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n_B

 

 

OTT 관련주

국내외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경쟁 심화에 따라 콘텐츠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장기적인 성장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1위 OTT 서비스 넷플릭스와 전 세계 최대 동영상 업체 유튜브처럼 이미 한국에 진출한 국외 기업은 물론 웨이브, 카카오 같은 토종 기업까지 고객을 모으기 위한 콘텐츠 독점 유통과 생산을 서두르고 있습니다.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업체인 넷플릭스는 지난해 글로벌 이용자 수가 20억명을 넘어섰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넷플릭스는 한국 오리지널 콘텐츠를 계속해서 늘려 갈 예정입니다. K드라마 열풍의 시작으로 꼽히는 킹덤의 후속편 '킹덤: 아신전'과 제작비 250 억원을 들인 송중기·김태리 주연 영화 '승리호'의 독점 공개도 앞두고 있습니다.

디즈니플러스는 '콘텐츠 왕국' 월트디즈니가 오랜 기간 쌓아온 방대한 양의독점 콘텐츠를 앞세우고 있습니다. 국내에 최대 팬덤을 거느린 '아이언맨' '어벤져스' 같은 마블 콘텐츠를 비롯해 SF 영화의 전설 '스타워즈' 시리즈, 다큐멘터리 명가 내셔널지오그래픽까지 디즈니 계열사 콘텐츠만 8000여 편에 이릅니다. 디즈니는 지난달 투자자 데이에서 "향후 (디즈니플러스에) 마블 시리즈와 스타워즈 시리즈를 10편씩 공개하고, 디즈니·픽사 시리즈와 영화도 총 30편 공개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국내 토종 OTT 업체인 웨이브는 올해 오리지널 콘텐츠 투자 규모를 900억원까지 확대한다고 합니다. 출범 첫해 100억원의 투자에 비해 9배나 많은 예산입니다. 2023년까지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에 3000억원을투자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웨이브는 2019년 첫 자체 제작 드라마 '녹두전'을 시작으로 올해 'SF8' '거짓말의 거짓말' '앨리스' '좀비탐정' '날아라 개천용' '바람피면 죽는다' 등 지금까지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에 680억원 이상의 자금을 투입했습니다.  

올해에는 디즈니의 ‘디즈니 플러스’가 한국에 진출하고, 미국 ‘HBO맥스’ 역시 진출이 예상되고, 쿠팡이 ‘쿠팡 플레이’라는 서비스를 런칭했습니다. 이러한 치열한 경쟁속에 국내외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업체들 사이에서 '오리지널 콘텐츠' 확보에 총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다른 테마주 및 관련주들이 궁금하신분들은 하단의 카테고리와 관련글을 참고해주세요.>
<왼쪽차트는 일봉, 오른쪽차트는 주봉입니다.>

 

쇼박스

오리온홀딩스그룹 계열의 영화제작, 투자 및 배급 업체. 2007년 메가박스를 매각하면서 영화 투자와 배급, 제작 기획에 역량을 집중하였고, 이후 중국을 비롯한 해외 및 신규 비즈니스 확대를 진행중. 20년 3분기 기준 전체영화 배급사별 시장 점유율 14.7%를 기록.

 

   OTT 대장주

OTT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영화 제작, 투자 및 배급사.

 

KTH

KT그룹 계열의 모바일인터넷 서비스 및 콘텐츠 플랫폼 서비스 제공업체. IPTV, 스마트TV, 아이패드 등 스마트디바이스 기반을 중심으로 영화, 영상, 교육 등의 컨텐츠를 제공중이며, kt그룹의 네트워크 인프라를 활용한 당사의 기술력을 중심으로 ICT 기반의 플랫폼 및 솔루션 구축, 운영사업을 영위. 또한, 'K 쇼핑' 채널을 통해 T커머스 사업을 영위중.

