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n_B


마스크

마스크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인체의 호흡기(코, 입 등)를 통해 흡입할 수 있는 유해물질을 차단하는 위생관리 용품. 사스(SARS) 및 신종플루 등 호흡기 질환이 확산되고, 황사가 발생할 경우 관련 제품의 매출이 단기 급증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관련주로는 마스크 생산, 판매 업체들로 이들 주가는 호흡기 질환 확산, 황사 발생 등의 이슈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오공

마스크1


접착제 및 기타 화학제품 제조, 판매업을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오공본드" 브랜드로 높은 인지도를 갖고 있습니다. 계열사인 오공티에스 및 대형할인마트를 통해 왁스 및 세정제, 광택제 등 공장관리용품과 마스크, 테이프 등 산업용 소모품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2019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 증가, 영업이익은 13.6% 증가, 당기순이익은 1% 증가했습니다. 매출액이 증가함에 따라 영업이익이 상승했으나 전년동기 대비하여 당기순이익은 소폭의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기존 제품의 기능화와 실리콘 소재를 중심으로 한 신제품개발을 추진 하고 있습니다. 접착제 시장의 수요 감소를 타개하기 위해 산업용 소모품 분야의 영업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마스크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계열사인 오공티에스에서 미세먼지 및 방진 마스크 생산

   2/24일 오공은 마스크를 생산한적 없다는 뉴스 뜸!!!

오공티에스는 마스크생산이 아니라 마스크를 소매판매하는 유통을 하고 있고 실제 제조사는 따로 있다고 합니다!!!  관련뉴스링크



종목이슈

2020-02-19 코로나19 국내 확진자 급증 소식 

2020-02-18 국내 31번째 코로나19 확진환자 발생 소식

2020-02-13 中 후베이성 코로나19 확진자 수 급증

2020-01-31 국내서 11번째中 우한 폐렴 확진자 발생

2020-01-28 中 우한 폐렴 공포 확산

2020-01-21 中 '우한 폐렴' 4번째 사망자 발생

2020-01-20 中 우한 폐렴 확진 환자수 급증 및 국내 우한 폐렴 확진 소식


웰크론

마스크2


1992년 설립되어 고기능성 극세사 섬유를 이용한 산업용, 생활용 섬유제품 제조업, 복합방사 방식의 나노섬유를 이용한 부직포 필터여제 제조업, 방탄복 등 방위산업 관련품목의 제조가공판매 및 수출입업을 영위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전세계 약 40여개국 극세사 청소용품을 수출하고 있으며, 미국 FDA로부터 인증 및 유럽 환경마크를 획득하였습니다. 주요종속회사로 웰크론헬스케어(여성 위생생리대 제조/판매 등), 웰크론한텍(물, 환경, 에너지 관련 플랜트 사업 등) 웰크론강원(산업용보일러, 황회수 설비 등 제작/공급)등이 있습니다. 


2019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7% 감소, 영업손실은 150.1% 증가, 당기순손실은 49.9% 감소하였습니다.  웰크론은 국내 생리대 시장의 약 5% 점유율을 갖고 있으며 이중 특히 한방생리대 시장의 경우 40% 이상의 시장을 점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방산부문의 국방부 방탄판 수주와 부직포 및 필터 사업의 성장은 수익성 개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마스크 대장주

마스크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극세사 섬유 관련 기술을 이용해 마스크 생산


마스크19


종목이슈

2020-02-19 코로나19 국내 확진자 급증 소식

2020-02-18 국내 31번째 코로나19 확진환자 발생 

2020-02-14 인공혈관 및 그 제조방법관련 특허권 취득

2020-02-13 中 후베이성 코로나19 확진자 수 급증

2020-02-12 코로나19 확산 우려 완화 

2020-02-06 주요 임원 보유 지분 감소

2020-01-31 국내서 11번째 中 우한 폐렴 확진자 발생 

2020-01-30 우한 폐렴 확산 지속 

2020-01-28 中 우한 폐렴 공포 확산

2020-01-20 中 우한 폐렴 확진 환자수 급증 및 국내 우한 폐렴 확진 소식


모나리자

마스크3


1977년 10월 28일에 설립되어 화장지, 티슈, 기저귀 등 위생용품 제조 및 판매업체. 두루마리류 화장지 및 원지, 파지 등을 생산 및 판매 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2019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8.6%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했습니다. 매출액 증가하여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모두 흑자전환되었습니다. 소득수준에 비해 아직 보급율이 낮은 성인용 기저귀 시장은 노령인구 및 복지예산의 증가, 성인용 기저귀에 대한 인식의 전환 등으로 향후 성장 잠재력이 크다고 판단되어 그에 따른 매출의 성장 기대해볼만하다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마스크 대장주

