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이 현대자동차 그룹과 자율주행 전기차 애플카 생산 관련 협력을 논의하고 있다고 알려진 가운데, 현대차 그룹 내에서 기아차가 애플카 관련 부문을 담당하기로 한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애플카 생산 기지로는 기아차의 미국 조지아 공장이 거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다만, 기아차는 풍문 또는 보도에 대한 해명 공시를 통해 자율주행 전기차 사업 관련 다수의 해외 기업들과 협업을 검토하고 있으나, 아직 결정된 바는 없다고 밝혔습니다.
애플카 관련 협력이 가시화되면서 기아차 주가는 2012년 5월 최고가인 84800원을 넘었습니다. 기아차는 현대모비스를 제치고 시가총액 10위(우선주 제외)에 진입했습니다.
한편 기아차의 4·4분기 연결 실적은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5.0%와 117.0% 증가한 16조 9,000억 원과 1조 2,800억 원을기록했습니다. 이는 사상 최대 분기 실적으로 당기순이익 역시 같은 기간 182.0%나 증가한 9,768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시장 기대치 대비 영업이익은 29%, 당기순이익은 18% 웃돈 큰 폭의 어닝 서프라이즈이며 이 같은 실적 호조는 평균판매가격(ASP) 상승에 기인합니다.
기아차는 올해 고성장은 물론 애플과의 전기차 협력설 등이 제기되며 주가 상승세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7만 원대였던 주가는 9만 원대로 수직 상승했습니다. 향후 현대차의 전기차 플랫폼인 E-GMP 기반 신차 출시에 따른 전기차 판매 호조가 기대되며 이종 산업과의 협업을 통한성장 여력 확대 가능성 등을 고려 시 실적 개선과 더불어 밸류에이션 재평가 흐름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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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 그룹의 자동차 제조 및 판매 업체. 대표 차종으로는 K3/K5/K7/K9 등 K시리즈를 비롯해 스포티지, 쏘렌토, 카니발, 쏘울, 프라이드, 레이, 니로, 스토닉, 셀토스, 스팅어, 텔루라이드 등의 라인업을 보유.
과거에는 경차와 RV차종에 대한 높은 경쟁력을 보유하였다면, 최근에는 기아차만의 디자인 정체성 확립을 바탕으로 한 디자인 경영을 핵심역량으로 보유. 하이브리드카, 전기차 등다양한 친환경 차량과 기술을 통해 친환경 사업도 적극적으로 추진 중.
애플카 대장주
애플카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기아차가 애플의 전기차 사업을 담당할 수 있다는 소식
-애플과 협업을 확정하게 되면 유력한 생산기지로 관측되는 기아의 조지아 공장은 K5, 쏘렌토, 텔루라이드 등을 조립하며 연 40만대 완성차를 만드는 기아의 주요 생산기점
<현대차>
현대자동차 그룹의 국내 대표 자동차 제조 및 판매 업체. 대표 차종으로는 아반떼, 소나타, 그랜저, 싼타페, 팰리세이드등이 있음.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 런칭. 제네시스 브랜드 대표 차종으로는 GV80(SUV), G80(구, 제네시스), G90(구, 에쿠스/EQ900), G70등이 있음. 전기차 브랜드 아이오닉 런칭. 2024년까지 준중형 CUV, 중형 세단, 대형 SUV 등 3종의 전용 전기차 라인업을 완성시킬 계획.
국내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해외에서도 높은 브랜드 이미지와 품질로 세계적인 경쟁력을 확보해 나가고 있음. 친환경 자동차인 하이브리드카, 연료전지차, 수소차 등을 통해 친환경 사업도 적극적으로 추진. 18년 수소전기차 넥쏘를 출시.
<현대위아>
현대자동차그룹 계열의 자동차부품업체. 부변속기 제품 관련, 등속조인트(C.V.Joint) 제품에 있어서 국내 1위의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며, 샤시모듈 등 여러 자동차부품 분야에서 상위권의 시장점유율을 차지.
