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n_B


2차전지

2차전지란?

2차전지1

<출처: 삼성sdi 홈페이지>



2차전지란 한 번 쓰고 버리는 배터리가 아닌 재충전이 가능한 배터리(rechargeable battery)를 의미합니다. 즉, 충전과 방전을 반복할 수 있는 전지를 말합니다. 2차전지는 스마트폰, 태블릿PC, 노트북 등 모바일/휴대용 IT기기의 성장과 함께했으며, 최근에는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카 등 친환경자동차의 중대형전지 시장으로 영역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흔히 쓰이는 2차 전지로는 납 축전지, 니켈-카드뮴 전지(NiCd), 니켈-금속 수소 전지(Ni-MH), 리튬 이온 전지(Li-ion), 리튬 이온 폴리머 전지(Li-ion polymer)가 있습니다.


전기자동차에 필수적인 리튬이온 배터리가 대표적인 2차전지로 꼽히고 있습니다.


리튬이온 배터리 4대 구성요소로는 양극, 음극, 전해액, 분리막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2차전지, 전기차 배터리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일반적으로 전기차 배터리는 '셀(Cell) → 모듈(Module) → 팩(Pack)'으로 구성됩니다. 


전기차 가동을 위해서는 스마트폰의 수천 배에 달하는 엄청난 양의 전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배터리 셀이 수십 개에서 많게는 수천 개까지 필요함에 따라 배터리 셀을 여러 개 묶어서 모듈을 만들고, 모듈을 여러 개 묶어서 팩을 만들어 전기차에는 최종적으로 배터리가 하나의 팩 형태로 들어가게 됩니다. 


그동안에는 배터리 셀 성능에 대해 집중했다면, 전기차에 최종적으로 탑재되는 형태는 팩 형태이기 때문에 최근에는 모듈과 팩 기술을 얼마나 더 효율적으로 설계할 수 있느냐가 경쟁력입니다.


전기차에 탑재되는 배터리 팩이 얼마나 슬림하냐에 따라 전기차의 디자인이 바뀔 수 있습니다. 전기차 배터리 산업은 친환경 트렌드와 꾸준한 기술 발전으로 전기차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배터리 생산업체들은 전기차 배터리 생산설비를 공격적으로 늘리고 있는 중 입니다. 



한국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들은 유럽 지역에 2018년까지 약 1조6000억원을 설비 투자한 데 이어 2019년 초 총 2조1560억원의 추가 투자계획을 결정한 바 있습니다. 전기차 배터리는 각국 정부의 환경규제 및 보급 지원 정책에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세계 최대 전기차 시장인 중국의 보조금 지원 정책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으며 중국은 2016년 초부터 자국 배터리 기업 육성을 위해 한국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에 보조금을 지급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에 국내 전기차 배터리 생산업체들은 사실상 중국 내수 사업을 중단한 상태입니다. 다만 중국 정부가 2020년 이후부터는 보조금 전면폐지를 공언한 점은 긍정적 요인입니다. 


또한 LG화학과 삼성SDI의 배터리가 탑재된 전기자동차가 중국에서 보조금 지급의 전 단계인 형식승인을 통과해 다시 중국의 보조금을 받을수 있다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글로벌 전기차 시장은 2040년에 판매되는 승용차의 57%, 전 세계 승용차의 30% 이상이 전기차가 될것이고, 새로 판매되는 시내버스의 전기차 비중은 81%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미국과 중국의 상업용 자동차 시장에서는 경량급에서 56%,중형에서는 31%가 전기차가 될 것이라고 전망되고 있습니다. 한편 과거에는 국내 전기차 관련주가 미국 전기차 기업 테슬라 주가에 밀접하게 움직였으나 최근들어서는 테슬라 주가와 독립적으로 움직이는 현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2019-12-30 유럽 전기차 시장 확대 기대감

2019-12-24 2020년 2차전지·연료전지 등 관세율 인하  


포스코케미칼(구 포스코켐텍)


포스코 계열의 내화물 제조에서 시공까지 일관체제를 갖춘 종합로재 전문회사입니다. 제강 작업에 필요한 내화물 제조정비사업( 내화물 제조 및 산업용로재 정비)과 라임케미칼사업(생석회, 음극재, 화성품 판매 및 화성공장 위탁 운영)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케미칼사업인 침상코크스, 피치코크스, 2차전지 음극재 부문의 사업을 진행중에 있습니다.