마스크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미국산업보건연구원이 인증한 N95 산업용 마스크 생산


마스크20


종목이슈

2020-02-19 코로나19 국내 확진자 급증 소식

2020-02-18 국내 31번째 코로나19 확진환자 발생

2020-02-13 中 후베이성 코로나19 확진자 수 급증

2020-02-11 최대주주 지분 매각

2020-02-03 투자경고종목 지정

2020-01-31 국내서 11번째 中 우한 폐렴 확진자 발생 소식

2020-01-28 中 우한 폐렴 공포 확산

2020-01-22 미국서 '우한폐렴' 환자 발생 소식

2020-01-20 中 우한 폐렴 확진 환자수 급증 및 국내 우한 폐렴 확진 소식


국제약품

마스크4


1959년 설립되어 항생제 등 전문의약품과 소화기, 호흡기계용제 등의 일반의약품 제조 및 판매회사입니다. 항생제, 순환기 용제, 소화기, 당뇨병 치료제, 해열 등 전문의약품 약 120여 품목을 생산, 판매중이며 특히 당뇨병에 의한 망막변성 치료제인 ‘타겐-F’를 중심으로 한 안과영역에서는 국내 독보적인 시장역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주요 시장은 일반의약품 시장에서 전문의약품 시장으로 변화되고 있습니다.

국제피앤비(주)(오리지널 로우(raw),이오에브리원 등의 화장품 및 원료의약품 등의 제조/판매 및 수출입업 영위)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019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7% 감소, 영업이익은 89.4%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전환하였습니다. 매출액 감소와 판관비 증가에도 불구하고 매출원가 개선의 영향으로 영업이익이 증가했으며 법인세 비용 증가로 당기순이익은 적자전환했습니다. 고혈압치료제, 고지혈증치료제, 당뇨병치료제, 당뇨병성 망막병증 치료제 등의 제제연구를 완료하였으며, 다른 신약들도 제제연구 진행 및 합성연구 진행 하고 있습니다.


마스크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황사방역용 마스크(KF94) 생산


마스크21


케이피엠테크

마스크5


국내 대표적인 표면처리업체입니다. 

반도체, 인쇄회로기판(PCB), 전자, 자동차용 표면처리 약품 및 도금설비 기계장치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표면처리약품 부문은 국내 표면처리업계에서는 최고의 위치를 유지하고 있으며 세계 시장에서 일본, 독일, 대만 업체들과 경쟁하고 있습니다. 셀룰로오스 섬유에 특수 바인더를 적용하여 세탁을 할수록 항균 기능이 좋아지는 반영구적인 항균방취 천연섬유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주요 매출 품목으로는 표면처리약품(PCB 약품, 기능성도금약품 및 일반장식약품)과 전자동 도금설비장치(PCB 도금장치, ABS 도금장치) 등이 있습니다. 신규 사업으로 항바이러스 기능성 섬유(EVER-EX), 네오플루 마스크 등을 개발하는 등 항바이러스 섬유사업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표적 항암제 파이프라인 등을 보유한 신약개발회사인 코넥스 상장 법인 에이비온(주)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019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0.2% 감소, 영업손실은 809.1% 증가, 당기순이익 적자전환했습니다. 매출액이 하락하며 외형적 측면이 축소되었고 매출원가 절감을 시현했음에도 불구하고 판관비 및 인건비 등 비용부문의 상승으로 인해 영업이익의 적자폭이 더욱 확대됐습니다. 무전해 일반니켈, 화학니켈 등의 연구개발을 진행 중이며, 향후 활성2 첨가제, 전해 Tin 공정, EPIG 공정 개발 등의 연구개발을 추진할 계획이 있습니다.


