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n_B

 

 

VR(Virtual Reality)이란?

어떤 특정한 환경이나 상황을 컴퓨터로 만들어서,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이 마치 실제 주변 상황∙환경과 상호작용을 하고 있는 것처럼 만들어주는 인간-컴퓨터 사이의 인터페이스를 칭함. 본래 VR기기는 군사용 시뮬레이션을 위해 개발된 이후, 의료 및 산업 분야에 적용되며 위험 축소, 비용 절감 등 장점이 부각됨. 최근에는 삼성전자, 구글 등 IT기업들이 저렴하고 규격이 축소된 제품을 출시하면서 휴대성과 개인화(독립성) 등의 장점 또한 부각되고 있음.

 

AR(augmented reality)이란?

현실세계에 부가정보를 갖는 3차원 가상정보를 실시간으로 결합하여 하나의 영상으로 보여주는 컴퓨터그래픽 기법을 말함. 눈에 보이는 실물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즉시 확인할 수 있어 정보 취득이 쉽고 편리하며, 보다 나은 현실감과 몰입감을 제공한다는 장점이 있음. 스마트폰 등 모바일기기의 보급 확대로 모바일 분야에서의 증강현실 기술도입이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광고, 엔터테인먼트, 교육, 의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이 가능해 관련시장이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


<다른 테마주 및 관련주들이 궁금하신분들은 하단의 카테고리와 관련글을 참고해주세요.>
<왼쪽차트는 일봉, 오른쪽차트는 주봉입니다.>

 

이랜텍

휴대폰 부품 생산업체.

휴대폰 부품인 Battery Pack, Case(플라스틱 및 메탈), 충전기를 생산하여 글로벌 휴대폰업체에 공급하고 있으며, 노트북용, 청소기용, 전동공구용, 소형 ESS 등의 Battery Pack을 완성품 업체에 공급. 또한 TV, 오븐, 전자레인지등의 가전제품에 사용되는 부품을 글로벌 업체에 공급중. 삼성전자 및 삼성SDI로의 매출이 대부분임.

 

VR 관련주/AR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증강현실과 가상현실(VR)을 구현해 낸 스마트글래스 시제품 개발 경험 보유.

 

아이엠

광모듈부품 사업 영위업체. 최종 적용제품은 전자제품과 모바일 제품이며, 기존의 Video제품 시장에서 Mobile 및 나노소재 시장까지 적용분야를 확대하여 사업을 진행 중. Optical Solution(DVD Optical Pick-up, Blu-ray Optical Pick-up, Pico projector) 관련 제품과 Mobile(AF Module) 관련 제품을 생산/판매. 2012년3월부터 카메라모듈용 오토포커스 액츄에이터 양산 개시.

 

VR 관련주/AR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증강현실/가상현실 관련 핵심기술인 레이저 피코프로젝터 기술을 보유.

-VR(가상현실) 및 혼합현실을 위한 다초점 스마트글래스 기술개발 관련 국책연구과제 진행중(2018년~2022년).

 

한빛소프트

온라인게임 서비스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는 업체. 포털사이트인 한빛온을 통해 그라나도 에스파다, 위드, 에이카, 오디션 시리즈 등의 온라인게임을 서비스. 13년 이어또:이어라 판다독을 시작으로 FC매니저 모바일, 천지를 베다, 세계정복2, 클럽오디션 등 모바일게임도 서비스. 드론 업체 (주)한빛드론을 100% 자회사로 보유, 한빛드론은 글로벌 드론 제조업체 디제이아이(DJI)의 공인 국내 딜러로 선정. 신규사업으로 VR 및 AR, 교육, 헬스케어, 드론, 블록체인 등 다각도로 사업을 전개 중.

 

VR 관련주/AR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신규사업으로 가상현실(VR) 게임을 개발중.

-2016년 6월 중국 VR 콘텐츠사 '폭풍마경'과 전략적 제휴 협약 체결.