 

   OTT 대장주

OTT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KT그룹 계열의 모바일인터넷 서비스 및 콘텐츠 플랫폼 서비스 제공업체로 쿠팡의 OTT 서비스인 쿠팡플레이와 영화 콘텐츠 부분 협업 추진.

 

초록뱀

TV드라마 제작을 중심으로 하는 콘텐츠 제작사업과 드라마 콘텐츠를 기반으로 하는 각종 부가사업(OST, 컬러링, 캐릭터상품, 테마파크 개발) 등을 영위하는 업체. 대표작품은 올인, 주몽, 불새, 하이킥 시리즈, K팝스타 시리즈, 추노, 로비스트, 프로듀사, 나의 아저씨,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 등.

 

OTT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컨텐츠 제작사업을 영위하는 업체.

 

알로이스

기업인수목적회사(SPAC) IBKS제9호스팩이 안드로이드 OTT 셋톱박스 전문업체 (주)알로이스를 흡수합병함에 따라 변경상장. 자체적으로 안드로이드 OTT Middleware Client Solution을 내재화하여 동 분야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세계 각 지역으로 매출 확대중.

 

OTT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박스’ 전문 기업.

-OTT박스는 넷플릭스나 유튜브 등 OTT 콘텐츠를 가정에 있는 TV에서 시청할 수 있게 하는 소형 장치임.

 

삼화네트웍스

드라마제작을 중심으로 한 엔터테인먼트 업체. 경쟁력 있는 PD와 지명도 높은 작가와의 계약을 통해 드라마 제작의 기반을 마련하는 등 드라마 제작에 초점을 맞춰 영업활동을 전개. TV시리즈 제작 외에 O.S.T 앨범제작, 머천다이징, 영화 제작/배급 등 다양한 콘텐츠 사업을 진행. ㈜스튜디오아이콘, 더블유에스엔터테인먼트 등을 종속회사로 보유.

 

OTT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드라마제작을 중심으로 한 엔터테인먼트 업체.

 

IHQ

국내 톱스타들이 포진된 매니지먼트 사업본부 IHQ를 비롯해 드라마, 음반, 공연, 영화 제작 등 엔터테인먼트 사업 전반에걸쳐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 종합엔터테인먼트 그룹. 유료방송, 프로그램 공급, 광고대행 등 미디어 사업도 영위하고 있으며, Comedy TV, Dramax, K STAR, Life U, CUBE TV 등의 채널을 운영. 주요 계열사로 (주)썬파워프로 등이 있음.

 

OTT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드라마, 음반, 공연, 영화 제작 등 엔터테인먼트 사업 영위.

 

팬엔터테인먼트

드라마, 교양/예능프로그램 등의 방송영상물제작 및 드라마OST 등의 음반제작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는 업체. 주요작품으로 해를 품은 달, 최고의연인, 동백꽃 필 무렵, 두 번은 없다, 청춘기록 등이 있음. 신규사업으로 영화제작을 진행하고 있으며, 시나리오 개발 및 웹툰, 소설 등 원작확보를 통해 자제제작 및 공동제작를 준비중. 연기자 매니지먼트 등을 주된 영업으로 하는 (주)팬스타즈컴퍼니를 종속회사로 보유.

 

OTT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드라마, 교양/예능프로그램 등의 방송영상물제작 등의 사업을 영위.

 

SM C&C

(주)에스엠엔터테인먼트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한 영상 콘텐츠 제작(드라마, 예능프로그램 등), 매니지먼트 사업, 여행사업 등을 영위하는 업체. 17년 SK플래닛에서 분할된 M&C(마케팅앤컴퍼니)를 인수하여 광고대행업 영위. 광고대행 부문 매출 비중이 높음.

 

OTT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주)에스엠엔터테인먼트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한 영상 콘텐츠 제작(드라마, 예능프로그램 등), 매니지먼트 사업 등을 영위하는 업체.

