계 및 제조하여 자동차부품 모듈업체 및 자동차업체에 공급 하고 있습니다. 르노삼성과의 안정적인 거래를 하고 있으며 전기차용 Battery Wiring Harness 부품을 생산해 LG전자 등에 공급중입니다. 2018년1월 자율주행 플랫폼 전문개발 전담 자회사 '엔디엠'을 설립했습니다.


자율주행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자율주행 대장주

-자율주행통합플랫폼 구축


칩스앤미디어

비디오 분야에 특화된 반도체 IP(설계자산) 전문회사입니다. 주력사업인 비디오 IP사업은 반도체 칩을 제조하는 업체에게 비디오 IP를 라이선스하는 것으로 국내 업체로는 유일합니다. 

 

자율주행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자율주행자동차에 들어가는 반도체 1위 업체인 NXP에 부품 공급


남성

디지털 전자 가전회사입니다. Digital Mobile Audio/Video기기, XM위성수신 RADIO, GPS 수신기, DIGITAL AMPLIFIER, MULTI-MEDIA SPEARKER, WIRELESS HEADPHONE, SMART KEY 등의 전자제품을 미국, 중국 등 해외로 수출하고 있으며 최첨단 지식산업센타빌딩인 남성플라자, 크라운플라자를 비롯해 서울 시흥동 카멜리아 쇼핑몰과 면목동의 카멜리아 면목점을 운영관리 및 임대하고 있는 유통 임대사업도 영위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ADAS 전 단계 기술인 안전운전 보조 기술관련 애플터마켓 시장 진출


텔레칩스

디지털미디어 프로세서 등 멀티미디어와 통신관련 시장의 다양한 어플리케이션 제품에 필요한 핵심 칩 및 토탈솔루션을 개발 및 판매하는 비메모리 반도체 전문회사입니다. 주요 제품으로는 DMP(스마트 기기에 적용 되는 Application Processor 및 오디오/카메라/비디오 등에 멀티미디어 기능을 지원하는 Digital Media Processor), Mobile TV 수신칩 등이 있습니다.


자율주행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AVN기술 보유

-6세대 커넥티드카 관련 칩인 콕핏 개발


앤씨앤(구 넥스트칩)

영상보안장비에 특화된 멀티미디어 팹리스(Fabless) 반도체 설계회사입니다. CCTV카메라와 DVR과 같은 영상보안기기의 영상처리반도체를 주로 생산 중이며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 전문업체 (주)베이다스를 자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2019년1월 차량용 블랙박스를 제조 및 판매하는 앤커넥트를 흡수합병하였습니다. 2019년1월 자동차 카메라용 영상처리칩 사업 진행을 위해 주식회사 넥스트칩을 물적분할하였습니다.


자율주행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자동차 카메라용 ISP칩 및 ADAS 통합칩 개발

-최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 전문업체인 베이다스 인수


THE MIDONG(구 미동앤씨네마)

차량용 블랙박스 전문회사입니다. 유라이브 브랜드 및 ODM 브랜드를 통해 Full-HD, HD, VGA 등의 제품군을 출시하고 있으며 차선이탈경보시스템(LDWS), 전방추돌경보시스템(FCWS), 후방주차지원시스템(RPAS), 보행자인식경보시스템(PCWS) 등의 ADAS(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 첨단운전자 지원시스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ADAS 핵심기술 보유 및 ADAS 사업 본격화

-국내최초 차선이탈경보시스템을 탑재한 블랙박스 개발


대성엘텍

국내 및 글로벌 자동차 기업에 Car Audio, D-Audio(Display Audio), AMP, AVNC(Audio, Video, Navigation & Communication), Monitor 등 카 인포테인먼트 제품을 개발 및 공급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주요 고객으로 현대모비스, 日 Alpine(알파인), 르노삼성, GM코리아이며, 현대모비스에 납품한 제품은 최종적으로 완성차 메이커인 현대차와 기아차에 장착되고, 日 알파인에 납품한 제품은 도요타, 크라이슬러등 Global 완성차 업체에 장착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ADAS를 융합한 AVN을 개발


삼성전기

삼성그룹 계열의 종합전자부품 생산회사입니다.
모듈솔루션 사업부문(카메라모듈, 통신모듈 등), 컴포넌트솔루션 사업부(MLCC, Inductor, Chip Resistor 등), 기판솔루션 사업부문(반도체패키지기판, 고밀도다층기판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삼성중공업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자동차용 카메라모듈 개발