-2018년6월 온라인 게임 '오디션 VR'을 출시.

 

에스피지

정밀 제어용 기어드 모터 및 감속기 생산/판매업체. 주요제품으로 산업용, 가전기기용, 의료기기 등에 사용되는 표준 AC Motor, 고출력으로 복사기, 자동문, 녹즙기 등에 사용되는 Condenser/Controller, 휴대성, 기동성 및 속도제어가 용이한 표준 DC motor, 에어컨, 냉장고, 공기청정기, 프린터 등 가전 제품에 적용되는 BLDC 모터류 등.

 

VR 관련주/AR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가상현실 핵심부품인 유성감속기를 CJ CGV 4DX(오감체험 상영관)에 공급.

 

에스코넥

휴대폰 내외장재 금속부품 제조/판매 업체. 삼성전자와 거래관계를 구축하고 있음. 중국 내 핸드폰 금속부품 제조 및 판매업체인 동관삼영전자(유), 온라인 정보제공 취업포탈 서비스업체인 ㈜커리어넷 등을 자회사로 보유.

 

VR 관련주/AR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삼성전자 '기어 VR'에 금속 부품을 공급.

 

와이제이엠게임즈

스마트폰/IT 부품 코인타입 진동모터 제조, 게임 콘텐츠 글로벌 퍼블리싱, VR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진동 모터 사업부문 BLDC 코인타입 진동모터 특허권 확보. 게임사업부문은 자체 개발 게임 및 국내외 퍼블리싱, VR게임 제작, 인력육성 등의 사업 포함. 모바일 RPG게임 '내가 영웅일 리 없어' 론칭을 시작으로 '삼국지 블랙라벨', '트리플 S', '삼국지인사이드' 등 총 12개의 모바일게임 및 '카지노피아 : 더 블랙잭', '인페르노:데스필드' 등의 VR 게임을 출시.

 

VR 관련주/AR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VR게임 제작 등 VR 사업 영위.

 

동운아나텍

휴대폰, 태블릿, 기타 전자기기에 들어가는 아날로그(Analog) 반도체를 회로설계, 개발 및 일괄 외주생산 상용화하여 고객사에 판매하는 팹리스(Fabless) 아날로그 반도체 업체. 주력 제품은 모바일 카메라용 AF Driver IC이며, 모바일LCD/AMOLED 전원 IC, LED 조명 Driver IC 등도 생산. 생체인증 솔루션의 핵심 기술인 지문인식 알고리즘(Algorithm) 기술개발을 완료해 다양한 제품 적용을 위한 프로모션과 글로벌 메이커들과의 협력을 통해 시장 진입을 추진중.

 

VR 관련주/AR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VR 제품에 사용되는 오토포커스 구동칩과 VR과 AR의 핵심요소인 Haptic IC 생산.

 

하이비젼시스템

스마트폰이나 휴대폰에 들어가는 초소형 카메라모듈(CCM)의 자동검사시스템 전문업체. 주요 상표로는 CCM자동화 검사장비부문 HVT-305 시리즈 등, 영상평가장치 및 기타 부문 HyIMAGE Pro V-시리즈 등, 3D프린터 부문 CUBICON 시리즈 등. 주요 매출처는 삼성전자( 구, 삼성광통신), LG이노텍 등.

 

VR 관련주/AR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스마트폰이나 휴대폰에 들어가는 초소형 카메라모듈(CCM)의 자동검사시스템 전문업체.

-가상현실(VR) 3D 콘텐츠에 대한 수요 증가로 인한 수혜 전망.

 

나무가

카메라 모듈 및 무선데이터 사업 등을 영위하는 업체. 주요 생산 제품은 스마트폰/태블릿/노트북 카메라 모듈, 무선 데이터 모듈, 3D 깊이인식 카메라모듈(3D 카메라모듈) 등임. 주요 고객사는 삼성전자, LG전자 등.