마스크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미세먼지용 마스크 생산


크린앤사이언스

마스크6


여과지 및 필터 제조 및 판매 전문회사입니다. 자동차 여과지(여과지, 부직포 등) 및 산업용여과지(가스터빈, 와이어컷 등), 공조용 여과지(Melt Blown), 필터(공기청정기용 필터, 공조기용 필터, 에어컨 필터 등) 등을 생산하고 있으며 국내에는 한국알스트롬사가 전체 국내 시장의 40% 이상을 그리고 크린앤사이언스가 42% 정도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2019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2% 증가, 영업이익은 84.8% 증가, 당기순이익은 78.3% 증가했습니다. 필터부문에서 꾸준한 매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미세먼지 현상 심화에 공기청정기 판매가 늘면서 실적 성장 폭이 더욱 확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늘어나는 필터 수요 대응을 위한 증설 투자를 진행하면서 내년부터 필터 생산능력이 70%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마스크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마스크 필터 생산


메디앙스

마스크7


1979년 4월 28일 보령장업(주)이라는 상호로 설립되어 유아 토털 문화기업입니다. 스킨케어, 수유용품, 완구&발육용품, 패션, 생활건강 등의 유아용품을 생산 및 판매하고 있으며 주요브랜드로는 스킨케어 부문 닥터아토, 퓨어가닉 등, 패션 부문 쇼콜라, 뮤아 등, 생활건강 부문 B&B 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주요 사업으로는 화장품 제조 및 판매업, 의약품 제조 및 판매업, 완구류 제조 및 판매업, 의류 제조 및 판매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2019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9% 감소, 영업이익은 1.3% 감소, 당기순이익은 658.4% 증가. 매출액 감소하여 영업이익도 감소함. 그러나 법인세 비용의 감소로 인해 당기순이익이 대폭 증가함. 단순히 제품판매가 아닌 아이의 감성과 놀이, 체험에 집중된 스토리와 함께 제품군을 개발하여 제품을 중심으로 서비스와 문화를 선도하는 사업으로 전개시켜나가며 새로운 미래를 기대해볼 수 있음.


마스크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황사마스크 판매


마스크22


깨끗한나라

마스크8


포장재로 사용되는 백판지 등을 제조 및 판매하는 제지사업과 두루마리 화장지류 및 미용티슈류, 기저귀류, 생리대류 등을 제조 및 판매하는 생활용품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주요 원재료인 펄프, 고지의 안정적 조달이 원가 경쟁력의 주요 요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무역업체 Kleannara USA, lnc., 기계설비공사업체 주식회사 케이앤이, 제조업체 주식회사 보노아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2019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8% 감소, 영업손실은 79.4% 감소, 당기순손실은 13% 감소했습니다. 전년동기 대비하여 매출액이 소폭 감소했으나 매출원가 절감등의 노력을 통해 영업이익의 적자폭이 다소 개선됐습니다. 실적 개선을 위해 수출지역 및 해외 고객사 다변화, 제품개발 등 여러 방안을 추진 하고 있습니다. 원가경쟁력 개선을 위해 2017년 유동상 소각보일러 설치에 투자했고 2019년 가동을 시작했습니다.


마스크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황사방역용 마스크(KF94) 판매


마스크23


깨끗한나라우

마스크9


마스크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깨끗한나라 우선주로 깨끗한 나라가 마스크 판매


케이엠

마스크10


1989년 설립되어 반도체 및 LCD용 크린룸에 사용되는 각종 용품(크린룸용 Glove, Wiper, Cleaner, Smocks 등)과 일반 산업용 안전용품, 소모품(방진복, 방진마스크) 등을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회사입니다. 현재 ESD CLASS 10 GLOVE는 미국 OAK 사와 세계 시장을 양분하고 있으며, 한국에서는 완전 독점 생산, 공급을 하고 있으며, 크린룸 WIPER 등을 국산화에 성공했습니다.