모듈(샤시모듈, 플랫폼모듈, 타이어모듈), 변속기, 등속조인트, 엔진 등 자동차부품 사업을 주력으로 하고 있으며, 공작기계, 산업기계, 항공기 착륙장치 및 방위사업(각종 화포류 및함포 생산)도 영위. 특히, 국내 공작기계 시장 수위의 지위를 확보하고 있으며, 중/대구경 화포 및 항공기착륙장치 부문에서 독과점 지위 확보
<현대모비스>
현대자동차 그룹의 국내 최대 자동차부품 제조 및 판매업체.
자동차 3대 핵심모듈인 샤시모듈, 칵핏모듈, 프론트엔드모듈 등을 생산하여 현대, 기아차에 직서열 공급하는 모듈 및 부품제조사업과 국내외에서 운행 중인 모든 현대, 기아차에 소요되는 보수용부품의 공급을 책임지고 있는 A/S용 부품사업을 영위. 차량용 블랙박스의 핵심인 사고기록계를 국내 최초로 상용화하였고, 음성인식 기능이있는 AVN(오디오-비디오 내비게이션) 생산. LG화학과 리튬이온 배터리팩(모듈)개발과 생산을 전담하는 합작사(HL그린파워)를 설립.
애플카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현대차가 애플의 자율주행전기차인 ‘애플카’ 협력을 위해 생산 담당으로 기아차를 지정했다는 소식
자동차 부품 제조 및 판매, 금형 제조 및 판매 그리고 자동차관련 무역업 등을 주요사업으로 영위. 주요 매출처는 현대차, 기아차 등.
애플카 대장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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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1차 협력업체인 구영테크는 자동차 바디·샤시 부품과 엔진·트랜스미션용 브라켓류 등 약 1000여 종 이상의 부품을 생산하고 있는 자동차 차체용 부품 제조기업
-주요고객사는 현대·기아 자동차와 현대모비스, 포드, GM, 크라이슬러 등 세계적인 자동차 기업이며 매출 비중은 2019년 기준 약 현기차 70%
-조지아에 있는 기아차 공장에 부품을 공급
대원강업과 포스코의 합작회사로 차량용 스프링류 및 각종 차량의 현가장치인 스프링 소재를 생산하는 업체. 국내 스프링소재 분야에서 독점적인 지위를 지키고 있으며, 동남아, 일본, 중국, 인도, 중남미, 미국, 폴란드 등 다양한 지역으로 수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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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차의 조지아공장과 현대차의 앨리바마 공장 인근에 현지 법인을 통해 양사에 모두 공급중
-국내에서 유일하게 자동차 스프링 소재시장에서 열간압연제품을 100%를 점유
자동차 브레이크 마찰재 전문업체. 주요제품으로 자동차용 브레이크 마찰재인 PAD, SHOE ASSEMBLY, BRAKE ASSEMBLY, LINING 등. 주요 매출처는 현대자동차, 타타대우상용차, 다이모스, 현대모비스, 만도, 이래오토모티브, 한국GM, 중국내 OEM 로컬 업체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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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브레이크 마찰재 점유율 1위 기업
-조지아에 생산공장을 소유
자동차 차체 보강 패널 등을 개발, 생산하는 자동차 차체부품 업체. 주요 생산품목은 PNL ASSY F/APRON I/O COMPL, RAIL ASSY ROOF FRONT, CTR FLOOR ASSY COMPL, RINNG ASSY SUN ROOF REINF RING, PARTITION ASSY CTR FRT, REINF SIDE OTR 등의 자동차 차체 보강패널류. 주요 매출처는 현대/기아자동차, 한온시스템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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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차 미국법인 자체 생산 부품의 외주(아웃소싱) 생산업체
-아진산업의 미국법인인 아진USA는 기아차 미국 조지아 공장에 차체와 엔진을 구동하는 무빙파트 부품을 공급 중
자동차 부품 전문업체. 자동차 DOOR FRAME류를 비롯한 각종 CHANNEL, IMPACT BEAM, BUMPER BEAM, COWL CROSS MEMBER 등의자동차 부품을 생산. 현대차, 기아차 및 한국GM과 회사 창립 초기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자동차 설계 단계부터 개발, 생산, A/S에 이르기까지 유기적인 협조체제로 참여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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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그룹에 범퍼, 도어프레임 등 자동차 차체 부품을 약 40년간 공급해온 협력사
-현대 기아차와 동반 진출한 중국 북경 상해, 미국 알라바마ㆍ조지아, 슬로바키아, 체코 등 6개의 공장을 소유
차량용 머플러(소음기)와 배기가스정화기 등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 연료전지차량 부품도 생산중이며, 수소 연료전지 및전장 등 핵심부품으로 다변화 계획중. 수소전기차에 사용되는 센서류(각종 압력센서/냉각수 압력온도 센서/수위센서 등)와 핵심부품(수소 압력릴리프 밸브/스택용 워터트랩/수소 누설 모니터링 시스템/수소연료배기시스템등)을 생산. 100% 자회사인 ㈜세종이브이 설립을 통해 수소차핵심 부품(수소연료전지차 연료전지 스택(stack)용 금속분리판) 시장에 본격 진출했으며, 현대차 넥쏘를 대상으로 2021년 초부터 금속분리판을 납품할 계획. 주요 매출처는 현대차, 기아차 등.