에이테크솔루션

대형 정밀 금형 전문회사입니다.
주력금형인 가전용 사출금형으로는 DTV, 에어콘, 냉장고, 세탁기 외관금형이 있으며,디스플레이용 금형으로는 DTV 내부 Frame 금형, 모니터 금형이 있습니다. 자동차금형으로는 대형 고장력 PRESS금형, 인테리어 사출금형, 범퍼, Inpanel 등 모든 부문의 금형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주요 매출처로는 삼성 계열, 현대기아차 계열, 계양전기 등이 있습니다.

 

자율주행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자율주행 관련된 국책과제 참여 업체로 선정


팅크웨어

내비게이션 및 Map S/W, 차량용 블랙박스, 태블릿 PC, LBS(위치기반서비스)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주요 제품으로는 아이나비시리즈가 있습니다.


자율주행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위치기반서비스사업 영위

-ADAS를 적용한 블랙박스 출시


세코닉스

초정밀 카메라 렌즈 전문 제조회사입니다. 스마트폰용 카메라 렌즈, 차량용 카메라 렌즈, 프로젝터용 렌즈 및 LED 렌즈 등을 생산하고 있으며 광량 LED 국산화를 통한 복합기능 LED 전조등 개발하였습니다. 주요 고객사로는 현대모비스, 르노삼성, 미국 젠텍스 등이 있습니다.

 

자율주행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차량용카메라렌즈 분야 국내 1위 업체로 차량용 모듈렌즈 개발 및 제조


만도

한라그룹 계열사로 제동, 조향, 현가장치 등을 개발 및 생산하는 글로벌 자동차 부품 제조 회사입니다. 샤시부품(ABS, ESC, 조향장치 등)과 전자조향장치(EPS), 차선변경 안전시스템(LKAS), 자동주차시스템(SPAS) 등 전장부품을 개발 및 생산하고 있으며 전기자동차나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적용되는 회생제동시스템 개발 및 정부의 자전거 산업 육성사업 참여를 통해 체인이 없는 페달식 전기자전거를 세계 최초로 개발하였습니다. 기존 만도에서 제조, 판매사업부문이 분할되어 재상장되었습니다.


자율주행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레이더,카메라 기반의 핵심 센서 개발

-ADAS기술 관련된 특허 국내 최다 보유중


삼보모터스

자동차 부품제조 회사입니다. 자동차용 자동변속기 Plate류와 엔진룸 및 연료계통 Pipe류, 자동차용 Bumper 및 내/외장 사출품등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주력제품은 현대차, 기아차, 현대위아, 현대케피코 및 현대파워텍 등 국내 대형 완성차 업체 또는 부품업체 등에 납품 중 입니다. 


자율주행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ADAS관련된 부품 개발


아이엠텍

반도체 검사용 MLC 제품 제조 및 판매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세라믹 사업부는 반도체 제조공정 중 반도체 소자의 전기적 기능을 검사하여 제품의 양품 및 불량품 판정을 하는 반도체 테스트 장비의 핵심 부품인 프로브카드에 사용되는 MLC(Multi Layer Ceramic)를 제조 및 납품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ADAS용 카메라 렌즈 개발


캠시스

휴대폰 카메라모듈 제조 및 관련 원재료, 상품 도소매 판매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전장사업부문에서 차량용 카메라 및 서라운드뷰 모니터링(SVM) 시스템, 블랙박스(상표명: BLACKSYS) 제조 및 판매하고 있으며, 매출 대부분이 주로 휴대폰 카메라모듈 사업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신규사업으로 생체인식 및 정보보안, 초소형전기차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차량속도를 이용한 ADAS 제어 방법 관련 특허 취득 및 부품 개발


인포뱅크

서비스사업(기업용메시징서비스 및 양방향미디어서비스, 스마트카 서비스), S/W 개발 및 솔루션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특히, 슈퍼스타K, K-POP 스타 등 시청자 참여형 방송프로에서 시청자들이 보내는 지상파와 케이블 문자메시지 서비스를 독점하고 있습니다. 지식경제부 주관의 WBS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스마트카 솔루션 전문기업으로 변모하고 있으며, 차량용 전자제어장치(ECU: Electronic Control Unit) 소프트웨어 분야에도 진출했습니다.