 

키이스트

TV 방송용 드라마 및 영화등의 영상 콘텐츠를 기획/제작하여 공급하는 프로덕션 사업을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는 업체. 부가적으로 IP 를 활용한 영상 콘텐츠의 유통과 배우, 아티스트 매니지먼트 사업도 영위중. 일본상장법인 (주)스트림미디어코퍼레이션(한류콘텐츠 유통 전문회사로 매니지먼트 사업, 공연이벤트 사업 등을 영위하는 업체)를 자회사로 보유하고 있으며, (주)스트림미디어코퍼레이션는 방탄소년단과 일본 매니지먼트 전속 계약을 체결한 바 있음.

 

OTT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드라마, 영화 등을 기획, 제작, 판매하고 관련 부가사업을 영위하는 영상물 제작사업을 주된 사업으로 영위.

 

스튜디오드래곤

CJ그룹 계열의 드라마 등 방송영상물제작업체. 드라마 콘텐츠를 기획/제작하여 미디어 플랫폼에 배급하고 VOD, OTT 등을통한 유통 및 관련 부가사업 등을 영위. <미생>, <도깨비>, <비밀의 숲>, <미스터선샤인> 등을 제작. 최대주주 CJ ENM이 보유하고 있는 tvN 및 OCN에 드라마를 공급하고 있으며, 지상파 등으로 매출처를 확대중.

 

OTT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CJ그룹 계열의 드라마 제작업체.

-드라마 콘텐츠를 기획 및 제작하여 VOD, OTT 등을 통한 유통 및 관련 부가사업 등을 영위.

 

iMBC

MBC그룹 인터넷 자회사로서 그룹 대표 사이트(www.imbc.com)를 기반으로 디지털콘텐츠사업, 웹에이전시 및 광고ㆍ프로모션ㆍ수수료 사업 등을 영위하는 업체. 종속회사인 (주)아이포터를 통해 국제배송대행 사업을 진행중.

 

OTT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SK텔레콤과 협력해 국내 토종 OTT 서비스 '웨이브'를 운영.

 

SBS콘텐츠허브

태영그룹 계열사로 방송콘텐츠를 기획, 개발, 투자, 유통하는 콘텐츠사업, 홈페이지의 운영과 뉴미디어 매체에 콘텐츠서비스를 공급하는 미디어사업, 영화, 음악, 게임, 애니메이션, 캐릭터/MD 및 광고사업 등으로 구성된 광고/MD사업을 영위.

 

OTT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방송콘텐츠를 기획, 개발, 투자, 유통하는 콘텐츠사업,

 

SBS미디어홀딩스

지상파방송과 뉴미디어 방송, 방송콘텐츠 제작과 유통 등을 포괄하는 태영그룹 계열의 미디어지주회사. 유가증권 상장업체인 SBS를 비롯해 SBS미디어넷, SBS바이아컴(유) 등의 미디어 자회사를 보유.

 

OTT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자회사 SBS와 손자회사인 SBS콘텐츠허브가 영상콘텐츠 제작 및 유통 사업 영위중.

 

SBS

태영그룹 계열의 국내 최대 규모 민영방송사. 방송법에 근거한 지상파TV, 라디오 방송, 지상파DMB, 광고 사업을 주된 사업으로 영위. 이 밖에 방송된 지상파콘텐츠를 해외 및 국내 케이블PP, 위성방송, 인터넷, IPTV 등에 판매하며 전시, 공연 등 문화사업도 수행중. 2024년까지 올림픽 중계권을 확보.

 

OTT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방송된 지상파콘텐츠를 해외 및 국내 케이블PP, 위성방송, 인터넷, IPTV 등에 판매.

 

SM Life Design

특수인쇄 제조(추첨식복권, 유가증권, 일반인쇄 등) 및 미디어제작(드라마, 예능 등), 영화콘텐츠(DVD, Blu-ray 등) 사업등을 영위하는 업체.