애플카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2008년 미국 세종조지아 법인을 설립하고 조지아주에 공장을 세웠으며, 기아차 현지공장에 자동차부품을 납품·생산
엔진부품, 변속부품, 조향부품, 공조부품 등 자동차 엔진부품 정밀가공 및 조립금속 제조 사업을 영위하는 업체. 전기차부품(알루미늄 다이캐스팅)도 생산/판매 중.
애플카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자회사 MKDC(Mexico KODACO)가 현대트랜시스와 1171억 원 규모의 북미 자동차 부품 공급 계약을 체결(2020.12.30)
-코다코 멕시코 법인을 통해 현대트랜시스 조지아공장으로 공급돼 최종 공급처인 글로벌 완성차의 소형·중형 세단과 SUV차량에 탑재될 예정
아남전자는 1974년 설립. 1984년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상장. 국내 최초로 Color TV를 생산, 현재는 AV 분야 전문 기업으로 D&M, Harman Kardon, Yamaha, Teac, NAD 등에 납품. 주요제품에는 Home Audio 제품인 AV Surround Receiver, Stereo Receiver, BT Speaker, Wifi 및 AI Speaker, AI Soundbar 제품 등의 AV 기기 등이 있음.
애플카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애플카에는 삼성 하만의 인포테인먼트시스템이 탑재될 것으로 거론됨
-삼성전자가 인수한 하만에 제조자 개발생산(ODM), 주문자 위탁생산(OEM) 방식으로 납품중
국내 및 글로벌 자동차 기업에 Car Audio, D-Audio(Display Audio), AMP, AVNC(Audio, Video, Navigation & Communication), Monitor 등 카 인포테인먼트 제품을 개발/공급하는 업체. 주요 고객으로 현대모비스, 日 Alpine(알파인), 르노삼성, GM코리아이며, 현대모비스에 납품한 제품은 최종적으로 완성차 메이커인 현대/기아차에 장착되고, 日 알파인에 납품한 제품은 도요타, 크라이슬러등 Global 완성차 업체에 장착되고 있음.
애플카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자동차용 멀티미디어 기기를 생산해 현대·기아자동차와 르노삼성자동차, 한국지엠 등 국내 완성차 업체와 일본 알파인 등에 납품
-애플카에 대성엘텍의 주요 제품인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는 장치인 차량용 인포테인먼트시스템(IVI·In Vehicle Infortainment) 부품 공급 기대감
-대성엘텍은 스마트폰 기능과 화면을차량에 전달하는 인포테인먼트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이미 애플로부터 커넥티드 관련 카 플레이 인증을 획득
청소 로봇, 교육용 로봇, 유비쿼터스 홈 로봇, 엔터테인먼트 로봇, 군사용로봇 등을 개발, 판매하는 로봇 전문 생산업체. 지나월드 완구사업부문을 통해 캐릭터 완구 및 플라스틱(Plastic Toy) 상품 등도 판매. (주)유진로보틱스와의 합병이후 지능형 로봇 등을 직접 제조해서 시장에 출시.
애플카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로봇 자율주행 솔루션 전문기업
-자율주행기술에 적용되는 3D 스캐닝 라이다 ‘YRL3 시리즈’를 출시
모바일기기용 양면 테이프 사업과 윈도우 필름 사업 등을 영위하는 업체.