 

자율주행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엔진제어장치 및 자율주행자동차 핵심 기술인 차량용 소프트웨어 개발

-현대차에 스마트카 소프트웨어 독점공급


엠씨넥스

카메라 모듈 전문회사입니다. 초소형 카메라모듈 분야에 대한 핵심 기술력을 바탕으로 카메라모듈(휴대폰용, 차량용 등) 및 기타모듈(IP카메라, 블랙박스, MVR, 생체인식 등)을 생산하고 있으며 주요 매출처로는 삼성전자, Kyocera 등 국내/외 휴대폰 업체와 현대모비스, S&T 모티브 등 자동차 관련 업체가 있습니다.


자율주행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자율주행 자동차 핵심 기술개발 국책과제(자율주행 차량용 전방 및 측방 영상센서 모듈 개발) 선정기업


아이쓰리시스템

적외선 영상센서 및 엑스레이 영상센서 전문회사입니다. 군수용(방산제품) 및 민수용(치과용 등) 적외선 영상센서, 엑스레이 영상센서 및 이를 장착한 전자제품의 개발, 제조 및 판매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방산제품 매출 비중이 높습니다.


자율주행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자율주행의 핵심기술인 국내 유일한 적외선 영상센서 기술 보유


켐트로닉스

전자용 부품 및 화학소재 전문회사입니다. 사업부문은 LCD Glass용 TG(Thin Glass) 제조와 반도체 및 LCD 관련 전자용 및 공업용 용제류를 생산하는 화학사업부와 PBA(PCB Board Assembly), LD(Local Dimming) LED Plate Borad 등을 개발 및 생산하는 전자사업부로 구분됩니다. 특히, TV PBA 분야에서 국내 점유율 1위 입니다.
신규사업으로 무선충전 기술과 V2X 통신 기술 사업도 진행 중입니다. 주요 매출처로는 동진쎄미켐, LG화학, 동우화인켐, KCC 등이 있으며 특히, Thin Glass는 스마트폰, 노트북 등 소형 디스플레이에 들어가는 유리를 얇게 만드는 기술로 삼성전자 및 애플의 제품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자율주행 대장주

-차량간 통신 및 차량과 인프라간의 통신모듈인 V2X 수혜

-ADAS핵심 기능인 LDWS(차선이탈경보 시스템)을 개발


한컴MDS

임베디드(Embedded) 솔루션 전문회사입니다. 임베디드 시스템 분야에서 임베디드 개발 솔루션(툴, 기술지원, 교육, 컨설팅 등),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솔루션(OS, 어플리캐이션) 및 임베디드 하드웨어 솔루션(보드, 모듈 등)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주요 수요처는 현대자동차 계열, 만도 등 자동차 업체와 한화그룹 방산계열, LIG넥스원, KAI 등 국방/항공 업체, 삼성전자, LG전자 등의 모바일 고객과 팅크웨어, 노틸러스효성 등 정보기기/산업용 업체 등이 있습니다.

 

자율주행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자율주행 관련 ADAS 개발 솔루션 보유


해성디에스

해성그룹 계열의 리드프레임 및 반도체 패키지용 Substrate 제작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주요 제품으로는 FBGA 및 Fc-FBGA(2Layer), ELF(Etched IC Leadframe), SLF(Stamped IC Leadframes) 등이 있으며 주요 매출처로는 ASE Global, 삼성전자, Infineon, NXP, STMicro, SPIL,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이 있습니다. 신규사업으로 전자의료기기용 교체형 스마트 체온계 제품 개발 추진(2018년6월 출시) 및 그래핀 사업을 진행 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하이브리드 기판 및 센서 개발


모바일어플라이언스

자동차관련 전자부품 개발전문 회사입니다. 커넥티드 및 자율주행 관련 사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자동차 LBS와 관련된 내비게이션, HUD(Head Up Display), 자율주행과 관련된 안전보조장치인 ADAS(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 차량용 블랙박스 등을 개발 및 제조하고 있습니다. 내비게이션, 블랙박스 유통 및 판매업체인 현대폰터스(주)를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BMW에 ADAS제품 공급