2019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4% 증가, 영업이익은 50.1% 증가, 당기순이익은 42.5% 증가했습니다. 본업인 클린룸 용품 매출이 안정적으로 성장하는 가운데 쿠팡의 자체 브랜드 '탐사마스크'를 제조자개발생산(ODM) 방식으로 공급해 견조한 실적 성장세 이어가고 있으며 원가경쟁력 및 영업력 확대를 위한 구미공장 증설 및 해외 법인 설립 목적의 차입금 증가로 인해 자산 및 부채가 증가했습니다.


마스크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황사용 마스크 브랜드인 닥터퓨리를 통해 닥터퓨리 마스크 판매


마스크24


케이엠제약

마스크11


2001년 3월 26일에 설립되었으며 주요 사업은 오랄케어 제품군, 뷰티케어 제품군, 기타 유아용 생활용품등 제조 및 도소매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오랄케어 제품군의 제품으로는 치약, 칫솔, 가글 등이 있고, 뷰티케어 제품군의 제품으로는 샴푸, 바디워시, 화장품(썬크림, 모이스쳐크림, 립밤 등)이 있으며, 기타 유아용 생활용품에는 방향제(모기기피제), 방한대, 제습제 등이 있습니다. 케이엠제약 제품의 브랜드 중 "뽀로로와 친구들", "꼬마버스 타요"가 전체 매출액의 약 62%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2019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8.8%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했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다소 증가하였으나, 매출원가 및 판관비 등 비용이 크게 증가하면서 영업이익은 적자전환 하였습니다. 구강제품으로는 순한 성분의 치약, 이중기능성 치약, 천연유래성분 치약 등 차별화된 치약을 기획하고 있으며 기타 생활용품으로 최근 출시된 타요 물티슈와 같은 신제품을 통해 매출 신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마스크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식약처의 허가를 받은 뽀로로 마스크 판매


마스크25


에스디생명공학

마스크12


2008년 9월 설립하여 화장품의 제조 및 판매, 건강기능식품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마스크팩의 매출 비중이 높습니다. 마스크팩으로 널리 알려진 SNP 브랜드 외에 더마코스메틱 브랜드 히든랩(hddn=lab), 남성 그루밍 브랜드 엠솔릭(M'SOLIC)을차례로 출시하며 기초제품 시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2014년 출시한 바다제비집 마스크팩은 출시 이후 현재까지도 꾸준한 매출 성장세를 보이며 에스디생명공학의 대표 아이템으로 자리잡았습니다.


2019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 감소, 영업이익은 85.3%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했습니다. 화장품산업은 경기위축에도 지속적인 성장중이며, 최근 브랜드숍, 백화점의 매출 비중이 감소하는 반면 편집매장, 온라인 유통의 매출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스테디셀러 히트 아이템을 보유하고 있으며, OEM업체와의 장기적 파트너쉽을 통해 생산의 안정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마스크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황사방역용 마스크인 SD 더조은 황사방역용 마스크 판매


마스크26


녹십자엠에스

마스크13


2003년 설립되어 녹십자그룹 계열의 진단시약, 혈액백, 혈액투석액, 당뇨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세계 최초 유행성 출혈열 진단 시약 개발, 국내 최초 AIDS 진단 시약 개발 등 성공한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지카바이러스 진단키트 ‘제네디아’ 개발했습니다. 


2019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1% 증가, 영업손실은 49.9% 감소, 당기순손실은 80.6% 증가했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이 소폭 증가하였고 원가율 개선 및 판관비의 감소로 인해 영업손실이 대폭 감소하였습니다. 2019년 11월 11일 SHINEWIN과 5년간 계약금액 345억원 규모의 중국지역 CERA PET MULTI 공급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마스크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황사방역마스크(KF94) 판매


마스크27


락앤락

마스크14


락앤락 브랜드로 유명한 국내 플라스틱 밀폐용기 시장점유율 1위 업체입니다. 플라스틱을 포함한 밀폐용기 및 주방생활용품 제조·판매 영위하고 있으며 수출 비중이 높습니다. 국내의 경우 이마트, 홈플러스, 도소매 등 국내 유수의 할인점 및 도소매, 온라인을 주요 매출처로 보유하고 있으며, 해외의 경우 현지 홈쇼핑 및 당사의 해외 현지 법인(중국, 동남아시아 등), 현지 판매 대리인을 주요 매출처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국내와 중국 상해에 R&D 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다양한 제품 개발과 제품화를 통해 시장을 선도해 나가고 있습니다.


