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n_B

 

 

메타버스 관련주

메타버스(Metaverse)란 가상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세계·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3차원 가상 세계를 뜻합니다. 단순히 접속해서 게임을 즐기는 수준에서 벗어나 게임이 하나의 커뮤니티·플랫폼화 되는 트렌드입니다.

코로나19로 언택트 비즈니스가 떠오르고 있는 가운데 '메타버스'(3차원 가상공간)에 정보통신기술(ICT) 기업들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혼합현실 시장은 코로나19로 인한 '언택트' 및 '사회적 거리두기'가 확산되면서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관련 콘텐츠 확산이 가속화되고 있으며 '메타버스'라는 개념이 실제 생활에서 흔히 경험할 수 있을 정도로 빠르게 일반화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국내 최초로 메타버스 입학식도 열렸습니다. SK텔레콤은 순천향대학교와 협력해 2일 2021년 순천향대학교 신입생 입학식을 자사 '점프VR' 플랫폼을 통해 메타버스 공간에서 진행했습니다. 

이처럼 메타버스 이벤트가 실제 현실 속에서 이어지자 정체기를보이던 VR·AR 관련 시장도 도약하고 있어 VR, AR 서비스가 대중화되는 원년이 될 것이라고 전망되고 있습니다.

한편 메타버스 플랫폼 로블록스의 나스닥 직상장이 예고되면서 국내 메타버스 관련주들까지 관심받고 있습니다. 
오는 10일 온라인 비디오게임 플랫폼 로블록스(Roblox)가 나스닥에 직접 상장합니다. 로블록스는 지난해 기업공개(IPO)를추진했지만 가파른 성장세에 이를 철회하고 직상장으로 방향을 틀었습니다.

로블록스는 대표적인 메타버스 플랫폼 중 하나입니다. 

현재 로블록스는 미국을 비롯한 전 세계 200개국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로블록스에 따르면, 미국의 9세에서 12세 사이 어린이 3분의 2가 로블록스를 이용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처럼 로블록스를 비롯해 마인크래프트, 포트나이트 등 가상 세계를 창조하고 그 안에서 소통하는 플랫폼들이 인기를 끌면서 메타버스 산업의 급격한 성장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시장조사 업체 스트래티지애널리틱스(Strategy Analytics)는 오는 2025년에는 글로벌 메타버스 관련 시장규모가 315조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다른 테마주 및 관련주들이 궁금하신분들은 하단의 카테고리와 관련글을 참고해주세요.>
<왼쪽차트는 일봉, 오른쪽차트는 주봉입니다.>

 

선익시스템

OLED 증착장비 제조 및 판매업체. 주요 제품으로는 대형/중형/소형 Cluster Type OLED 증착장비, 중형/소형 Inline Type OLED 증착장비 등이 있음. 20년 미래성장동력 디스플레이 혁신 공정 플랫폼 구축을 위한 국책과제 '잉크젯 화소 프린팅법에 의한 4K급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패널개발'의 세부주관과제로 선정.

 

   메타버스 대장주

메타버스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메타버스를 구현하는 AR/VR 등 고해상도용 마이크로 OLED(OLEDoS) 증착기 시장에서 양산용 300mm 웨이퍼 증착장비를 납품.
-주요 AR, VR 디스플레이 제조업체 중 대부분이 선익시스템의 장비를 사용하고 있음.

 

엠게임

게임소프트웨어 개발/공급 업체. 매출의 대부분이 온라인게임부문에서 발생. 게임 포털사이트 엠게임에서 카드/보드게임과 열혈강호 시리즈, 영웅, 귀혼 등의 온라인게임 등을 서비스. 모바일게임 크레이지드래곤, 프린세스메이커 등을 서비스.

 

메타버스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온라인게임, 모바일게임, VR관련 기술 연구 및 VR 관련 모바일 게임 등을 개발하는 업체.
-충남 태안에 위치한 엠게임 연구 단지 내에 가상현실(VR) 테마파크 및 로봇을 이용한 스마트카페 등 '엠플레이파크'의 일부를 상반기 중 오픈할 예정.

-과거 메타버스 최대 수혜주인 유니티와 플랫폼 제공 관련 마스터 라이선스 협약 체결.