-ADAS를 활용한 내비게이션 및 HUD를 개발

-자율주행 관련 제품 및 솔루션 연구개발


현대모비스

현대자동차 그룹의 국내 최대 자동차부품 제조 및 판매회사 입니다.
자동차 3대 핵심모듈인 샤시모듈, 칵핏모듈, 프론트엔드모듈 등을 생산하여 현대차, 기아차에 직서열 공급하는 모듈 및 부품제조사업과 국내외에서 운행 중인 모든 현대차, 기아차에 소요되는 보수용부품의 공급을 책임지고 있는 A/S용 부품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차량용 블랙박스의 핵심인 사고기록계를 국내 최초로 상용화하였고, 음성인식 기능이있는 AVN(오디오-비디오 내비게이션) 생산하고 있습니다. LG화학과 리튬이온 배터리팩(모듈)개발과 생산을 전담하는 합작사(HL그린파워)를 설립했습니다.


자율주행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자동차 3대 핵심모듈인 샤시모듈, 칵핏모듈, 프론트엔드모듈 생산

-현대차 및 기아차에 ADAS부품 공급


유니퀘스트

특정 지역 및 고객사를 대상으로 전문적인 영업 및 테크니컬 마케팅 등을 전문으로 하는 반도체솔루션 공급회사입니다. 무선단말기, 디지털 가전기기, 통신기기 등에 사용되는 비메모리 반도체 판매 및 솔루션 제공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자회사인 PLK테크놀로지가 ADAS원천기술을 보유하고 있고, 버스 및 화물차에 ADAS장착 시범사업에 참여

-전세버스조합에 ADAS 물량 공급


에이스테크

고주파부품(RF), RRH(Remote radio head), 기지국안테나, 모바일안테나, 중계기 등의 무선통신사업과 무선통신기술에 기반한 방위 및 차량용레이더안테나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방위산업분야는 레이더, 유도무기체계,지휘통신체계,위성통신,데이터링크등의 방산용안테나 부문에 2008년부터 개발업체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차량간의 통신에 쓰이는 통합 안테나를 활용한 ADAS 개발 


유니트론텍

전자제품 제조 및 판매, 전자부품 및 반제품 무역과 도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주요 상품으로는 반도체(DRAM, NAND Flash, NOR Flash, SSD 등)와 디스플레이(TFT-LCD 등)로 구분되며 마이크론반도체의 공급대리점 중 하나로 마이크론이 국내에 판매하는 전장용 반도체의 90% 이상을 공급중이며 디스플레이용 LCD 및 터치 Module을 AUO에 공급중입니다.

 

자율주행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ADAS에 쓰이는 D-RAM 및 NAND메모리 생산


모트렉스

IVI(In Vehicle Infotainment), HMI(Human Machine Interface)를 비롯해 스마트카, 자율주행자동차, 커넥티드카 및 스마트카의 필수 장치 HUD(Head Up Display), ADAS(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 등을 개발 및 제조하고 있는 자동차부품전문 회사입니다. 전장 IT 사업 등을신규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현대차,기아차 신흥국(인도, 멕시코, 호주, 뉴질랜드, 이란 등) 수출 차량에 주력으로 제품 공급을 하고 있습니다. 18년12월 전진중공업 주식회사를 인수하였습니다.


자율주행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자율주행자동차 필수 부품인 HUD, ADAS를 개발 및 제조


아진산업

자동차 차체 보강 패널 등을 개발 및 생산하는 자동차 차체부품 회사입니다. 주요 생산품목으로는 PNL ASSY F/APRON I/O COMPL, RAIL ASSY ROOF FRONT, CTR FLOOR ASSY COMPL, RINNG ASSY SUN ROOF REINF RING, PARTITION ASSY CTR FRT, REINF SIDE OTR 등의 자동차 차체 보강패널류입니다. 주요 매출처로는 현대차,기아차, 한온시스템이 있습니다.