홈비디오사업 파트는 월트디즈니, 쇼박스, 워너브러더스 코리아, 판씨네마 등 주요 영화사와 부가판권 판권 계약을 맺어 DVD와 Blu-ray, 4K UHD를 대여점, 음반매장, 주요 서점 및 대형 할인매장을 통해 유통. 추첨식복권(연금복권) 공급업체.

 

OTT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영화콘텐츠 사업을 영위. 

 

바른손

기존 주력사업인 팬시사업 부문을 14년3월 물적 분할해 (주)팬시앤아트를 설립함에 따라 베니건스, 미쓰그릴 브랜드로 외식사업을 영위하였으나, 16년 하반기 패밀리레스토랑 사업 종료. 주요 사업으로 화장품 유통사업을 영위중이며, 북미, 남미, 유럽 동남아시아 등 전세계에 직접 판매. 온라인 쇼핑몰인 졸스(jolse.com)를 운영. 계열사를 통해 영화제작사업(시오필름) 및 홈인테리어 도소매업((주)바른손누보) 등도 영위. 코스닥 상장사인 바른손이앤에이 지분 보유.

 

OTT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엔터테인먼트 사업 및 영화 제작사업 영위 업체.

 

바른손이앤에이

온라인/모바일게임 개발 및 영화사업 영위 업체. Full 3D MMORPG 게임인 라그하임과 라스트카오스 및 모바일 게임 히트 등을 서비스 중. 2015년 바른손필름을 흡수합병해 영화사업에 진출.

 

OTT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 2015년 바른손필름을 흡수합병해 영화사업에 진출.

 

버킷스튜디오

IPTV, 케이블방송, 스마트TV, 아이패드 등 스마트디바이스 기반을 중심으로 영화, 영상, 교육 등의 컨텐츠를 제공하는 업체. 온라인 콘텐츠 유통의 필수 기술인 필터링 기술을 자체 보유. 모바일 서비스(대량문자 발송) 사업도 영위하고 있으며, 세종메가박스 영화관 운영. 연예기획 및 매니지먼트 업체 (주)아티스트컴퍼니 지분 보유.

 

OTT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영화, 영상, 교육 등의 컨텐츠를 제공하는 업체. 

-온라인 콘텐츠 유통의 필수 기술인 필터링 기술을 자체 보유.

 

스튜디오산타클로스

기업인수목적회사(SPAC) 현대드림스팩2호가 연예인 매니지먼트 업체 심엔터테인먼트(현 스튜디오산타클로스)를 흡수합병함에 따라 변경상장된 업체. 배우 컨텐츠의 매니지먼트 사업을 기반으로 영화, 드라마, OST 등의 제작 및 그 외 부가사업 등을 영위. 소속 연예인으로 주원, 유해진, 김윤석, 김상호, 오현경 등이 있음. 16년1월 화장품 제조, 수입, 판매 사업 진출을 목적으로 (주)뷰티풀마인드코리아설립 후 종속회사로 보유.

 

OTT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영화, 드라마, OST 등의 제작 및 그 외 부가사업 등을 영위. 

 

제이콘텐트리

중앙일보 계열의 지주사업과 영화 및 방송 콘텐츠 투자사업을 영위하는 업체. 2015년 지주회사로 전환했으며, 멀티플렉스극장(메가박스 등) 운영사업을 영위하는 메가박스중앙(주)과 드라마 제작 및 콘텐츠 유통사업 등을 영위하는 제이티비씨스튜디오(주) 등을 자회사로 보유. 자회사 제이티비씨스튜디오(주)는 드라마를 제작하고, 드라마를 포함한 시사, 예능 프로그램 유통 및 디지털 콘텐츠의 제작, 유통을 주업으로 영위중.

 

OTT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중앙일보 계열사로 지주사업과 영화 및 방송 콘텐츠 투자사업을 영위하는 업체.