 

씨엠에스에듀

초/중/고교생을 대상으로 융합 콘텐츠를 제공하는 전문 교육기업. 오프라인 학원을 사고력관, 영재관, 씨큐브코딩센터 형태로 운영하는 직/가맹 학원사업부문, 융합교육 콘텐츠와 교육서비스를 수출하는 해외사업부문, 융합교양서를 출간하는 출판사업부문 등으로분류. 에듀테크사업부문과 유아콘텐츠사업부문 신설. 주 매출원은 수강료, 교재, 프랜차이즈 수입 등임.

 

메타버스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지난해 5월 '게임엔진의 마이크로소프트'라 불리는 유니티와 '글로벌 인터랙티브 교육 플랫폼 개발' 계약을 체결하고 유니티 엔진 기반의 실시간 인터랙티브 코딩교육 플랫폼 '코드얼라이브'를 정식 출시했음.
-VR과 AR 분야에서 유니티 점유율은 90%를 차지.

 

아이엠

광모듈부품 사업 영위업체. 최종 적용제품은 전자제품과 모바일 제품이며, 기존의 Video제품 시장에서 Mobile 및 나노소재 시장까지 적용분야를 확대하여 사업을 진행 중. Optical Solution(DVD Optical Pick-up, Blu-ray Optical Pick-up, Pico projector) 관련 제품과 Mobile(AF Module) 관련 제품을 생산/판매.

 

메타버스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AR/VR 관련 핵심기술인 레이저 피코프로젝터 기술 보유. 
-VR(가상현실) 및 혼합현실을 위한 다초점 스마트글래스 기술개발 관련 국책연구과제(2018년~2022년) 진행중.

 

알체라

인공지능(AI) 솔루션 및 인공지능 기반 제품 개발, 생산, 판매업체. 얼굴인식 AI와 이상상황 감지 AI, AI 학습 데이터 제작 등 3개 사업으로 구분되며, 용역 제공 및 라이선스 매출을 주요 사업영역으로 영위. 주요 제품은 DATA(인공지능 학습에 필요한 데이터를취득하고, labling 및 정제 작업을 진행해 자체 인공지능 학습 및 기업에 납품), VADT(화재 및 이상행동 감지를 하는 기술을 개발하여 제공), FACE(3D landmark기술을 이용한 안면 인식 기술을 제공) 등임.

 

메타버스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를 서비스하는 네이버제트의 모회사 스노우가 동사의 최대주주.

 

에이트원

기업인수목적회사(SPAC) IBKS제4호스팩이 군수부문 정비교육훈련시스템 중심의 IT솔루션 전문업체 (주)솔트웍스를 흡수 합병함에 따라 변경상장된 업체. 방위산업에 속하는 무기체계의 VR기반 훈련용 시뮬레이션, 종합군수지원 개발사업 등 국방 솔루션 개발 및 서비스 제공. 안전 및 공공분야 체험형 VR시뮬레이션 개발 등 민간사업부문으로 적용분야를 확대중.

 

메타버스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2021년 2월 자체 개발한 실생활 영어학습 VR 콘텐츠인 ‘VR 뉴욕스토리가 글로벌 플랫폼 스팀을 통해 정식 유통을 시작.

-2021년3월 XR(확장현실) 콘텐츠 유통 플랫폼 구축을 목적으로 가상현실(VR) 플랫폼 전문기업 '브이알루'와 업무협약(MOU) 체결.

 

한빛소프트

온라인게임 서비스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는 업체. 포털사이트인 한빛온을 통해 그라나도 에스파다, 에이카, 오디션 시리즈 등의 온라인게임을 서비스. 13년 이어또:이어라 판다독을 시작으로 FC매니저 모바일, 천지를 베다, 세계정복1,2, 클럽오디션, 도시어부M등 모바일게임도 서비스. 세계적 드론 제조 기업인 DJI의 대한민국 공식 딜러인 (주)한빛드론을 종속회사로 보유.

 

메타버스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온라인 및 모바일 게임 개발업체로,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 기술 개발에 지속적으로 투자.

-2020년7월 코드리치, HM솔루션과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서울올릭핌기념국민체육진흥공단과 '가상현실(VR) 스포츠교실 통합 플랫폼 서비스' 제공을 위한 계약 체결.