 

  2차전지, 전기차 배터리 대장주

-2차전지 흑연계 음극재를 생산 및 판매


삼성SDI


삼성그룹의 계열사로 (구)제일모직을 흡수합병해 삼성SDI 통합법인으로 출범하였습니다. 소형전지(휴대폰, 태블릿PC, 전기자전거 용), 자동차전지(하이브리드카, 전기차 용), ESS 등을 생산 및 판매하는 에너지솔루션 사업부문과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소재(EMC, 편광필름, CR 등) 등을 생산 및 판매하는 전자재료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소형 2차전지 시장 점유율 1위

-2차전지 라인 증설


LG화학


LG그룹 계열의 국내 대표적인 화학기업입니다. 석유화학사업과 전지사업, 첨단소재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17년1월 LG생명과학 흡수합병을 통해 생명과학사업 진출하였습니다. 작물보호, 종자 및 비료 등을 제조 및 판매하는 (주)팜한농을 2016년 4월 인수해 사업을 운영중에 있습니다.
석유화학사업은 에틸렌 및 프로필렌 등 기초 제품으로부터 PE, PVC/가소제, ABS, EP, 아크릴/SAP, 합성고무, 특수수지 등 Downstream 제품까지 수직계열화 되어있습니다. 전지사업부문에서는 모바일 기기 등에 쓰이는 소형 리튬이온 전지와 전기차 및 ESS에 탑재되는 중대형 전지를 생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첨단소재 부문에서는 EP, 편광판, Display용 필름, OLED용 재료, LCD재료, 양극재, 수처리RO필터 등을 생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생명과학사업부문에서는 당뇨신약인 '제미글로'를 비롯하여, 인간성장호르몬제 '유트로핀', 관절염주사제 '시노비안', 류머티스관절염 치료제 '유셉트', 히알루론산 필러 '이브아르', 5가혼합백신 '유펜타'등의 의약품을 생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휴대폰 및 노트북 등 모바일 기기용 소형 리튬이온 전지 생산 및 판매

-전기차용 리튬이온 전지를 생산하여 현대차,기아차,GM,르노,포드,볼보 등에 공급


SK이노베이션


SK그룹 계열의 종합에너지회사입니다. 석유개발, Battery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고 SK에너지(정유), SK종합화학(석유화학), SK루브리컨츠(윤활유), SK모바일에너지(리튬전지 제조) 등을 주요 자회사로 보유한 사업 지주회사입니다.
석유개발사업의 경우 2019년 6월말 기준 9개국 12개 광구 및 4개 LNG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으며, 확인 매장량 기준 총 4.9억 배럴의 원유를 확보중입니다. 2019년9월 E&P 사업페루 광구 매각 결정하였습니다. 배터리 사업의 경우 전기차 및 ESS (Energy Storage System) 등에 사용되는 리튬-이온 배터리를 생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2차전지 분리막 설비를 보유


일진머티리얼즈


일진그룹 계열의 국내 1위 일렉포일(Elecfoil) 제조회사입니다. 주요제품은 PCB의 CCL용 일렉포일, FPCB의 FCCL용 일렉포일, 리튬이온 2차전지용 음극집전체에 사용되는 일렉포일 등이 있습니다.

 

-2차전지용 음극집전체에 사용되는 일렉포일 국내 1위 제조회사


솔브레인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공정용 화학재료, 2차전지 소재 등을 생산 및 판매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삼성전자, 삼성디스플레이, SK하이닉스, LG디스플레이 등 국내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제조사에 공정용 화학 재료 등을 공급중이며, 삼성SDI, SK이노베이션, LG화학 등 국내 2차전지 제조사에 관련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2차전지 전해액 생산

-미국에 전해액 현지 공장 보유

-2차전지 관련 제품을 삼성SDI, SK이노베이션, LG화학에 공급


켐트로스


기업인수목적회사(SPAC) 케이프이에스스팩이 정밀화학업체 (주)켐트로스를 흡수합병함에 따라 변경 상장하였습니다. 사업부분은 첨단소재사업(IT소재 및 의약소재 연구 및 생산)과 융합소재사업(폴리머소재 연구 및 생산)을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제품으로는 전해액 첨가제(HTCN, LDFP, WCA 등), 광개시제(SPI02, SPI03, SPI07), 프로세스케미칼(ADD2, DLMPG04 등), 기능성 첨가제(CTPTP, CHMC 등), 원료의약품, 의약중간체,건축용/광학용/스피커용/부품고정용 폴리머 소재 등이 있습니다.

