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n_B


와이파이4

더불어민주당 4.15 총선 1호 공약 '공공 와이파이 구축'


와이파이



더불어민주당, 전국 공공장소에 3년간 5만3000여개의 무료 공공 와이파이 구축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15일 4·15 총선 공약 1호로 무료 공공와이파이 확대 방안을 발표하며 ‘데이터 0원 시대’를 내걸었습니다. 올해부터 2022년까지 버스·터미널 등 교통시설과 박물관·전통시장 등 전국에 5만3000여개의 공공와이파이를 구축하겠다는 공약을 내놨습니다.


이번 공약에는 올해 480억원, 내년 2600억원으로 총 5300억원의 예산이 필요할 것으로 더불어민주당은 예상했습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4차 산업혁명으로 가면서 데이터 사용이 매우 증가하고 있다”며 “국민 부담과 데이터 통신사각지대를 최소화해 모든 국민이 데이터 경제를 누리게 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디지털 시대로 접어들고 데이터소비가 급격히 늘어나는 상황에서 전국 공공장소에 무료 와이파이를 설치하여, 가계통신비 절감에 기여하겠다는 것입니다. 더불어민주당이 공공 와이파이 확대를 1호 공약으로 내세운 것은 생활밀착형 공약을 통해 자유한국당과의 차별화를 꾀하기 위한 전략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데이터 소비가 많은 2030세대를 겨냥한 측면도 있습니다. 


조정식 정책위원회 의장은 "공공 와이파이 확대 구축은 실제로 수도권과 비수도권의 정보격차를 없애고 20~30대 등의 데이터 이용량이 많은 세대에 효과를 발휘한다"며 "공공 와이파이 확대 구축은 어느 특정 계층을 뛰어넘어 보다 많은 국민이 혜택을 누리고 정치의 효과를 체감할 수 있는 생활밀착형 공약"이라며 "전국의 정보격차를 겪는 많은 분들의 간절한 염원이 담겨 있기에 1호 공약으로 선정했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조정식 정책위원회 의장은 이날 "공공와이파이로 1GB의 데이터 사용 시 3천200원가량의 통신비 절감효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이 의도적으로 ‘탈정치적 선택’을 했다는 분석도 있습니다. 이준한 인천대 교수는 “다양한 세대가 고루 혜택을 느낄 수 있는 공약을 내세우면서 ‘조국 사태’ 등 일련의 정치적 논란에서 시선을 돌리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공공 와이파이 사업은 지난해 조국 전 법무부 장관 가족이 투자한 사모펀드와 관련돼 문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당시 야당은 1500억 원 규모의 서울 지하철 공공 와이파이 사업에 조국 사모펀드 투자사가 관련 사업 경험도 없이 사업권을 따낸 것에 주목했습니다. 또 코링크와 컨소시엄으로 서울시지하철 와이파이 구축 사업을 따냈던 회사 역시 여권의 전 의원 보좌관들이 주주로 이름을 올려 주목을 받기도 했었습니다.


이날 공약발표식에서도 이런 의혹에 대한 관련 질문이 나왔습니다. 이에 대해 조정식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원회 의장은 "국정감사 때도 더 이상 뭔가 있지 않았다"며 "앞으로 와이파이를 구축하면서 투명성을 확보하는 방향으로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준석 새로운보수당 젊은정당비전위원장은 "조국 사태로 코링크가 공공와이파이 사업에 어떻게 관계되어 있는지 국민들이 잊지도 않았는데 이걸 밀어붙이는 것을 보니 밀어붙이지 않으면 탈나는 사람이 있는 것 같다"고 지적했습니다.


와이파이1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에 따르면 한국의 스마트폰 당 데이터 이용량 중 와이파이 부하분산 비율은 73%(2017년 기준)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13개 국가 중 최고 수준입니다. 여기에 최근 공공와이파이를 통한 유출 등 보안 침해의 우려가 커진 만큼 안정성을 강화해 개인정보 유출 등을 최대한 막겠다는 계획입니다.


더불어민주당은 공공 와이파이 확대에 따른 품질 및 보안 대책도 마련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매년 1만여 개소를 대상으로 중계기(AP) 멸실·고장 여부, 보안기능 적용 여부 등 실태조사와 전송속도 등 품질측정을 추진할것"이라며 "매년 6천여 개 공공와이파이 AP를 보안기능과 성능이 우수한 'WiFi6' 등으로 교체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올해 공공 와이파이 구축을 위한 예산을 이미 확보 된 상태입니다. 조정식 정책위원회 의장은 "우선 올해 공공와이파이 구축 비용을 위한 예산은 작년에 통과됐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에 따라 올해 구축할 공공 와이파이 개수는 1만7000여개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세부적으로는 전국 시내버스 대상 5100대 , 초·중학교(2956개교) 및 고등학교(2358개교) 등 5300개소, 터미널 등교통시설(2000개소) , 문화·체육·관광시설(1000개소) , 보건·복지시설(3600개소) 등에서 추가로 와이파이를 구축할 예정입니다.