 

칩스앤미디어

비디오 분야에 특화된 반도체 IP(설계자산) 전문업체. 주력사업인 비디오 IP사업은 반도체 칩을 제조하는 업체에게 비디오 IP를 라이선스함. 주요 상표로 BODA, CODA 등이 있음.

 

메타버스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팹리스에 비디오 IP(반도체 설계자산)를 공급하는 국내에서 유일한 IP 프로바이더 상장사로 가상현실 기기에 탑재되는 주요코텍 기술을 보유

-고해상도 비디오 설계자산(IP) 제품인 ‘웨이브6’ 시리즈 등을 통해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용 시스템온칩(SoC) 등 신규 시장 공략.

 

동운아나텍

휴대폰, 태블릿, 기타 전자기기에 들어가는 아날로그(Analog) 반도체를 회로설계, 개발 및 일괄 외주생산 상용화하여 고객사에 판매하는 팹리스(Fabless) 아날로그 반도체 업체. 주력 제품은 모바일 카메라용 AF Driver IC이며, 모바일LCD/AMOLED 전원 IC, LED 조명 Driver IC 등도 생산. 생체인증 솔루션의 핵심 기술인 지문인식 알고리즘(Algorithm) 기술개발을 완료해 다양한 제품 적용을 위한 프로모션과 글로벌 메이커들과의 협력을 통해 시장 진입을 추진중.

 

메타버스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VR 제품에 사용되는 오토포커스 구동칩과 VR과 AR의 핵심요소인 Haptic IC 생산.

 

와이제이엠게임즈

스마트폰/IT 부품 코인타입 진동모터 제조, 게임 콘텐츠 글로벌 퍼블리싱, VR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진동 모터 사업부문 BLDC 코인타입 진동모터 특허권 확보. 게임사업부문은 자체 개발 게임 및 국내외 퍼블리싱, VR게임 제작, 인력육성 등의 사업 포함. 모바일 RPG게임 '내가 영웅일 리 없어' 론칭을 시작으로 '삼국지 블랙라벨', '트리플 S', '삼국지인사이드' 등 총 12개의 모바일게임 및 '카지노피아 : 더 블랙잭', '인페르노:데스필드' 등의 VR 게임을 출시.

 

메타버스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관계사인 (주)원이멀스에서 개발한 'Kart Chaser'와 스튜디오에이치지와 공동개발한 'Smashing the Battle VR'을 서비스 중.

-일본 상장사인 구미社 와 합작법인을 세우며 VR콘텐츠, 솔루션 개발을 위한 엑셀레이터 프로그램인 서울엑스알스타트업스(주)를 운영. 
-중국 최대 게임사 넷이즈, 미국 VR게임 제작사 서비오스와 합작해 설립한 VR서비스 기업 넷비오스를 통해 중국 시장에서 VR게임 콘텐츠 서비스도 진행 중.
-정부가 추진 중인 VR관련 다양한 국책 사업도 준비 중.

 

주연테크

PC 완제품을 제조 및 유통, 수출입업 및 태블릿PC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 400여개의 전문대리점과 TV홈쇼핑, 양판점, 할인점, 인터넷쇼핑몰 등의 유통채널을 확보. PC방 프랜차이즈 사업을 영위하는 (주)주연글로시스를 종속회사로 보유.

 

메타버스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과거 마이크로소프트(MS)가 혼합현실(MR) 플랫폼 확대 및 생태계 조성 당시 혼합현실 헤드셋 파트너사로 선정된 이력.

 

이랜텍

휴대폰 부품 생산업체.

휴대폰 부품인 Battery Pack, Case(플라스틱 및 메탈), 충전기를 생산하여 글로벌 휴대폰업체에 공급하고 있으며, 노트북용, 청소기용, 전동공구용, 소형 ESS 등의 Battery Pack을 완성품 업체에 공급. 또한 TV, 오븐, 전자레인지등의 가전제품에 사용되는 부품을 글로벌 업체에 공급중. 삼성전자 및 삼성SDI로의 매출이 대부분임.

 

메타버스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과거 삼성전자의 AR 글래스 미국 특허 등록 소식에 이렌텍의 스마트안경 기술이 부각.
-2012년부터 2015년까지 미래창조부 국책과제로 진행된 증강현실과 가상현실(VR)을 구현하는 첨단 스마트안경 단말기 연구사업 개발에 참여, 관련 기술을 축적

 

비비안

여성 란제리 전문 생산업체로 여성용 내의류 및 스타킹, 원단 및 부자재 판매. VIVIEN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10년 프랑스 유명 란제리 브랜드 바바라를 인수.