 

-2차전지 전해액 소재 생산


후성


불소를 기반으로 한 가전 및 냉매가스와 반도체용 특수가스, 2차전지 재료 및 자동차용 냉매가스를 생산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리튬2차전지용 전해질 소재인 LiPF6 및 반도체용 특수가스 C4F6 등을 제조하고 있으며, 청정개발체제(CDM) 사업도 영위하고 있습니다. 냉매가스의 주요 매출처는 삼성전자, LG전자, 캐리어, 벽산,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등이 있습니다.

 

-2차전지 소재공장 증설

-2차전지용 전해질 소재인 LiPF6를 생산


천보


디스플레이소재(LCD 식각액첨가제, OLED소재), 반도체 공정소재(SOH공정첨가제), 2차전지소재(전해질, 전해액 첨가제), 의약품 중간체(결핵치료제, 당뇨병치료제 등) 및 정밀화학 사업(질산 칼륨, 질산리튬 등) 등을 영위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특히, LCD식각액첨가제아미노테트라졸(ATZ)은 국내시장점유율 1위이고, 세계시장점유율 1위(9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반도체공정소재는 반도체 제조공정에서 초미세 선폭의 패턴을구현하는데 정확성을 제고하는 역할을 담당(수율 및 품질개선, 생산성 향상, 설비투자 절감 효과)하는 소재로서 국내 시장 점유율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디스플레이소재 및 반도체 주요 고객사는 동우화인켐, 동진세미켐, 솔브레인, 이엔에프테크놀러지 등이며, 삼성전자, LG디스플레이 및 중국 등 글로벌업체의 2차 벤더입니다.
2차전지소재(SN, DPN 및 AN 등 리튬 2차전지 전해액 첨가제)는 2017년 국내시장 점유율 90% 정도입니다.

 

-2차전지 전해액 첨가제 국내 점유율 1위

-전기차용 2차전지 전해질 소재를 세계최초로 상용화 


피앤이솔루션


2차전지 후공정 장비 제조회사입니다. 2차전지 후공정 및 연구개발용 장비, 발전소 및 산업용 전원공급장치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전기자동차 전장품 및 충전 인프라 제품, 에너지저장장치(ESS)의 개발 및 제조,판매 사업도 영위하고 있습니다. 주요 매출처로는 LG화학, SK이노베이션, 삼성SDI 등이 있습니다. 2차 전지 장비가 대부분 매출액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2차전지 검사장비 국내 1위 회사

-2차전지 후공정 활성화 공정, 검사 장비 및 연구개발용 장비를 개발 및 생산


신흥에스이씨


리튬이온 2차전지 제조회사입니다. 리튬이온전지 부품제조업, 자동화기계 제작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주요제품으로는 중대형 각형 Cap Ass'y, 소형 원형 N-CID, 중대형 각형 CAN 등이 있습니다. 주요 경쟁사로는 상아프론테크, 상신이디피㈜, 광원전자, 태화기업 및 범천정밀 등이 있습니다.


-2차전지에 들어가는 부품중 중대형 각형 Cap Ass'y, 소형 원형 N-CID 생산


톱텍


FA사업(INDEX 시스템, SCRIBER장비, PNP설비 등), ESS사업(ESS), 나노관련사업(전자파차폐필름, 나노멤브레인, 복합방열부품) 등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태양광 모듈 제조를 주요사업으로 하는 (주)티앤솔라를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2차전지 자동화 설비 개발 및 생산

-2차전지용 나노분리막 제조 및 판매


알이피(구 리켐)


리튬이차전지의 주원료인 전해액의 소재(원재료)와 LCD 패널 공정재료로 사용되는 에천트 소재(원재료)를 주력으로 생산하는 전자화학소재 전문 회사입니다. 전기차용 중대형 2차전지 전해액 첨가제를 개발했으며, 주요매출처는 LG화학, 솔브레인, 파낙스이텍, 삼성SDI 등이 있습니다.