소요되는 비용으로는 약 480여억원으로 정부와 통신 사업자가 추가 비용을 투자해 완성할 계획입니다. 올해까지 공공 와이파이 구축에 필요한 정부와 민간투자 비율은 5대5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향후 2년간 약 5300억원이라는 비용이 소요될 것으로 추정되면서 예산 부담이 크게 늘어날 전망입니다. 이 금액은 와이파이 신규 구축 빛 회선비 외에 기존 공공 와이파이에 대한 실태·품질 점검 비용, AP장비 교체 비용, 회선료 등을 고려한 산정 규모 입니다.


예산 규모가 늘어난 이유는 이동 통신 3사(SK텔레콤·KT·LG)의 반발을 고려한 결과인 것으로 풀이되고 있습니다. 현재 공공 와이파이 구축 비용에 정부·민간 부담이 절반씩 반영되며 통신사들의 반발이 많았기 때문입니다.

와이파이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아이즈비전

별정통신사업자로서 음성통화 선불카드유통과 기간통신사의 통신을 이용한 회선재판매 및 휴대통신서비스(알뜰폰)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SKT 알뜰폰(MVNO) 브랜드인 아이즈모바일(EyesMobile), KT 알뜰폰(MVNO) 브랜드인 알통모바일을 운영 중이며 (주)머큐리(유무선공유기, 광케이블 제조 판매 등), (주)로트리(화장품 제조 및 유통)를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와이파이 관련주 테마주 편입된 이유

  와이파이 대장주

-아이즈비전 자회사인 머큐리가 와이파이 모듈, 광모뎀 제품을 제조 및 판매


머큐리

정보통신장비(AP, 광케이블, 교환/위성장비 등) 개발,생산,판매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국내 3대 통신사업자(KT, SKB, LGU+)를 대상으로 가정 내 단말기 제조 및 공급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주요 단말장비로는 AP(Access Point, 유무선공유기), ONT(Optical Network Terminal, 광모뎀), UTP(Unshielded Twisted Pair cable) 통합모뎀 등이 있으며, 특히 AP의 경우 3대 통신사업자 모두에게 공급하면서 절대적인 시장지배력 확보하고 있습니다. 단말장비 외 통신용 광케이블과 군 위성통신장비, 기존 유선전화 교환기를 IP화한 TDXAGW 사업도 영위하고 있습니다.

 

와이파이 관련주 테마주 편입된 이유

-차세대 와이파이 공유기 개발 성공

-와이파이 모듈, 광케이블을 제조 및 판매

-와이파이 기술을 기반으로한 AP 국내 점유율 1위 회사


전파기지국

공용무선기지국(중계망) 전문회사 입니다. 지상, 지하철 및 각종 터널구간의 공용무선기지국(중계망)을 시공, 판매, 운용 및 유지보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통신사업자를 기반으로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확보하고 있으며, KT LTE 공사 및 LG유플러스 LTE 공사 등의 시설공사로 기존의 이동통신 사업자 중심의 사업영역을 유선사업자와 방송사업자까지 확대하고 있습니다.

 

와이파이 관련주 테마주 편입된 이유

-철도,지하철,터널에서 사용되는 공용 무선기지국 사업 영위


콤텍시스템

NI(네트워크통합) 솔루션 전문회사입니다. 네트워크 구축, 통신망유지보수, 네트워크장비 판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특히 공공시장 및 금융권 네트워크 장비 및 솔루션 분야에서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컨설팅, SI분야를 포함한 Total ICT서비스 업체로 지속적인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미국시스코사와 2005년부터 매년 골드파트너 계약을 체결 하였스며 시멘트, 아스팔트를 기본으로 하는 건축 및 토목섬유 전문개발제조회사인 ㈜에스에스산업을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와이파이 관련주 테마주 편입된 이유

-정부정책과제인 국방광대역망 정책관제 시스템 개발

-네트워크 통합시스템 솔루션사업 영위


파워넷

전력변환장치 SMPS(Switching Mode Power Supply) 개발 및 제조 전문회사입니다. 다양한 SMPS 적용분야 중에서 TV, Monitor 등 Display분야 , 레이져프린터 등 OA분야, 정수기, 공기청정기 등 환경가전분야, LED조명, 태양광 인버터, ESS(에너지 저장장치) 등 신재생 에너지분야의 전원장치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가전기기(Display분야) 사업 매출 비중이 높습니다.