 

VR 관련주/AR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3D카메라 모듈 등을 제조 및 판매.

 

칩스앤미디어

비디오 분야에 특화된 반도체 IP(설계자산) 전문업체. 주력사업인 비디오 IP사업은 반도체 칩을 제조하는 업체에게 비디오 IP를 라이선스함. 주요 상표로 BODA, CODA 등이 있음.

 

VR 관련주/AR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가상현실(VR) 기기에 탑재되는 주요 코덱 기술 보유.

 

토탈소프트

해운물류와 관련된 패키지 소프트웨어(CATOS, CASP 등) 공급업체.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시스템, 선사용 양적하시스템, 항만 커뮤니티 시스템, 다목적터미널운영시스템 개발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매출의 대부분이 해외 매출임.

 

VR 관련주/AR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교육·훈련용 VR 제품을 개발 및 판매중.

 

덱스터

영화, CF, MV 등 모든 영상 전반의 VFX(Visual Effects:시각효과)의 제공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는 업체. 주요 매출처는국내 및 해외(중국 등) 영화/드라마 제작사. 영화 신과함께 시리즈 등의 기획, 제작 및 투자. 신규사업으로 테마파크 관련 VR/AR 등 New 미디어 사업 진출.

 

VR 관련주/AR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신규사업으로 테마파크 관련 VR/AR 등 New 미디어 사업 진출.

 

아프리카TV

Afreeca TV를 중심으로 인터넷 기반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 소셜미디어 플랫폼 “AfreecaTV”를 중심으로 국내 개인방송 시장에서 독보적 입지를 확보. 모바일 시장 선도를 위해 AfreecaTV 모바일 서비스의 커뮤니티를 강화.

 

VR 관련주/AR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360도 영상을 통해 VR 콘텐츠 서비스 제공중.

 

드래곤플라이

온라인게임 및 모바일게임 개발·유통 업체. 주요 게임으로는 스페셜포스, 스페셜포스2, 스페셜포스 모바일 등이 있음. 스페셜포스와 또봇 등을 기반으로 한 AR/VR게임을 개발. KT가 운영하는 VR 테마파크 'VRIGHT(브라이트)'에 독자 개발한 VR 게임 '스페셜포스 VR : UNIVERSAL WAR'를 공급. 19년1월 업계 최초 VR E-스포츠가 특화된 VR 테마파크 'LENOVO VR MAGIC PARK' 오픈.

 

VR 관련주/AR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스페셜포스와 또봇 등을 기반으로 한 AR/VR게임을 개발.

 

바른손이앤에이

온라인/모바일게임 개발 및 영화사업 영위 업체. Full 3D MMORPG 게임인 라그하임과 라스트카오스 및 모바일 게임 히트 등을 서비스 중. 2015년 바른손필름을 흡수합병해 영화사업에 진출.

 

VR 관련주/AR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VR을 이용한 게임개발사업 진출을 위해 게임개발사인 ‘이브이알스튜디오’ 지분 보유중.

 

세코닉스

초정밀 카메라 렌즈 전문 제조업체. 스마트폰용 카메라 렌즈, 차량용 카메라 렌즈, 광학부품 및 LED 확산렌즈 등을 생산. 광량 LED 국산화를 통한 복합기능 LED 전조등 개발. 주요 고객사로는 현대모비스, 르노삼성, 미국 젠텍스 등이 있음.

 

VR 관련주/AR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삼성전자 '기어 VR'에 렌즈 제품을 공급중.

 

지니뮤직

KT그룹 계열의 디지털음악서비스 업체. 온라인 음악서비스 및 음악 유통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2014년2월 KT로부터 사업양수한 지니(www.genie.co.kr) 음악서비스를 운영중. 18년10월 CJ디지털뮤직(주)를 흡수 합병했으며, 19년10월 지니뮤직과 엠넷닷컴(www.mnet.com) 서비스 통합 완료. 2009년 영업 양수한 올레뮤직(www.ollehmusic.com) 19년12월 서비스 종료.

