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n_B


오세훈18

오세훈 이력

오세훈

오세훈1


오세훈은 대한민국의 변호사출신 정치인이며 전 서울시장입니다. 한때는 미남 정치인으로 보수계의 대표 주자로서 보수정당의 차기 지도자급으로 많은 주목을 받았고, 잠시 정계를 떠나 있었다가  이명박 전 대통령의 뒤를 이어 2006년 서울특별시장 선거에 출마하여, 열린우리당의 강금실 후보를 압도적인 표차로 누르고 당선되었습니다. 2010년 서울시장 선거에서 승리하며 민선 최연소 시장이자, 최초의 재선 서울시장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서울시장 재임 중이던 2011년, 당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무상급식 주민투표에 시장직을 거는 위험한 정치도박을 감행하였는데, 투표율이 개표 요건인 33.3%에 도달하지도 못하면서 결국 시장직을 사퇴했습니다. 이후 2016년 제20대 국회의원 총선거에서 '정치 1번지' 서울 종로구에 출마하여 재기를 노렸으나 더불어민주당의 정세균의원에게 10% 이상의 격차로 패배하며 재기에 실패했습니다. 

박근혜-최순실 게이트가 터지고 난 뒤에는 보수진영 내에서 개혁적인 포지션을 유지하면서 새누리당을 탈당하고 바른정당에 합류하였으나 2018년 11월 29일 새누리당의 후신인 자유한국당으로 복귀합니다. 2019년 2월 전당대회에 출마하여 당대표에 도전하여 31.1%를 득표하며 2위를 기록했습니다. 황교안에게 밀려 당선되지는 못했으나 일반국민 여론조사 부문에서 황교안을 누르고 1위를 기록함으로써 재기의 가능성을 보여줬다는 평가입니다.


오세훈 전 서울시장은 중동중학교와 대일고등학교를 졸업하고 한국외국어대학교에 들어갔다가 고려대학교 법학과로 2학년 편입학했습니다. 


변호사로서 주목받게 된 것은 이른바 '일조권' 소송 사건입니다. 1993년 인천의 경남아파트 일부 세대에서, 대낮에도 전등을 켜야 할 정도로 그림자에 가려 일조권이 침해되었다며 단체 행동에 나선 적이 있는데, 당시 주민들의 대리인으로 등장한 사람이 바로 당시 33세의 오세훈 변호사였습니다. 오세훈은 대기업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하여 13억 원의 배상금을 받아내는 쾌거를 이루어냈다. 이는 오세훈의 이름을 널리 알렸을 뿐만 아니라, 대한민국에서 보기 드문 '환경 전문 변호사'라는 타이틀을 가져다 주었습니다.

오세훈 21대총선 출마

17일 오세훈 전 서울시장은 21대 국회의원 총선에서 서울 광진을 지역구에 출마하기 위해 자유한국당 예비후보 등록을 마쳤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12월 5일 조국 전 법무부 장관 후임자로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지명했습니다. 인사청문회를 거쳐 법무부 장관에 오르면 추미애 장관 후보자의 총선 출마는 사실상 힘들어진다. 그러자 정치권 시선은 추미애 후보자 지역구인 광진을로 급격히 쏠리고 있습니다.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일찌감치 지역구를 다지고 있는 가운데 여권 일각에선 이낙연 국무총리 등판 가능성이 제기돼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여야 잠룡군으로 꼽히는 이낙연 총리와 오세훈 전 서울시장 간 빅매치가 과연 성사될지 기대되고 있습니다..   

 

한때 보수진영 유력 대선후보였던 오세훈 전 서울시장은 2011년 ‘무상급식 주민투표’ 과정에서 시장직을 내려놓은 뒤 시련의 계절을 보냈습니다. 보수 인사들 사이에선 오세훈 전 서울시장의 중도하차에 따른 ‘나비효과’가 박근혜 탄핵으로까지 이어졌다는 얘기가 공공연히 돌았습니다. 절치부심하던 오세훈 전 서울시장은 2016년 20대 총선에서 종로에 출마했지만 국회의장 출신 정세균 민주당 의원에게 패배했습니다.   


오세훈 전 서울시장은 2018년 자유한국당에 복당한 뒤 당대표 선거에서 황교안대표에 이어 2위를 차지하며 재기의 발판을 마련했습니다. 그리고 오세훈 전 시장은 추미애 후보자가 버티고 있던 광진을에 출사표를 던졌습니다. 자유한국당 광진을 당협위원장으로 선출된 오세훈 전 서울시장은 지역 활동을 활발히 펼치며 표밭을 다졌습니다. 자유한국당 광진을 당협위 관계자는 “오 전 시장은 아침에 일어나 새로운 사람 100명을 만나지 않으면 사무실로 돌아와 점심도 먹지 않겠다는 각오로 지역구 활동에 임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광진을에 출사표를 던진 이유를 두고는 여러 해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오세훈 전 서울시장 한 측근은 “광진을은 1996년 지역구가 신설된 이래 보수 정당에서 한 번도 의석을 가져간 적이 없는 험지”라고 말하면서 “그야말로 통곡의 벽이라고 할 수 있는 광진을에서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의석을 가져간다면 그 자체로도 정치적인 의미가 상당할 것”이라고 기대했습니다. 정치적 재기는 물론, 대선차기주자로서의 입지를 다지기 위한 포석으로 봐야 한다는 설명입니다.  