2019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8% 증가, 영업이익은 53% 감소, 당기순이익은 58.1% 감소했습니다. 밀폐용기 등 저장용품의 매출액 상승을 바탕으로 3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증가하였으나 비용의 증가로 영업이익이 대폭 감소하였습니다. 소비자의 온라인 마켓 이용 증가에 맞추어 지역 경계가 없는 온라인 마케팅을 강화하는 등 중국시장에서의 성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마스크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헤파필터 기술을 적용한 보건용 마스크(KF94)인 퓨어돔마스크 생산


마스크28


쌍방울

마스크15


쌍방울트라이그룹(구, 트라이브랜즈)이 인적분할하여 신설된 언더웨어 전문 제조 및 판매회사입니다. 부동산 임대사업도 영위하고 있으며. 트라이(TRY)를 주력 브랜드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제조업으로는 국내의 재단 수주가공 사업을 영위하고 있고, 도소매업으로는 내의류를 주력 중심으로 국내외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패션 브랜드 개념이 전무하던 1987년, 자체 브랜드인 트라이(TRY)를 런칭해 최고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며 국내 내의 시장의 패러다임을 바꾸어 놓았습니다.


2019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 감소,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하였습니다. 60년 가까운 전통 내의 브랜드로 TV홈쇼핑, 온라인쇼핑 등 신유통 다각화를 통한 매출 증대와 원가절감 및 생산공정 효율화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또한 브랜드 가치 향상 및 유통 혁신 사업인 트라이 오렌지 유통망(원스톱 패밀리 언더웨어 쇼핑몰) 구축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마스크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미세먼지용 마스크 생산

-중국내 마스크 300만장 추가 생산하며 본격 진출


마스크29


한송네오텍

마스크16


1996년 12월에 설립되었으며 기업인수목적회사(SPAC) 동부스팩3호가 OLED Mask 공정 장비업체 (주)한송네오텍을 흡수합병함에 따라 변경상장하였습니다. OLED 제조 공정 중 핵심공정인 유기물증착공정 관련된 FMM(Fine Metal Mask) 연관 장비 및 검사장비를 주력제품으로 박막봉지공정과 모듈공정 관련장비를 개발, 공급하고 있으며 주요 제품으로는 OLED FMM 인장기, OLED Cover/HowlingMask 인장기, OLED Mask PPA검사기, OLED원장 Open Mask 인장기, OLED Mask초기검사기, LAMINATOR 등이 있습니다. 


2019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55% 감소, 영업이익은 92.3% 감소, 당기순이익 흑자전환했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이 대폭 감소하였으며 매출액 감소로 인해 영업이익이 대폭 감소하였습니다. HMR시장이 식품산업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폭발적인 성장을 하고 있어 HMR자동화라인 투자도 확대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HMR 자동화장비 부문 매출 확대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마스크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방역용 마스크 판매


마스크30


JW중외제약

마스크17


JW그룹 계열의 제약회사입니다. 의약품의 연구, 개발, 제조,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수액제(링겔)를 비롯해 프리페넴(항생제), 리바로(고지혈증치료제), 시그마트(협심증치료제), 트루패스(전립선비대증 치료제), 인공눈물(프렌즈 시리즈) 등 다양한 약효군의 전문의약품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2019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 감소, 영업이익은 75.8%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했습니다. 다발성골수종치료제/신약개발사업의 CWP291 다발성골수종치료제의 임상 1a/b 임상시험을 완료했습니다. 자회사 C&C신약연구소는 빅데이터 플랫폼인 ‘클로버(CLOVER)’를 통해 항암제, 면역질환치료제, 줄기세포치료제 등 총 8종의 혁신신약 파이프라인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마스크 관련주 테마주로 편입된 이유

-미세먼지 마스크인 좋은숨황사방역마스크 판매


마스크31




지금까지  마스크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테마주의 대장주는 글작성일 기준이므로 변동될 수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해당글은 종목추천이 아니며 사실과 다른내용이 포함되어 있을수 있습니다.

투자판단의 최종책임은 본인에게 있으니 이점에 유의하시고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필요없는 ♡공감 클릭 부탁드립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