 

VR 관련주/AR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국내 최초로 음악 전문 가상현실(VR) 서비스인 '지니 VR' 출시.

 

소리바다

디지털 음악 콘텐츠 사업 영위업체로 소리바다 웹사이트(www.soribada.com)를 통해 대표 음악서비스 소리바다를 운영중. 09년12월 국내 최초로 아이폰에서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안드로이드에서도 서비스 중. 삼성전자 'Samsung Music'의 ASP서비스를운영. 17년 하반기 패션사업에 진출해 프리미엄 스니커즈 브랜드 "스테어(STARE)"를 보유.

 

VR 관련주/AR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중국 VR시장 진출을 위해 ‘폭풍마경’, ‘대업그룹’ 등 중국 VR업체들과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사업 추진중.

 

시공테크

박물관, 과학관, 전시관, 테마파크의 기획/설계 등 전시 관련 사업 영위 업체. 전시물/전시시설/진열장/수장고/훈증시스템 등 공간 기획 및 관련 제품 설치/전시 사업을 영위.

 

VR 관련주/AR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미래부 추진 체험형 VR게임 개발 프로젝트 참여.

 

미투온

웹/모바일게임 개발 및 서비스업체. 통합 온라인 소셜 포커 게임 플랫폼인 '풀팟포커(Fulpot Poker)' PC 버전 및 'Fulpot Poker'의 국내 모바일 버전인 '풀팟홀덤', 종합 모바일 소셜카지노 게임인 "풀하우스카지노(Full House Casino)" 웹 및 모바일 버전 등을 서비스. '풀하우스카지노'의 중국버전인 '전자대부호'를 모바일로 출시.

 

VR 관련주/AR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16년12월 VR 엔터테인먼트 게임 전문 개발사인 오아시스VR의 지분을 취득.

 

주연테크

PC 완제품을 제조 및 유통, 수출입업 및 태블릿PC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 400여개의 전문대리점과 TV홈쇼핑, 양판점, 할인점, 인터넷쇼핑몰 등의 유통채널을 확보. PC방 및 F/B 프랜차이즈 사업을 영위하는 (주)주연글로시스를 자회사로 보유.

 

VR 관련주/AR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와이제이엠게임즈와 공동투자계약을 체결하고 가상현실(VR) 사업을 위한 합작법인을 설립.

 

바른손

기존 주력사업인 팬시사업 부문을 14년3월 물적 분할해 (주)팬시앤아트를 설립함에 따라 베니건스, 미쓰그릴 브랜드로 외식사업을 영위하였으나, 16년 하반기 패밀리레스토랑 사업 종료. 주요 사업으로 크게 영화제작 및 투자, 외식사업(케이터링, 도시락, 프랜차이즈 브랜드 개발 등), VR 관련 사업(VR 콘텐츠 개발 및 퍼블리싱, VR체험관 운영 등)을 영위. 계열사를 통해 영화사업(시오필름) 및 게임개발사업((주)엔투스튜디오), 홈인테리어 도소매업((주)바른손누보) 등을 영위. 코스닥 상장사인 바른손이앤에이 지분 보유.

 

VR 관련주/AR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VR게임과 VR 관련 콘텐츠를 개발.

-해외 VR콘텐츠의 소싱과 더불어 VR 시장 진입을 위한 VR 테마파크 사업을 진행.

 

다날

휴대폰결제 등 유무선결제서비스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는 업체. 2009년 미국 최대 이동통신사인 버라이존 와이어리스와제휴를 맺었고, 카카오 등과도 제휴를 체결하여 휴대폰결제 서비스를 제공 중. 오프라인 결제 시장을 겨냥한 바코드 결제 솔루션을 개발해 中 텐센트 그룹의 모바일 메신져 "WeChat"에도 국내 바코드 결제 솔루션을 제공. 17년1월 VR/AR 기반 사용자 인증방법(HMD 장치 및 상기 HMD 장치의 제스처 기반의 사용자 인증 방법) 관련 특허권 취득.