추미애 후보자가 빠진 광진을을 두고 민주당에선 “당 대표 출신 의원이 자리를 비운 지역구에 ‘급이 맞는 대체자’가 필요하지 않겠느냐”는 얘기가 흘러나오고 있습니다. 이낙연 총리 이름이 거론되는 있는 이유입니다.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광진을에서 존재감을 넓혀가고 있는 상황과도 무관하지 않아 보입니다. 오세훈 전 서울시장과 겨루기 위한 맞춤형 공천으로 이낙연 총리 등판설이 제기되고 있는 것입니다. 


오세훈 전 서울시장은 “더불어민주당 쪽 움직임과 상관없이 광진을에서 부지런하게 지역 활동을 펼치겠다”고 말하며 "앞으로도 꾸준히 지역민들과 소통에 집중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오세훈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한국선재

철강선재류 제품 전문 생산업체로 선재류(아연도금철선, 스테인리스강선 등) 제조가공 및 판매, 각종 철강재 판매 사업을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특수도금 기술력을 바탕으로 수익성이 뛰어난 해저케이블용 아모링와이어도 생산, 판매. 계열회사로 한선엔지니어링(주), (주)금제가 있습니다.

 

오세훈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과거 서울시장 시절 추진했던 지하 대심도 터널 건설사업


진흥기업

효성그룹 계열의 중소형 건설업체로 국내 도급공사를 전문으로 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2011년 5월 채권단과 경영정상화 이행약정(사적 워크아웃)을 체결하였고, 2012년 1월 사적 워크아웃에서 공적 워크아웃 체제로 전환됐습니다. 2019년1월 워크아웃(채권단 공동관리 절차) 종료됐습니다.

 

오세훈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과거 서울시장 시절 서해비단뱃길 조성계획 관련주


누리플랜

경관조명사업, 경관시설사업 등의 디자인/설계/제조/설치를 주사업으로 하는 도시경관전문회사입니다. 주요 생산 제품은 방음벽, 차량방호울타리, LED조명등기구, 난간, 휀스, 보도육교 등이며, 신규사업으로 안개소산장치, 고출력 지향성 스피커, 백연제거장치 사업 등을 추진중 입니다.

 

오세훈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과거 서울시장 시절 디자인서울 정책 관련주


국보디자인

인테리어의 기획 및 설계, 시공감리를 전문으로 하는 인테리어 디자인 및 리모델링 전문업체이며 국내 도급순위 상위 업체입니다.

 

오세훈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과거 서울시장 시절 디자인서울 정책 관련주


시공테크

박물관, 과학관, 전시관, 테마파크의 기획/설계 등 전시 관련 사업 영위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전시물/전시시설/진열장/수장고/훈증시스템 등 공간 기획 및 관련 제품 설치/전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오세훈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과거 서울시장 시절 디자인서울 정책 관련주


일신석재

통일그룹 계열의 건축석재 가공 및 판매, 석산(경기도 포천소재)개발 및 채석, 석공사, 건축석 수출입, 석재공예품 판매등의 사업을 영위하는 종합석재업체입니다.

 

오세훈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과거 서울시장 시절 디자인서울 정책 관련주


자연과환경

환경생태복원사업(생태블록 및 투수블록, PC저류조 제조, 판매 및 시공), 조경사업(종자 및 조경자재 유통, 조경식재 및조경시설물 공사), 환경플랜트사업(수처리, 오염정화 등)을 영위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오세훈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과거 서울시장 시절 디자인서울 정책 관련주


진양산업

폴리우레탄 폼(스펀지) 생산, 판매하는 플라스틱 발포성형물 제조하는 회사입니다. 진양산업이 생산하고 있는 연질 슬라브폼은 자동차, 신발, 침구류, 전자, 첨단산업 등에서 중간소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오세훈 대장주

오세훈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진양홀딩스의 양준영 부회장이 오세훈 전 서울시장과 고려대학교 동문


진양홀딩스


진양산업, 진양화학, 진양폴리우레탄 등의 상장사와 한림인텍, 진양물산, 세일인텍, 진양AMC 등의 비상장사를 자회사로 두고 있는 지주회사입니다. KPX홀딩스 그룹의 중간 지주회사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오세훈2

 

오세훈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진양홀딩스의 양준영 부회장이 오세훈 전 서울시장과 고려대학교 동문


진양화학

2001년1월1일 (주)진양으로부터 합성수지 사업부문과 분할되어 설립된 플라스틱 제품을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PVC 바닥장식재(주요 상표: 황토펫트 등), 합성피혁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건축경기 및 주택정책 등과 밀접한 상관관계를 갖고 있습니다.