 

NEW

2008년 영화투자배급사로 설립. 영화, 비디오물 및 방송프로그램 배급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중.

천만 관객 이상의 <7번방의 선물(2013)>, <변호인(2013)>, <부산행(2016)>과 <더킹(2017)>, <독전(2018> 등의 영화와 드라마 <태양의 후예(2016)>를 흥행시켰으며, 방송프로그램 기획, 투자 및 제작(스튜디오앤뉴), 영화 부가판권 유통대행(콘텐츠판다), 음원투자 및 유통(뮤직앤뉴), 스포츠마케팅/매니지먼트(브라보앤뉴), 영화 등 영상콘텐츠 VFX 제작(엔진비주얼웨이브) 사업을 통해 종합 미디어컨텐츠 그룹으로 성장. 20년6월 영화관 사업 분할해 주식회사 씨네큐 설립.

 

OTT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영화, 비디오물 및 방송프로그램 배급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중.

 

큐로홀딩스

영화·드라마 등 영상 콘텐츠 제작, 연예인 매니지먼트 등의 엔터테인먼트 사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 커피 관련 사업도영위하고 있으며, 미국 텍사스주에 위치한 종속회사인 Curocom Energy, LLC를 통해 자원개발 사업도 영위.

 

OTT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영화·드라마 등 영상 콘텐츠 제작,

 

에프엔씨엔터

음반기획 제작, 유통업 및 매니지먼트 등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는 종합엔터테인먼트회사. FT아일랜드, 씨엔블루, AOA, 엔플라잉, SF9, 체리블렛, 유재석, 정형돈, 노홍철, 이국주, 이동건, 정해인 등과 전속계약 체결. 미디어콘텐츠 제작 사업을 영위하는 ㈜에프엔씨프로덕션, ㈜에프엔씨스토리를 종속회사로 보유.

 

OTT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미디어콘텐츠 제작 사업을 영위하는 ㈜에프엔씨프로덕션, ㈜에프엔씨스토리를 종속회사로 보유.

 

CJ ENM

CJ그룹 계열의 종합 미디어 커머스 업체. CJ오쇼핑과 CJ E&M과의 합병을 통해 18년7월 변경상장. 홈쇼핑과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사업 등을 영위.

홈쇼핑 사업부문은 케이블TV홈쇼핑을 비롯해 카탈로그와 인터넷 쇼핑몰(CJmall몰) 등의 매체를 이용해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중. 중국 상해 동방CJ의 성공을 발판으로 2008년 10월 중국 천진에서 홈쇼핑사업을 개시했으며, 인도, 베트남, 말레이시아 등에도 진출해 해외 사업을 확장중.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사업부문은 방송채널(tvN/OtvN/Mnet 등) 및 방송콘텐츠를 케이블TV/IPTV/위성방송/온라인 등의 플렛폼을 통해 서비스하고 있으며, 영화 제작, 투자 및 배급사업을 진행중. 아울러 음반 및 음원 제작/투자/유통 및뮤지컬과 콘서트 등 공연사업을 진행중. 20년10월 티빙(OTT) 사업부문 분할.

상장사 스튜디오드래곤(주)의 최대주주.

 

OTT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헐리우드 메이저 스튜디오인 드림웍스의 외화를 직접 배급.

 

위지웍스튜디오

VFX, ANIMATION, INTERACTIVE MEDIA, VR & AR 등 CG 기술로 표현될 수 있는 모든 종류의 콘텐츠를 제작하는 종합 콘텐츠 미디어 제작업체. 영화, 드라마 등에 대한 영상 기술 제작 서비스 뿐 아니라 뉴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영상 기획/제작 서비스를 포괄적으로 제공. 위지윅 프리비즈 시스템을 활용하여 신규 사업을 진행 중이며, 롯데월드 VR 스페이스 체험관에 로보트 태권V VR게임을 직접 기획/제작하여 납품.