 

자율주행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실시간 정보 융합 및 제어 통합 플랫폼을 개발

-ADAS 플랫폼 르노삼성에 공급


한라홀딩스

기존 만도에서 분할된 투자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는 한라그룹 지주회사입니다. 15년7월 자동차부품 유통 및 물류업체 한라마이스터유한회사를 흡수합병함에 따라 사업 지주회사로 전환했습니다. Halla(한라) 및 Mando(만도) 브랜드 권리를 소유하면서 지주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자동차 부품, 용품 판매 및 유통 등의 사업도 영위하고 있습니다. 코스피 상장사 만도, 한라를 비롯해 만도헬라일렉트로닉스 등을 자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ADAS를 탑재한 지능형 블랙박스를 출시


파인디지털

차량용 내비게이션 및 블랙박스, 이동통신장비 등을 개발 및 판매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파인드라이브(Fine Drive)” 브랜드로 내비게이션을 생산하고 있으며, 음성인식 등 차별화된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파인뷰(FineVu)” 브랜드로 차량용 블랙박스도 생산하고 있으며, RF감시장치 등을 이동통신 사업자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ADAS를 적용한 내비게이션 개발

-자율주행자동차 관련 국책과제 수행기업 선정


세종공업

차량용 머플러(소음기)와 배기가스정화기 등 자동차 부품을 제조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연료전지차량 부품도 생산중이며 수소 연료전지 및 전장등 핵심부품으로 다변화를  계획중입니다. 주요 매출처로는 현대차, 기아차가 있습니다.

 

자율주행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자회사인 아센텍이 자율주행에 필수 시스템을 구축하는 기술 보유


에스텍

스피커 및 스피커 관련부품을 포함한 음향기기 제조 및 판매회사입니다. 주력 제품이 TV, AUDIO 등의 가전제품과 휴대폰 등의 통신 관련 제품, 자동차 제품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스마트카에 들어가는 스피커 및 음향품질 강화에 대한 연구 개발중 


SGA솔루션즈

서버보안, 응용보안, 엔드포인트보안 및 물리보안을 주력 사업으로 하고 있는 통합보안솔루션회사입니다. SGA의 자회사로 지난 2012년 서버보안 전문업체 ‘레드게이트’와 응용보안 전문업체인 ‘비씨큐어’ 합병을 통해 R&D인력 및 특허, 인증 등의 기술자산 확보하였으며 서버보안 제품을 중심으로 시스템보안 사업과 비씨큐어의 전자문서 위변조 방지 기술 제공 등 응용보안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모토로라솔루션과 무전통신기 총판계약을 체결해 물리보안 사업에 진출했으며 최근 바이러스체이서와의 합병을 통해 엔드포인트보안 영역까지 진출했습니다.


자율주행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스마트카용 생체인증프로그램 개발중


에스디시스템

도로요금징수시스템 전문회사입니다.
유,무인 요금징수시스템(TCS, ETCS(Hi-pass)) 및 하이패스단말기(OBU), 블랙박스, 지능형교통시스템(ITS), CCTV(통합관제센터)시스템, 스마트파킹시스템의 개발,제조,판매 및 관련 시스템의 업그레이드 및 유지관리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스마트카 연구개발


이에스브이

스마트카, 스마트홈, 웨어러블 디바이스, 드론 등 사물인터넷(IoT) 전문 회사입니다. 영상처리 기술을 바탕으로 대시 캠, 네비게이션, 드론, 프리미엄 오디오, 로봇청소기 관련 제품 등의 제조 및 판매 사업을 영위중이며 스마트카 부문의 매출이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ADAS 기술 보유 및 자율주행용 센서 개발


코리아에프티

자동차부품 전문회사로 2012년 3월 교보KTB스팩과의 합병으로 코스닥에 상장하였습니다. 자동차 연료탱크 내부 증발가스 포집장치인캐니스터, 연료 주입구와 연료탱크관 연결관인 플라스틱 필러넥, 차량 내부 인테리어 부품 등을 생산하고 있고 중국, 인도, 폴란드 등에 생산법인을보유하고 있으며 해외수출 비중이 높습니다. 신규사업으로 차세대 자율주행차 등 스마트카에 공통적으로 들어갈 수 있는 악천후 상황에서도 보행자를 감지할 수 있는 머신러닝 기반의ADAS 소프트웨어(SW) 알고리즘을 개발하였습니다.


자율주행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ADAS 소프트웨어 알고리즘 개발




지금까지 자율주행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테마주의 대장주는 글작성일 기준이므로 변동될 수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해당글은 종목추천이 아니며 사실과 다른내용이 포함되어 있을수 있습니다.

투자판단의 최종책임은 본인에게 있으니 이점에 유의하시고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필요없는 ♡공감 클릭 부탁드립니다.



자율주행8                    자율주행9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