 

-2차전지에 들어가는 전해액의 원재료 생산

-전기차용 2차전지 전해액 첨가제를 개발


상신이디피


2차전지 부품 전문 제조회사입니다. 리튬이온 방식의 2차전지 중 휴대폰 배터리용 부품으로 사용되는 각형 및 원형 CAN(2차전지의 CASE), CAP ASSEMBLY(전기가 흘러나오는 단자 역할), 자동차 및 ESS용 2차전지 CASE인 xEV CAN 및 관련부품과 노트북 PC의 2차전지에 사용되는 부품 등을 주력 생산하며, 자동차부품(STEP PLATE)사업도 영위하고 있습니다.


-휴대폰 배터리및 노트북 배터리등 소형가전용 2차전지 부품 생산

-자동차용 2차전지 부품 생산


쎄노텍


기업인수목적회사(SPAC) 미래에셋제4호스팩이 기초 무기화학물질(세라믹 비드제품) 제조업체 쎄노텍을 흡수합병함에 따라변경상장된 회사입니다. 분쇄/분산용 세라믹 비드 사업부(세라믹 비드)와 아크용접재료용 플럭스 사업부(세라믹 플럭스) 및 분체 사업부(지르콘 분체)로 구성되어 제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세라믹 비드는 국내 유일의 생산업체로서 페인트 및 잉크, 제지, 광물 생산업체에 공급중이며 2차전지용 초소형비드의 국산화에 성공하는 등 2차전지 재료들을 혼합하는 공정에 사용되는 세라믹 비드제품을 주요 제품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2차전지용 초소형비드의 국산화에 성공


디에이테크놀로지


2차전지 생산설비 제조 전문 회사입니다. 2차전지 생산 자동화설비(Notching, Folding 등)와 FPD 검사설비 및 기타 산업용 자동화설비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2차전지 사업부문의 매출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2차전지 배터리 제조장비를 LG전자에 공급

-2차전지 생산 자동화 설비 사업을 영위


코스모화학


국내 유일 이산화티타늄 및 황산코발트 제조회사입니다. 합성수지, 고무, 제지, 페인트, 섬유 등 산업전반에 사용되는 이산화티타늄(아나타제, 루타일)을 국내 독점으로 생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2차전지 양극재 기초소재인 황산코발트도 생산 및 판매하고 있으며, 19년8월 NCM 2차전지 양극활물질 설비 및 건축물 증설을 위한 신규시설투자 를 결정했습니다.


-자회사인 코스모신소재가 2차전지용 양극활물질을 생산

-2차전지 양극재 원재료인 황산코발트 생산


코스모신소재


기능성필름(특수보호필름, 광학점착필름, 반도체용점착필름 등)과 2차전지용 양극활물질(노트북 PC에 사용되는 일반형 LCO, Tablet PC, 스마트폰용으로 사용되는 고밀도 LCO 등), 토너 등을 제조 및 생산, 판매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매출은 수출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주요매출처는 삼성전기 입니다.

 

-2차전지용 양극활물질을 생산 및 판매


상아프론테크


슈퍼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소재를 전문으로 생산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소형(휴대폰용) 및 중대형(자동차용) 2차전지 부품, 컬러레이저프린터/복합기의 주요부품인 Transfer belt(전사벨트), Fuser belt(정착벨트)와 LCD 및 OLED 제조 공정중 패널의 보관 및 이송을 위한 FPD Cassette, 반도체 사업의 Wafer carrier와 ETFE Film, PCB기판 Drilling용 소재인 Entry sheet, Back up Board, 자동차 부품의 PTFE Tube, 병원에서 사용되고 있는 필터니들 주사기 등 제조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자회사인 상신하이텍이 삼성SDI에 전기자동차용 2차전지 캔(2차 전지 내부에 양극재, 음극재, 전해액을 담는 알루미늄 케이스)을 공급


엘앤에프


2차전지 양극활물질 생산 및 판매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하이브리드카, 전기차, 전기자전거, 전동공구, Robot, 전력저장장치(ESS) 등의 에너지원인 고에너지밀도/고출력 전지용 신양극활물질 사업을 위해 국내,외 전지업체들과 공동개발하고 있습니다.

 

-2차전지용 양극활물질 관련 특허 취득

-2차전지 양극활물질 생산 및 관련 설비 증설


피엔티


롤투롤(Roll-to-Roll) 기술을 활용한 디스플레이 및 2차전지 소재 생산장비를 제조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롤투롤 기술을 이용해 2차전지의 원천소재인 음극재 및 분리막 제조장비와 FPCB, MLCC, 광학시트 등 전자 소재 및 디스플레이, 동박, 기타 산업소재 제조장비, 기타자동화 설비를 제조 및 판매하고 있으며 주요 매출처로 LG화학, 삼성SDI, LG전자, 제일모직, SK이노베이션 등이 있습니다.