와이파이3


와이파이 관련주 테마주 편입된 이유

-아이즈비전 최대주주

-와이파이 모듈과 광모뎀 제품을 제조 및 판매

-5G전용 10기가 AP단말기 개발중


버추얼텍

고지의 수입 및 판매사업과 SI사업, 연료전지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해외의 고지(신문 폐품을 말함)를 수입하여 신문 용지, 박스등 업체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또한, SAP ERP 유지보수 및 보조배터리 (119 Pack)를 제조 및 판매중 입니다. 14년6월 (주)나투라파워를 합병해 연료전지 발전사업에도 진출하였으며 블록체인기술, 암호화폐 관련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 (주)버추얼마이닝을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와이파이 관련주 테마주 편입된 이유

-와이파이를 기반으로 실내 위치추적 서비스사업 영위


아이앤씨

팹리스(Fabless) 반도체 회사입니다. 스마트에너지사업(한전 AMI, 민수 AMI, LED조명제어), 무선사업(IoT, Wi-Fi 칩&모듈), 멀티미디어사업(Mobile TV, Digital Radio), 전기화재방지 사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와이파이 관련주 테마주 편입된 이유

-와이파이 칩 및 와이파이 모듈 사업을 영위


에프알텍

이동통신 중계기 사업 및 LED 조명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주요제품은 무선 중계 시스템 기술을 활용한 LTE 중계기, 인빌딩 중계기 등 이동통신 중계기 및 LED 기술을 활용한 LED조명이 있습니다. 이동통신 중계기 사업 매출비중이 높은편 입니다.

 

와이파이 관련주 테마주 편입된 이유

-인터넷중계기와 광전송장비 제품을 제조 및 판매


빛샘전자

LED 및 광통신 사업 영위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LED 소자 및 디스플레이 연관사업, 광통신 선로부품사업, 고속철도차량 부품유지보수사업을 영위중 입니다. 동양텔레콤을 인수함에 따라 PCB(인쇄회로기판), 증폭기 및 송수신기 등의 통신기기 제조판매 사업부문이 추가되었습니다.


와이파이 관련주 테마주 편입된 이유

-통신3사에 광통신 부품 공급


텔레필드

광전송 장비 등을 개발 및 판매하는 통신기기,장비 전문 회사입니다.
광전송장비 중에서 다양한 신호와 접속을 해야 하는접속망과 기술의 연계성이 높고 상대적 고수익 사업인 백본망 제품을 주로 생산 및 판매하고 있으며, 주요 제품으로는 대용량MSPP 광전송장비, Carrier Ethernet, 채널광전송장비 등이 있습니다. IoT Care사업도 영위중 입니다.


와이파이 관련주 테마주 편입된 이유

-자회사인 썬웨이브텍이 SKT에 프런트홀 장비 공급


기산텔레콤

유무선 통신용 중계기 제조전문 회사입니다. 무선이동통신(3G/LTE장비, 중계장비 등) 사업부문과 유선네트워크(VoIP 장비, Wi-Fi 액세스포인트 등)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으며 방산물자 및 보안장비 사업을 영위하는 (주)현대제이콤, 항공항행안전무선장비 사업을 영위하는 (주)모피언스를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와이파이 관련주 테마주 편입된 이유

-이동통신 중계기 및 와이파이AP 판매


에스넷

네트워크통합을 근간으로 하는 소프트네트워크 솔루션 전문회사 입니다.
네트워크 통합시스템 구축 및 자문, 유지보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2002년 美 CISCO社로부터 Gold 파트너 자격을 취득한 이래 CISCO社의 다양한 제품군을 국내외에 안정적으로 공급중이며, ATP-ACI (Application Centric Infrastructure), ATP - EnergyWise Suite Integrator, Advanced IoT - Manufacturing Specialization 등에 특화되어장비공급 및 유지보수뿐만 아니라 구축 및 운영에 필요한 기술력 확보하고 있습니다.


와이파이 관련주 테마주 편입된 이유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과 기존대비 120배 빠른 버스용 와이파이 시연에 성공



지금까지 와이파이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와이파이 관련주들은 5G 관련주와 연관이 많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해당글은 종목추천이 아니며 사실과 다른내용이 포함되어 있을수 있습니다.

투자판단의 최종책임은 본인에게 있으니 이점에 유의하시고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필요없는 ♡공감 클릭 부탁드립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