 

오세훈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진양홀딩스의 양준영 부회장이 오세훈 전 서울시장과 고려대학교 동문


진양폴리

폴리우레탄폼(스폰지) 제조, 가공 및 판매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회사이며 주요제품은 폴리우레탄폼(SLAB)으로서 자동차, 가구, 침대, 전자, 의류 등의 생활용품에서 산업용품에 이르는 다양한 형태의 중간 소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오세훈 대장주

오세훈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진양홀딩스의 양준영 부회장이 오세훈 전 서울시장과 고려대학교 동문


KPX홀딩스

KPX홀딩스는 (현,KPX케미칼(주))와 (현,KPX화인케미칼(주))의 투자사업부문을 2006년 9월에 각각 분할과 동시에 합병하여 설립된 지주회사입니다. 주요 종속회사인 KPX케미칼은 국내 최대 PPG생산업체로서 PPG제조 등을 목적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PPG 국내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2019년 1월 무역대리업을 영위하는 ㈜진양, 자동차부품 제조업을 영위하는 케이엘에스㈜가 연결대상 종속기업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오세훈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KPX홀딩스 양규모회장이 진양그룹 양준영 부회장의 부친


금양

발포제 및 발포제 유관제품 등을 주로 생산/판매하는 업체입니다. 발포제는 합성수지를 주원료로 사용하는 자동차내장재, 상품포장재, 신발, 바닥장식재, 발포벽지, 건축내장재, 보온재 등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산업에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오세훈3


오세훈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류광지대표가 오세훈 전 서울시장과 고려대학교 법학과 동문


케이탑리츠

자기관리형 부동산투자회사(REITS)입니다. 부산시 부산진구 부전동에 위치한 쥬디스태화 본관, 인천광역시 완정빌딩(구 토성빌딩), 판교 아펠바움, 고양시 화정빌딩, 미원빌딩, 서초빌딩 등을 매입 및 취득하여 임대/운용하고 있습니다.


오세훈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이명식 대표가 오세훈 전 서울시장과 고려대학교 동문, 대일고 1년선후배사이


KMH

KMH아경그룹 계열의 방송송출서비스사업 및 방송채널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케이블TV, 위성방송, IPTV, 위성DMB 등 국내에서 서비스되고 있는 모든 유료방송 플랫폼에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의 프로그램을 실시간 송출하고 있으며 자체 채널을 포함하여 현재 250~260개 이상의 채널을 송출중입니다. 주요 종속회사로는 (주)아시아경제, (주)케이엠에이치하이텍, ㈜케이엠에이치신라레저 등이 있습니다.


오세훈4


오세훈5


오세훈6


오세훈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최상주 회장이 오세훈 전 서울시장과 고려대학교 동문

-한찬수 대표이사가 오세훈 전 서울시장과 고려대학교 동문

-김연태 사외이사가 오세훈 전 서울시장과 고려대학교 동문


기산텔레콤

유무선 통신용 중계기를 제조하는 회사입니다. 무선이동통신(3G/LTE장비, 중계장비 등) 사업부문과 유선네트워크(VoIP 장비, Wi-Fi 액세스포인트 등)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으며 방산물자 및 보안장비 사업을 영위하는 (주)현대제이콤, 항공항행안전무선장비 사업을 영위하는 (주)모피언스 등을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오세훈7


오세훈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박병기 대표이사가 오세훈 전 서울시장과 고려대학교 동문

-윤성효 이사가 오세훈 전 서울시장과 고려대학교 동문


윌비스

섬유사업과 교육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섬유사업의 매출비중이 전체 매출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섬유사업의 주요 제품에는 KNIT, 수영복 등이 있으며, OEM(주문자상표부착방식)방식에 의해 매출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주요 바이어로는 GAP INC, OLD NAVY, HANESBRANDS INC, THE CHILDREN'S PLACE, CARTER'S INC. 등이 있으며 08년3월 신림동 한림법학원의 영업전부를 양수함으로써 사법시험, 행정고시, 외무고시, 공무원시험 외에 공인중개사, 변리사 등 다양한 교육서비스 또한 실시하고 있습니다. 15년7월 (주)나무경영아카데미를 종속회사로 추가하여 공인회계사, 세무사 학원 시장에서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오세훈8


오세훈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전병현 대표가 오세훈 전 서울시장과 고려대학교 법학과 동문


보락

식품첨가물 및 원료의약품을 제조및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주요 제품으로는 식품첨가물인 파인애플 엣센스와 원료의약품인 보락씨엠씨칼슘, 삭카린 나트륨 등이 있습니다.