 

-2차전지의 음극재 및 분리막 소재 등의 2차전지 소재 생산장비를 제작 및 판매


삼진엘앤디


정밀 금형 및 사출 기술 기반의 전자부품을 생산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전자부품(TV moldframe, 2차전지부품, 도광판(Light Guide Panel) 등) 및 자동차 부품(헤드램프용 부품), LED 조명 기구 등을 생산 및 판매하고 있으며 특히, 삼성전자 BLU 협력업체에 Mold Frame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전력저장장치(ESS)용APU(발전소용 예비저장장치)개발과 함께 관련 APU제품을 삼성SDI에 납품 하고 있습니다.

 

-2차전지의 뚜껑역할을 하는 가스켓을 삼성SDI 전체 가스켓 물량의 70% 가량 공급


엔에스


리튬폴리머 2차전지 양산용 공정 자동화장비와 광학필름 레이저 응용 제조 자동화 장비 제작하여 공급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2차전지Packing 공정기술, 레이저 스캐너 제어기술, 자동물류 제어기술, 광학필름 자동포장 및 검사 기술 등을 적용한 PKG M/C LINE(조립 공정 설비), degassing M/C LINE(디게싱 공정 설비), 레이저슬리팅 장비 및 재단설비, 필름 검사 및 포장장비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중국 블루스카이유나이티드 에너지와 2차전지 제조장비 공급계약 체결


파워로직스


2차전지 보호회로 및 카메라 모듈 제조회사입니다. 휴대폰 등의 2차전지용 보호회로(PCM)와 노트북, PDA, 디카 등의 배터리 보호회로인 스마트모듈(SM) 및 배터리 관리시스템(BMS)과 카메라 모듈(CM) 등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으며 카메라 모듈 사업의 경우 삼성전자의 1차 협력사입니다. 모바일 기기에 최적화된 홍채인식카메라 모듈을 개발 중 입니다.

 

-전기차용 2차전지 보호회로 및 팩 사업 영위

-핸드폰용 2차전지 보호회로 생산


엠플러스


파우치형의 전기자동차용 리튬이온 2차전지 조립공정 장비 제조회사입니다. 2차전지 제조 공정도 중 조립공정 장비를 전문으로 제조하고 있으며, 조립 장비는 공정순서대로 노칭기, 스태킹기, 탭웰딩기, 패키징기, 디게싱기 등으로 구분됩니다. 대면적, 대용량의 배터리가 사용되는 전기자동차용 및 ESS용 2차전지 생산 장비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2차전지 조립공정 제조설비 개발 및 생산


필옵틱스


인쇄회로기판 관련 장비 및 평판 디스플레이 공정용 장비와 부품/소재 제조, 판매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핵심 고유 기술인 광학설계 및 제어기술을 기반으로 Rigid 및 Flexible OLED 제조공정과 전기차용 2차전지 제조 공정에 사용되는 레이저 응용장비를 제작 및 공급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PCB 및 TSP 공정용 노광장비, 스마트폰 커버 글라스용 열성형 장비와 각종 광학장비 개조용역, 광학부품 제조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2020년1월 2차전지 장비사업을 분할하여 주식회사 피비엠을 설립하기로 결정했습니다.(분할기일:2020-04-01)


-전기차용 2차전지 제조 공정에 사용되는 레이저 응용장비를 제작 및 공급


휘닉스소재


BGF계열로 Metal Paste(Solar Paste, Touch Paste) 사업과 반도체소재(Solder Ball 등)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2차전지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해 포스코와 함께 설립한 포스코ESM이 전기차용 양극재 생산


테이팩스


한솔그룹 계열의 전자 소재용 테이프(EM 사업부)와 포장용 테이프, 그리고 식품포장용 랩 제조 및 판매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EM 사업부는 2차전지용, TSP 배면용, OCA 등을 주요 제품으로 모바일용 전자 소재 테이프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포장용 테이프 사업에서는 저소음테이프, 홀딩테이프, 해충방제용 테이프 등의 고부가가치 기능성 제품을 출시했습니다.


