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n_B


정세균 전 국회의장 이력

 




정세균은 제20대 전반기 국회의장입니다. 1950년 11월 5일 전라북도 진안 출생입니다. DJ의 비서실장 박지원이 인정한 김대중의 후계자로 선거계의 조용한 제왕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보수성향 정치인들과도 통할 수 있는 점을 많이 가지고 있어, 보수정당계 정치인들과도 친분이 상당하고 민주당계 인물이면서도 보수성향과도 잘 어울리는 정치인이기도 합니다. 실제로 친노에서 파생된 각 계파의 수장인 문재인, 박원순에 비해서는 상대적으로 보수적인 성향의 인물이기도 합니다.


지금까지의 활동을 보면 뚜렷한 개성, 카리스마 등과 같은 화려한 정치적 매력을 갖춘 '스타' 정치인은 아니지만, 조용하게 강력한 정치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정치인생 도중 비리에 연루된 적이 단 한 번도 없었고, 개인 사생활이나 정치활동상의 구설수도 거의 없었습니다. 1년에 한 번 기자들의 투표로 당마다 1명씩 가장 신사적인 국회의원에게 시상하는 백봉신사상을 12번 수상했던 이력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내리 4선을 한 전라북도의 무주군-진안군-장수군-임실군 지역구를 떠나 제19대 국회의원 선거부터 서울특별시 종로구에 출마하여 당선되고, 20대 총선에서는 전 서울시장인 오세훈후보를 이기며 재선까지 성공했습니다. 현재까지 총 6선을 했습니다. 

2003년에는 열린우리당 정책위의장, 2005년에는 열린우리당 원내대표와 당 의장 대행, 2006년에는 산업자원부장관, 2007년에는 열린우리당 의장(2기)을 맡기도 했다.


개인적인 성품은 적을 만들지 않는, 매우 온화한 성품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정세균을 공개적으로 싫어하거나 비난하는 동료 정치인은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그에 못지 않은 강단과 엄격함 또한 갖추고 있다는 평이 자자합니다. 그 때문에 당내에서도 압도적인 지지로 국회의장 후보에 올랐으며, 본회의에서도 역시 압도적인 찬성률로 대한민국 20대 국회 전반기 국회의장에 올랐습니다.




2019년 12월 17일 부로 국무총리에 지명되면서 임명될 경우 국회의장과 국무총리를 다 해본 정치인이 되는 드문 케이스가 될 듯 합니다.


전주공업고등학교에 진학했으나, 4년제 대학에 진학하고자 결심하고 전주신흥고등학교로 전학했고 고려대학교 법과대학을 졸업했습니다. 고려대 재학 당시엔 고대신문 기자, 총학생회장으로 활동했고, 10월 유신 체제 반대운동을 주도하기도 했습니다.


이후 1978년 쌍용그룹에 입사해 미국 뉴욕과 로스앤젤레스에서 주재원으로 일했습니다. 이후 1990년대에는 상무이사로 승진해서 수출 업무를 맡았고, 그동안 미국 페퍼다인 대학교에서 경영학 석사를 땄습니다.


정세균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산중공업


유압브레이커, 유압드릴, 크레인 등의 건설장비 제조업체. 주요제품은 어태치먼트사업부문의 유압브레이커와 특수장비사업부문의 트럭크레인으로 국내 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차지. 수출 비중이 높음.


  정세균 대장주

정세균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수산중공업 정석현회장과 정세균 전 국회의장이 압해 정씨 종친


알루코


알루미늄 압출 전문업체. 주요 제품으로 알루미늄 샤시, 거푸집, 철도차량 내/외장재, LCD-Frame, 커튼월, 자동차 부품 소재 등.
세계 최초 알루미늄 LCD/LED TV-Frame을 개발하여 삼성전자를 주요 거래처로 납품. 자동차 관련 경량화 부품 및 태양광 모듈프레임 등의 신성장 동력과 관련된 알루미늄 제품을 생산/납품. 차량 경량화 사업의 참여로 2004년부터 지하철 부속(내, 외장재)을 납품. 600M/M광폭의 AL-FORM(거푸집) 제품 개발/생산.


정세균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알루코회장과 정세균 전 국회의장이 같은 동향

-정세균 국회의장이 베트남에 진출할 알루코그룹 알루비텍비나 공장 방문


케이탑리츠


자기관리형 부동산투자회사(REITS). 부산시 부산진구 부전동에 위치한 쥬디스태화 본관, 인천광역시 완정빌딩(구 토성빌딩), 판교 아펠바움, 고양시 화정빌딩, 미원빌딩, 서초빌딩 등을 매입 및 취득하여 임대/운용함.


정세균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케이탑리츠 이명식대표가 고려대학교 77학번으로 정세균 전 국회의장과 고려대 동문

-장관준 사외이사가 정세균 전 국회의장의 모교인 고려대 교우회 사무총장


대한약품


병,의원에서 필요로하는 기초의약품인 수액제 및 앰플제, 영양수액제 등을 주요 품목으로 생산하는 의약품 제조 및 판매업체. 일반소비자들이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OTC부문에서도 렌즈세척액, 다용도 세척을 위한 멸균생리식염수등을 통해 약국시장에서도 그 영역을 확대중.

 

정세균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이동일 사내이사와 정세균 전 국회의장이 전주 신흥고 동문


쌍용양회


쌍용계열의 시멘트사업 영위 업체.
국내 시멘트 업계 시장점유율 상위 업체로 레미콘사업을 영위하는 쌍용레미콘의 최대주주임. 강원 동해와 영월 등에 시멘트 공장이 위치. 환경자원 사업 등도 영위.


정세균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정세균 전 국회의장이 쌍용그룹 상무이사 출신


AP위성


위성통신단말기 개발 및 제조업체. 주요 제품은 위성통신단말기인 위성휴대폰(HAND HELD TERMINAL)임. 주요 고객은 UAE 두바이 소재 이동위성통신사업자인 THURAYA Telecommunication Company로 THURAYA는 2대의 정지궤도위성을 이용해 유럽, 아프리카, 중동, 호주지역 및 한국과 일본을 포함하는 아시아 전역을 대상으로 이동위성통신서비스를 제공.


정세균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AP위성 류장수 대표가 전국 검정고시 총동문 회장인데 정세균 전 국회의장이 2015년 자랑스러운 검우인에 선정된 바 있음

-5G 관련주


에스모


자동차 부품 제조 및 판매업체. 자동차용 전장부품인 WIRING-HARNESS를 설계, 제조하여 자동차부품 모듈업체 및 자동차업체에 공급 중. 르노삼성과의 안정적인 거래를 유지중. 전기차용 Battery Wiring Harness 부품을 생산해 LG전자 등에 공급중. 18년1월 자율주행 플랫폼 전문개발 전담 자회사 '엔디엠' 설립.


정세균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이훈규 사외이사와 강금실 변호사와 친분이 있는데 강금실 변호사와 정세균 전 국회의장이 2008년 민주당 공동선대위원장 시절에 친분관계




지금까지 정세균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테마주의 대장주는 글작성일 기준이므로 변동될 수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해당글은 종목추천이 아니며 사실과 다른내용이 포함되어 있을수 있습니다. 투자판단의 최종책임은 본인에게 있으니 이점에 유의하시고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필요없는 ♡공감 클릭 부탁드립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