 

OTT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CG 기술로 표현될 수 있는 모든 종류의 콘텐츠를 제작하는 업체.

 

에이스토리

방송프로그램 제작 및 공급업체. 드라마 콘텐츠를 기획 및 제작하여 방송국과 해외시장 등에 공급하는 드라마 콘텐츠 제작사업과 드라마 IP(지적재산권) 판매 및 관련 부가사업(OST, 게임 등)을 영위하는 방송프로그램 제작 및 공급업을 주 사업으로 영위. 주요 제품으로는 <백일의 낭군님>, <우리가 만난 기적>, <시그널 시즌1> 등 기존 지상파 및 유료방송뿐만 아니라, NETFLIX의 국내 첫 오리지널 드라마인 <킹덤 시즌1> 및 후속 시리즈 <킹덤 시즌2>, 두번째 오리지널 드라마 <첫사랑은 처음이라서 시즌1,2> 등이 있음.

 

OTT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방송프로그램 제작 및 공급업체.

 

애니플러스

기업인수목적회사(SPAC) 미래에셋대우스팩2호가 프로그램 공급업체 (주)애니플러스를 흡수합병함에 따라 변경 상장. 유스애니메이션을 핵심 콘텐츠로 하는 'ANIPLUS' 방송사업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VOD 사업, 극장판 애니메이션 배급 사업, 전시 이벤트 사업 등 관련 사업 영역으로 다각화. 싱가포르 종속회사인 PLUS MEDIA NETWORKS ASIA PTE. LTD.를 통해 동남아시아 시장에서 해외 애니메이션 방송 및 콘텐츠 유통사업도 영위.

 

OTT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싱가포르 종속회사인 PLUS MEDIA NETWORKS ASIA PTE. LTD.를 통해 동남아시아 시장에서 해외 애니메이션 방송 및 콘텐츠 유통사업을 영위.

 

코퍼스코리아

기업인수목적회사(SPAC) DB금융스팩7호가 영화, 비디오물, 방송프로그램 제작 및 배급업체 코퍼스코리아를 흡수합병함에따라 변경 상장. 방송 콘텐츠 판권 확보 후 영상, 음향, 자막 등을 자체 처리(커스터마이징)하여 VOD/OTT등 플랫폼사에 배급하거나 확보한 권리 일부를 타 배급사등에 양도(서브라이선스)하는 배급사업을 주 사업목적으로 영위. 기타 사업으로는 방송 콘텐츠 및 당사의 네트워크를 연계한 화장품 이커머스 사업을 영위 중.

 

OTT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영화, 비디오물, 방송프로그램등을 제작 및 배급하는 업체.

-방송 콘텐츠등을 영상, 음향, 자막을 자체 처리(커스터마이징)하여 VOD/OTT등 플랫폼사에 배급.

 

롯데쇼핑

백화점, 할인점, 영화관, 아울렛 등을 운영하는 롯데그룹 계열의 국내 최대 유통업체. 백화점 사업부문, 할인점 사업부문, 전자제품전문점 사업부문, 슈퍼 사업부문, 홈쇼핑 사업 부문, 기타 사업부문 등으로 사업부문을 세분화. 롯데쇼핑 주식회사 소유의 백화점 29개점, 해외 4개점 및 경영관리계약을 통해 수탁운영하고 있는 2개점(영등포점, 대구점)과 아울렛 21개점 등 총 56개점이 영업중.

 

OTT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기타사업부문(롯데쇼핑(시네마))을 통해 영화제작 및 투자/배급,


 

 

 

지금까지 OTT 관련주 대장주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테마주의 대장주는 글작성일 기준이므로 변동될 수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해당글은 종목추천이 아니며 사실과 다른내용이 포함되어 있을수 있습니다. 투자판단의 최종책임은 본인에게 있으니 이점에 유의하시고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필요없는 ♡공감 클릭 부탁드립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