휴대폰 등 모바일기기용 양면 테이프는휴대폰 등 모바일기기의 전면, 후면 및 다양한 부분에 부착하는 제품으로 방수성을 극대화시키고, 재작업성과 내충격성 등을 보완한 제품임. 윈도우 필름은 자동차 및 건축물 등의 유리에 부착하여 에너지 효율과 안전성을 향상시키는기능성 필름임. First-in-class 신약물질을 개발하는 큐어바이오를 종속회사로 보유.
애플카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애플카와 관련한 디스플레이향 테이프(방수, 열반응)를 개발 중
자동차부품(구동장치, 현가장치 등) 제조업체. 주요 제품으로는 구동장치 부문 이너레이스, 오디 클러치보스, 로터샤프트, 슬리브기어 등이 있으며, 현가장치 부문 컨트롤 암, 엑슬 등이 있음. 특히, 국내 최초로 개발한 알루미늄 컨트롤 암은 국내 최대 규모의 생산시설을 확보하고 있으며, 현대차그룹 외에도 관계사를 통해 해외 완성차 업체인 테슬라 등에 납품. 주요 고객사는 현대기아차, 현대모비스, 현대트랜시스, 현대위아 등 현대기아차와 그의 계열사임.
애플카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현대·기아차를 비롯해 미국 테슬라 등에 알루미늄 컨트롤 암을 공급
-국내에서 유일하게 볼스크류와 알루미늄 컨트롤 암생산 능력을 보유
자동차용 고기능성 폴리머 소재(칩) 전문업체. 고기능성 폴리머는 금속과 폴리머의 장점을 동시에 갖춘 금속 대체용 특수소재로 자동차분야, 전기전자분야, 가구 분야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됨. 주요 매출 비중이 자동차분야에 80% 이상을 차지.
애플카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올해 공개가 예상되는 애플카의 부품 공급사인‘비즈링크(Bizlink)’에 엔지니어링플라스틱 소재를 공급
차량용 내비게이션 및 블랙박스 등을 개발, 판매하는 업체. "파인드라이브(Fine Drive)" 브랜드로 내비게이션을 생산하고있으며, 음성인식 내비게이션을 국내 최초로 선보임. 또한, "파인뷰(FineVu)" 브랜드로 우수한 기술력과 차별화된 디자인을 바탕으로 고급형블랙박스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보급형 제품군도 출시. 자회사인 (주)맵퍼스를 통해 전자지도 '아틀란, 파인맵'을 안정적으로 공급받음.
애플카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자회사를 통해 애플에 전자지도를 공급
자동차와 사물인터넷(IoT)의 핵심기술인 무선통신과 보안 및 인증 관련 시스템반도체, LPWAN(Low-Power Wide-Area Network) 플랫폼 사업 등을 영위하는 토털 시스템반도체 솔루션 업체. 자동차 통신 사업의 경우 지능형 교통시스템의 핵심기술인 DSRC(단거리 전용통신) 통신 솔루션과 협력-지능형 교통시스템 및 자율주행자동차의 핵심기술인 V2X 통신 통합 솔루션을 개발하여 고속도로 하이패스 시스템, 주차장 관리 시스템, 교통정보 시스템 사업 등을 영위. 보안/인증 솔루션 사업의 경우 정품 인증 솔루션 사업, IoT 보안 솔루션 사업, TPM(Trusted Platform Module) 기반의 보안 솔루션 사업, 자동차 보안 솔루션 사업 등을 영위. 매출 대부분은 자동차통신용 DSRC Chip & Moudle등에서 발생.
애플카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하이패스에 사용되는 DSRC 칩을 현대차와 기아차 등 완성차 업체에 납품
-자율주행을 위한 V2X 통신 모뎀 솔루션도 개발
지금까지 애플카 관련주 수혜주 대장주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테마주의 대장주는 글작성일 기준이므로 변동될 수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해당글은 종목추천이 아니며 사실과 다른내용이 포함되어 있을수 있습니다. 투자판단의 최종책임은 본인에게 있으니 이점에 유의하시고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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