-차세대 2차전지인 전고체전지의 핵심 소재 개발


씨아이에스


기업인수목적회사(SPAC) 한국3호스팩이 2차전지 전극제조 장비 제조업체 씨아이에스(주)를 흡수합병함에 따라 변경 상장된 회사입니다.
2차전지 전공정에 해당하는 Coater M/C, Calender M/C, Slitter M/C 및 Tape Laminator를 생산하고 있으며 주요 거래처로는 삼성SDI, LG화학, SK이노베이션 등이 있습니다. 신규사업으로 전고체 전지용 고체 전해질 개발을 진행중 입니다.


-차세대 2차전지 핵심소재인 황화물계 고체 전해질 관련 특허 취득

-삼성SDI, LG화학에 2차전지 부품 공급


이랜텍


배터리팩(Battery Pack) 전문으로 생산하는 회사입니다.

휴대폰 부품인 Battery Pack, Case(플라스틱 및 메탈), 충전기를 생산하여 글로벌 휴대폰 업체에 공급하고 있으며, 노트북용, 청소기용, 전동공구용, 소형 ESS 등의 Battery Pack을 완성품 업체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TV,오븐, 전자레인지 등의 가전제품에 사용되는 부품을 글로벌 업체에 공급중이며. 주요 매출처로는 삼성전자 및 삼성SDI 등이 있습니다.

 

-전기자전거용 2차전지 개발

-배터리팩 및 보호회로 생산


에코프로


온실가스저감시스템 등의 환경오염 방지 관련 소재 및 설비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양극활물질 등 2차전지 사업을 분할하여 에코프로비엠을 신규 설립한 뒤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으며 필터프레임 및 양극소재용 리튬사업을 영위하는 에코프로이노베이션을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자회사인 에코프로비엠이 양극활물질 생산


에코프로비엠


에코프로의 2차전지소재 사업부문이 물적분할되어 설립된 회사입니다. 리튬 2차전지용 양극활물질과 전구체 등을 제조하고 있습니다. 하이니켈계 양극활물질 중심으로 NCA 분야에서 스미토모에 이어 세계 2위 시장점유율 확보하고 있습니다.

 

-하이니켈계 양극활물질 생산


이엔에프테크놀로지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용 전자재료 전문 제조회사입니다.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소재인 프로세스 케미칼(신너, 현상액, 식각액,박리액 등), 반도체 포토레지스트용 핵심원료인 화인케미칼, TFT-LCD의 칼라필터용 칼라페이스트를 제조하여 국내외 반도체 및 LCD 제조업체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2차전지 양극활물질 전단계인 전구체를 생산


대주전자재료


전자부품용 소재 전문제조회사입니다. 주요 제품으로는 전도성 페이스트(전기, 전자부품의 소체에 전극을 형성시켜 전기를 통하게 해주는 역할을 하는 재료), 태양전지 전극재료, 고분자재료, LED용 형광체 등이 있습니다.

 

-음극소재 양산용 공장을 신축하여 음극재 첨가물사업 진출


명성티엔에스


2차전지 핵심 소재 중 하나인 분리막 생산 설비 전문 제조회사입니다. 2차전지 분리막 생산설비 라인을 국내에서 유일하게 제조하고 있으며 주요 제품으로는 분리막 연신설비, 분리막 추출기, 건조기, 분리막 코팅기 등이 있습니다.
디스플레이용 압력용기(Auto Clave : LCD 또는 OLED 제조공정에서 유리와 필름, 유리와 유리 사이에 남아있는 기포를 압력을 가하여 제거하는 장비) 사업도 영위하고 있으며, 신규 사업으로 삼진식품 및 한국섬유기계연구원과 함께 수산식품 생산공정용 초고압 살균장치 개발 중 입니다.

 

-2차전지 분리막 생산설비 라인을 국내에서 유일하게 제조

-열 안전성이 높은 폴리이미(PI) 분리막 추출기를 세계 최초로 생산

-제낙스와 차세대 2차전지 사업에 대한 특허권 공유 및 업무협약 체결



지금까지 2차전지, 전기차 배터리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2차전지, 전기차 배터리 관련주들은 기차 관련주와 연관이 많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해당글은 종목추천이 아니며 사실과 다른내용이 포함되어 있을수 있습니다.

투자판단의 최종책임은 본인에게 있으니 이점에 유의하시고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필요없는 ♡공감 클릭 부탁드립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