12년1월 음악서비스, 스타콘텐츠 등 엔터테인먼트 관련 콘텐츠 사업부문을다날엔터테인먼트로 분할하였고, 커피 프랜차이즈 업체 (주)달콤 등을 계열사로 보유. 인터넷전문은행 K뱅크 지분 보유.

 

VR 관련주/AR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2017년1월 VR/AR 기반 사용자 인증방법(HMD 장치 및 상기 HMD 장치의 제스처 기반의 사용자 인증 방법) 관련 특허권 취득.

 

넷마블

모바일게임 개발 및 퍼블리싱 사업 영위업체. 넷마블넥서스㈜, 넷마블엔투㈜ 및 넷마블네오㈜ 등의 게임 개발 자회사가 개발한 게임 등을 퍼블리싱하는 사업을 전문적으로 영위. 주요 게임으로는 리니지II:레볼루션, 모두의마블, 세븐나이츠, 레이븐, 마구마구, 쿠키잼 등이 있음. VR, AR 기술이 적용된 모바일 낚시게임 '피싱스트라이크' 출시하는 등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관련 산업 진출. (주)빅히트 엔터테이먼트 지분도 보유.

 

VR 관련주/AR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2018년4월 VR, AR 기술이 적용된 모바일 낚시게임 '피싱스트라이크' 출시.

 

솔트웍스

기업인수목적회사(SPAC) IBKS제4호스팩이 군수부문 정비교육훈련시스템 중심의 IT솔루션 전문업체 (주)솔트웍스를 흡수 합병함에 따라 변경상장된 업체. 방위산업에 속하는 무기체계의 VR기반 훈련용 시뮬레이션, 종합군수지원 개발사업 등 국방 솔루션 개발 및 서비스 제공. 안전 및 공공분야 체험형 VR시뮬레이션 개발 등 민간사업부문으로 적용분야를 확대중.

 

VR 관련주/AR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VR기반 훈련용 시뮬레이션, 종합군수지원 개발사업 등 국방 솔루션 및 하드웨어부품을 개발하여 공급중.

 

제이씨현시스템

컴퓨터 관련 제품 및 카 인포테인먼트 기기 공급과 통합배선솔루션, 드론 제품 등의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

종속회사 (주)엘림넷을 통해 네트워크 및 정보보안, 온라인 화상회의 솔루션, 온라인 미디어 및 기타 온라인 솔루션 사업도 영위. 2010년 9월부터 시판된 블랙박스(BS1, BS10 HD) 제품의 후속작으로 2013년에 블랙박스 전문 런즈뷰 브랜드를 런칭함. 또한, 중국 드론 제조사 DJI 및 이항(Ehang)과 드론 국내 총판 계약을 맺고 15년9월부터 정식 유통중.

 

VR 관련주/AR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컴퓨터 관련 제품 및 VR, 통합배선솔루션, 드론 제품 등을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

-VR은 대만HTC사의 'VIVE' 제품을 공급하고 있음.

 

위지웍스튜디오

VFX, ANIMATION, INTERACTIVE MEDIA, VR & AR 등 CG 기술로 표현될 수 있는 모든 종류의 콘텐츠를 제작하는 종합 콘텐츠 미디어 제작업체. 영화, 드라마 등에 대한 영상 기술 제작 서비스 뿐 아니라 뉴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영상 기획/제작 서비스를 포괄적으로 제공. 위지윅 프리비즈 시스템을 활용하여 신규 사업을 진행 중이며, 롯데월드 VR 스페이스 체험관에 로보트 태권V VR게임을 직접 기획/제작하여 납품.

 

VR 관련주/AR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VR & AR 등 CG 기술로 표현될 수 있는 모든 종류의 콘텐츠를 제작하는 종합 콘텐츠 미디어 제작업체.