 

메타버스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증강·가상현실(AR·VR) 콘텐츠 플랫폼 업체인 유니티테크놀러지스와 총판 계약을 체결한 포비스티앤씨의 최대주주.

 

에스코넥

휴대폰 내외장재 금속부품 제조/판매 업체. 삼성전자와 거래관계를 구축하고 있음. 중국 내 핸드폰 금속부품 제조 및 판매업체인 동관삼영전자(유), 온라인 정보제공 취업포탈 서비스업체인 ㈜커리어넷 등을 자회사로 보유.

 

메타버스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과거 삼성전자 기어VR, 갤럭시 노트5, 갤럭시 S6 등에 VR 관련 금속부품을 납품한 이력.

 

지니뮤직

KT그룹 계열의 디지털음악서비스 업체. 온라인 음악서비스 및 음악 유통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2014년2월 KT로부터 사업양수한 지니(www.genie.co.kr) 음악서비스를 운영중. 18년10월 CJ디지털뮤직(주)를 흡수 합병했으며, 19년10월 지니뮤직과 엠넷닷컴(www.mnet.com) 서비스 통합 완료. 2009년 영업 양수한 올레뮤직(www.ollehmusic.com) 19년12월 서비스 종료.

 

메타버스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2019년 세계 최초로 VR과 AR 등을 혼합한 가상형 실감음악 '버추얼 플레이'를 공개.
-중국 1위 통신사 차이나모바일에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콘텐츠 수출한 이력.
-VR 구현 기술을 보유한 알파서클과 함께 올해 K-POP VP앨범을 출시할 계획.
-지니뮤직은 현재 텐센트와 엔터테이너 VR 콘텐츠 개발사업 계약을 맺고 진행 중.

 

썸에이지

기업인수목적회사(SPAC) 케이비제6호스팩이 모바일 게임 개발 및 서비스업체 썸에이지를 흡수합병하면서 변경상장된 업체. 모바일게임 업체로 영웅 for kakao 등을 서비스. 19년4월 온라인·모바일 게임 개발 사업 부분 물적 분할을 통해 (주)언사인드게임즈를 설립.

 

메타버스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지니뮤직은 현재 텐센트와 엔터테이너 VR 콘텐츠 개발사업 계약을 맺고 진행 중 인데 썸에이지는 최근 텐센트와 로얄크로우의 주식 일부를 양도하는 계약을 체결.

 

액션스퀘어

기업인수목적회사(SPAC) 케이비제4호스팩이 모바일게임 소프트웨어 개발, 제작, 유통, 서비스업체 액션스퀘어를 흡수합병함에 따라 변경상장된 업체. 모바일 게임 블레이드 for Kakao, 삼국블레이드, 블레이드2 for Kakao 등을 서비스 중.

 

메타버스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액션스퀘어의 신작 앤빌을 마이크로소프트와 협업.
-마이크로소프트는 지난 2일 이그나이트 2021을 통해 메타버스 플랫폼 '메시'(Mesh)를 공개.

 

NAVER

인터넷 검색포털 사이트 네이버 운영업체. 인터넷포털서비스 네이버(한국, 일본)와 글로벌 메신저 LINE(라인) 등을 서비스중. 디스플레이 광고, 동영상 광고 등 광고 사업과, 검색, 쇼핑 검색 등 비즈니스플랫폼 사업, 네이버페이, 클라우드, 라인웍스, IT서비스 등 IT플랫폼 사업, 웹툰, 뮤직, 브이라이브 등 콘텐츠서비스 사업, 라인 및 기타플랫폼 사업을 통해 매출을 창출하고 있음. 19년11월 전자금융서비스를 분할해 네이버파이낸셜 주식회사를 설립.

주요 계열사로 일본내 LINE 서비스업체 LINE을 비롯해 네이버아이앤에스(주), 스노우, 웍스모바일 등을 보유. 특히, LINE Corp.는 일본과 미국증시에 동시 상장. 2019년 12월 자회사 라인과 소프트뱅크 자회사 Z홀딩스 주식회사 경영 통합 결정에 따라 2020년 12월 일본과 미국증시에 동시 상장되어 있는 LINE Corp.를 상장폐지.