 

오세훈9


오세훈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정기련 대표이사가 오세훈 전 서울시장과 고려대학교 동문


NE능률(구 능률교육)

종합 교육서비스 전문기업입니다. 유아부터 성인에 이르는 폭 넓은 고객을 대상으로 영어교과서와 참고서를 비롯해 이러닝, 법인교육, 영자신문, 초중등 영어전문학원 등의 영어교육뿐만 아니라 유아교육과 수학교육 등을 통해 다양한 교육출판 사업과 교육서비스 사업을 제공중입니다. 주요 제품으로는 상상수프, Good Job!, Englishvil Story, 능률VOCA, 빠른독해 바른독해 시리즈, 영자신문 NE TImes, NE Times JUNIOR, NE Times KIDS, NE Times TALK, 월등한 개념 수학, 토마토 클래스 등이 있습니다.

 

오세훈10


오세훈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황도순 능률교육 전 대표가 오세훈 전 서울시장과 고려대학교 법학과 동문


현대바이오(구 현대아이비티)

바이오 양모제 및 화장품 제조,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회사입니다. 2012년 상반기부터 바이오 신규사업을 추진해 바이오 신물질 비타브리드C를 생산, 이를 이용한 양모제를 출시했습니다. 바이오 양모제 및 화장품이 매출액의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수익성 낮은 기존 LCD모니터 사업은 자체생산을 중단키로 결정했으며, 디지털 사이니지 사업도 자체생산을 중단하고 필요시 위탁생산하는 방식으로 전환하였습니다.

 

오세훈11


오세훈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오상기 대표가 오세훈 전 서울시장과 고려대학교 법학과 1년선배


에이디테크놀로지

반도체소자 설계 및 제조(ASIC) 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세계 최고 파운드리 기업인 TSMC로부터 VCA(Value Chain Aggregator)로 지정됐습니다. 고사양/고집적도 시스템 반도체를 개발 및 양산중이며, 저전력 시스템반도체 개발을 위한 인프라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오세훈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김준석 대표가 오세훈 전 서울시장과 고려대학교 동문

-강종민 상무가 오세훈 전 서울시장과 고려대학교 동문


신풍제지

백판지(포장용 상자로 사용) 전문 제조하느 회사입니다. 백판지 중에서도 편면만을 표백펄프를 사용한 마닐라 판지를 주종으로 생산및 판매하고 있으며 대부분 매출이 백판지 판매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오세훈12


오세훈13


오세훈14


오세훈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정학헌 회장이 오세훈 전 서울시장과 고려대학교 동문

-정동원 대표이사가 오세훈 전 서울시장과 고려대학교 동문

-하행민 사외이사가 오세훈 전 서울시장과 고려대학교 동문


SCI평가정보

채권추심과 신용조회업을 주력으로 신용조사업, 채권추심업 등의 업무를 영위하는 신용정보서비스 회사입니다. 주민등록번호 대신 본인확인을 받을 수 있는 "아이핀(i-PIN)" 및 "마이핀(My-pin)"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으며 신용평가업체 서울신용평가(주)를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오세훈15


오세훈16


오세훈17


오세훈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김현수 대표이사가 오세훈 전 서울시장과 고려대학교 동문

-박중양 이사가 오세훈 전 서울시장과 고려대학교 동문 

-김석호 사외이사가 오세훈 전 서울시장과 고려대학교 동문


삼천리자전거

국내 대표적인 자전거업체입니다. 일반 자전거(산악용, 접이용, 씨티용, 아동용, 경기용, 하이브리드, 미니벨로, 로드바이크, 전기자전거, 특수형, 공공자전거), 전기자전거(PHANTOM 시리즈)를 제조하여 국내 대리점 및 유통점에 공급하고 있으며 유아용품 도소매업을 영위하는 (주)쁘레베베를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오세훈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서울시장 시절 서울시 자전거 정책 발표


알톤스포츠

자전거 및 자전거 부품 제조및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주요제품으로 산악용, 여성용, 접이식, 전기 자전거 등이 있으며 2011년 산악용 자전거로 유명한 코렉스자전거를 흡수 합병하고 2014년 전기자전거 업체 (주)이-알프스를 흡수합병하였습니다.


오세훈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서울시장 시절 서울시 자전거 정책 발표




지금까지 오세훈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테마주의 대장주는 글작성일 기준이므로 변동될 수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해당글은 종목추천이 아니며 사실과 다른내용이 포함되어 있을수 있습니다.

투자판단의 최종책임은 본인에게 있으니 이점에 유의하시고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필요없는 ♡공감 클릭 부탁드립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