-롯데월드 VR 스페이스 체험관에 로보트 태권V VR게임을 직접 기획/제작하여 납품.

 

젬백스링크

무선인터넷 솔루션 개발/공급 및 해외 의류잡화 도소매 업체. 자체 개발한 무선인터넷 솔루션을 이동통신사업자 3사와 해외의 통신사업자 및 관련장비 사업자에게 공급. 해외 의류 잡화 도소매 사업부문은 명품 브랜드를 병행수입하여 9개의 직영점과 30개 이상의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상품을 공급중. 18년4월 의류, 잡화 도소매업을 영위하는 (주)라프리마 흡수합병.

 

VR 관련주/AR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증강현실 구현 위한 필수기술(추적기술, 영상접합기술) 보유.

 

아이오케이

방송인(연기자, 예능인, 가수 등) 매니지먼트를 기반으로 한 엔터테인먼트사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 (연기자, 예능인, 가수 등)의 매니지먼트사업을 진행중이며, 17년과 18년에 (주)빌리프엔터테인먼트와 티엔네이션엔터테인먼트(주)를 인수 및 합병완료. 무선인터넷 기반 솔루션 개발업체인 포인트아이(주)와 음식점사업을 영위하는 (주)더스카이팜을 종속회사로 보유.

 

VR 관련주/AR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자회사 포인트아이(주)가 증강현실 구현에 필요한 위치기반시스템사업(LBS) 영위.

 

텔레칩스

디지털미디어 프로세서 등 멀티미디어와 통신관련 시장의 다양한 어플리케이션 제품에 필요한 핵심 칩 및 토탈솔루션을 개발/판매하는 비메모리 반도체 전문업체. 주요 제품으로 DMP(스마트 기기에 적용 되는 Application Processor 및 오디오/카메라/비디오 등 멀티미디어 기능을 지원하는 Digital Media Processor), Mobile TV 수신칩 등.

 

VR 관련주/AR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증강현실(AR) 구현에 필요한 GPS 등 관련사업 영위. 

 

팅크웨어

내비게이션 및 Map S/W, 차량용 블랙박스, 차량용 액세서리 사업 등을 영위하는 업체. 주요 상표로 아이나비 시리즈 등을보유.

 

VR 관련주/AR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증강현실에 이용될 수 있는 위치정보를 기반으로 내비게이션을 제작및 판매.

-위치기반서비스(교통정보 등)사업 영위. 

 

나노캠텍

소재 전문회사로 전자소재와 화학소재 중에서 도전성/정전분산(ESD) 관련 소재 생산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도전성소재인 유기전도성고분자, 이온콤플렉스 전도성고분자, 이온성액체, 카본나노튜브 등의 원료를 직접 개발/제조하여, “도전성원료”, “도전성플라스틱 쉬트 및 레진”, “기능성 ESD보호필름 및 테이프”, “기능성ESD보호막” 등을 생산/판매중.

 

VR 관련주/AR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주간 증강현실용 투명 스크린 및 프로젝션 기술개발 관련 국책과제를 수행하였음.

 

엠게임

게임소프트웨어 개발/공급 업체. 매출의 대부분이 온라인게임부문에서 발생. 게임 포털사이트 엠게임에서 카드/보드게임과 열혈강호 시리즈, 영웅, 귀혼 등의 온라인게임 등을 서비스. 모바일게임 크레이지드래곤, 프린세스메이커 등을 서비스 중.

 

VR 관련주/AR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증강현실(AR) 연계 실물형 카드게임 ‘태권히어로즈’를 출시한 바 있으며, AR 및 VR을 비롯한 모바일게임 등을 개발중.

 


 

 

 

지금까지 VR 관련주, AR 관련주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해당글은 종목추천이 아니며 사실과 다른내용이 포함되어 있을수 있습니다. 투자판단의 최종책임은 본인에게 있으니 이점에 유의하시고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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