 

메타버스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계열사 네이버제트를 통해 지난 2018년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를 서비스.
-제페토는 현재 전 세계 가입자 2억명을 보유.

 

엔씨소프트

리니지 시리즈, 길드워 시리즈, 아이온, 블레이드앤소울 등을 개발한 온라인게임 전문업체. 주 매출원은 게임서비스를 통한 정액제 및 아이템 등의 판매를 통한 매출임. 리니지M, 리니지 레드나이츠, 파이널 블레이드, 프로야구 H2 등 모바일게임 사업도 영위. 기타사업으로 계열회사인 (주)엔씨다이노스 프로야구단을 통해 프로야구 서비스업도 하고 있음. 완구용 드론 제작업체 바이로봇 지분 보유.

 

메타버스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18년3월 VR 게임인 '블레이드앤소울 테이블 아레나'를 美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게임 개발자컨퍼런스(GDC)에서 공개.

 

SK텔레콤

SK그룹 계열의 국내1위 통신사업자. 2011년7월 국내 최초 LTE상용화 망을 구축했고, 3G에 이어 LTE, 5G 시장에서도 1위 사업자로서의 지위를 굳건히 유지중.

SK브로드밴드(주), SK텔링크(주), SK커뮤니케이션즈(주), SK플래닛(주) 등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를 보유. 연결회사의 각 부문은 이동전화, 무선데이터, 정보통신사업 등의 무선통신사업과 전화, 초고속인터넷, 데이터 및 통신망 임대서비스등을 포함한 유선통신사업(B tv, 00700 국제전화 등), 커머스사업(11번가), 보안 사업, 플랫폼 서비스, 인터넷포털 서비스 등의 기타사업으로 구분. SK하이닉스의 최대주주임.

 

메타버스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혼합현실 플랫폼 '점프VR'를 통해 콘텐츠를 제공중.

-2021년3월 점프VR을 통해 메타버스 공간에서 순천향대 2021년 신입생 입학식을 진행.

 

KT

국내 대표적인 종합통신사업자. 유/무선전화, 초고속인터넷 등의 통신서비스를 제공하고, IPTV(인터넷TV), VoIP(인터넷전화) 등의 융합서비스(통신-방송, 유/무선)를 영위. K뱅크를 주도하며 인터넷전문은행 진출했으며, 세계 최초로 B2C 5G 서비스 상용화 진행.신규 사업으로 5G 기반 자율주행, VR/AR 등 추진중. KT서브마린, 지니뮤직(구. ㈜케이티뮤직), KT스카이라이프 등을 종속회사로 보유.

 

메타버스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지난해 KT는 가상 모임 플랫폼 '인게이지'를 제공해 방학을 맞은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VR 어학연수 프로그램을 진행.

 

위지윅스튜디오

VFX, ANIMATION, INTERACTIVE MEDIA, VR & AR 등 CG 기술로 표현될 수 있는 모든 종류의 콘텐츠를 제작하는 종합 콘텐츠 미디어 제작업체. 영화, 드라마 등에 대한 영상 기술 제작 서비스 뿐 아니라 뉴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영상 기획/제작 서비스를 포괄적으로 제공. 위지윅 프리비즈 시스템을 활용하여 신규 사업을 진행 중이며, 롯데월드 VR 스페이스 체험관에 로보트 태권V VR게임을 직접 기획/제작하여 납품.

 

메타버스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CG와 VFX 기술력을 기반으로 VR ·AR·MR 등 관련 콘텐츠를 제작.

 


 

 

 

지금까지 메타버스 관련주 대장주 수혜주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테마주의 대장주는 글작성일 기준이므로 변동될 수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해당글은 종목추천이 아니며 사실과 다른내용이 포함되어 있을수 있습니다. 투자판단의 최종책임은 본인에게 있으니 이점에 유의하시고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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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ㅇㅇ 2021.03.11 17:27

    정보 감사합니다. 잘 읽었습니다.

  2. 양창훈 2021.03.17 09:00

    이많은 자료를 꼼꼼이 정리 잘 하셨네요
    감사합니다. 잘봤습니다 꾸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