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n_B

 

 

 

면세점 관련주

-면세점, 세금이 유보된 면세상품 판매..주변국의 여행수요 영향↑

 

-코로나19·경쟁 면세점의 성장 등으로 위기감 확대..정부 지원추세

 

-2021년 여행 수요 회복에 국내 면세 시장규모 전년대비 29% 증가 전망

 

-면세점은 일정 지역을 지정하여, 상품에 부과되는 각종 세금이 유보된 면세상품을 판매하는 곳으로 국가로부터 설치 및 운영 특허를 받아 운영.

 

-매장 이외에 보세창고 및 물류시설, IT 시스템 등 별도 인프라가 필요하여 초기 자본부담이 크고, 장기간 대규모 투자가 필요해 진입장벽이 높은 편.

 

-시내면세점은 외국인과 출국하는 내국인만 상품구매 가능.

 

-면세산업은 유통업과 관광업, 특허사업이 결합한 형태의 사업 구조로서, 외국인 관광객 매출이 대부분을 차지해 여행시장 동향과 밀접한 관계.

 

-또한 국제정세, 국제 경기 및 주변국과의 관계 등 대외 환경에 많은 영향을 받음.

 

-아울러 계절적 영향보다는 국내 및 중국, 일본 등 인접국의 해외여행 시즌 특수성에 대한 영향도가 큰 편.

 

-내국인의 경우 휴가철 및 설·추석, 중국의 춘제·노동절·국경절, 일본의 골든위크·오봉절 등이 이에 해당.

 

-국내 면세시장은 최근 5년간 중국의 소비 경기 및 따이공(보따리상) 규제, 사드(THAAD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이슈로 주가 등락이 있었지만 매출액은 지속 성장했음.

 

-한국면세점협회에 따르면 국내 면세점 매출은 2016년 12.2조원, 2017년 14.4조원, 2018년 18.9조원, 2019년 24.8조원으로 증가.  

 

-2020년에는 코로나19 사태로 국내외 출입국자 전년대비 77.9% 급감하면서 2020년 국내 면세점 매출이 전년동기대비 37.6% 감소한 15조5051억원 기록(출처: 한국면세점협회).

 

-더해 중국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중국 면세업이 급성장하면서 국내 업계의 위기감은 더욱더 확대.

 

-중국 정부는 2020년 3월 이후 하이난을 방문한 모든 중국인은 방문 후 180 일간 온라인 면세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허용.

 

-또한 하이난을 방문한 관광객 1인당 1년간의 면세 구매 한도를 3만위안(약 500만원)에서 10만위안(약 1700만원)으로 상향(2020.06.10).

 

-이는 국내 면세점 매출 비중의 70%를 차지하는 따이궁(보따리상) 수요가 감소할 수 있는 대목.

 

-한국신용평가는 70%의 소비가 중국으로 돌아간다는 것이므로 국내 면세사업에 부담이라고 지적.

 

-정부는 면세업계 위기 극복 지원을 위해 6개월이상 장기 보유한 재고 면세품을 수입 통관한 뒤 국내에서 판매할 수 있도록 허용(2020.04.29).

 

-또한 공항을 이용하는 여객 수가 지난해 60% 수준으로 회복할 때까지 최대 6개월간 임대료를 기존 대비 50% 감면(2020.06.04).

 

-제2의 임대료로 불리는 면세 사업 특허 수수료도 한시적으로 50% 감면한다고 밝힘(2021.02.22).

 

-이러한 정책적 지원으로 면세업계는 2021년부터 점진적 회복이 기대.

 

-신영증권은 2021년부터 백신 접종이 확대에 따른 국가 간 이동이 회복될 것이라는 점, 한국 면세점이 중국인 입장에서 브랜드 상품을 가장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전 세계에 유일한 채널이라는 점 등을 고려하면 올해 면세 업체 실적은 양호할 것으로 판단.

 

-2021년 국내 면세시장 규모는 전년대비 29% 증가한 20조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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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니모리

국내외 화장품 전문 판매업체. 주요 제품으로 스킨케어, 메이크업, 기타제품 등이 있음. 주로 (주)메가코스 외 국내 화장품 외주 생산업체인 코스맥스㈜, ㈜코스메카코리아 등에서 생산. 17년5월 경기도 화성 바이오밸리에 종속회사인 (주)메가코스의 생산시설을 준공. 면세사업 확장을 위해 16년6월 세한텍스프리(제주세한면세점) 주식 취득.

 

   면세점 대장주

면세점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하나투어, 제이에스티나(구 로만손) 등과 함께 (주)에스엠면세점 컨소시엄에 참여해 지분 보유중.

-면세사업 확장을 위해 2016년6월 세한텍스프리(제주세한면세점) 주식 취득.

 

JTC

방일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 사후 면세점 업체. 방일관광객을 대상으로 면세상품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일본 관광의 골든루트인 도쿄 - 후지산 - 오사카 지역 및 크루즈선이 다수 기항하는 규슈, 오키나와 지역 등에 점포를 출점.

 

   면세점 대장주

면세점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일본 사후면세점 전문업체. 

-현재 일본 전역에 7 개 브랜드로 25 개의 사후면세점을 운영하고 있으며 일본에 등록된 전체 여행사 중 96.3%에 달하는 757 개 여행사와 제휴를 맺고 있음.

 

호텔신라

삼성그룹 계열의 호텔 및 면세유통 사업자. 호텔사업(서울신라호텔, 제주신라호텔 등)과 면세유통사업(서울점, 제주점, 인천공항점 등)을 영위함과 동시에 피트니스 클럽인 반트(VANTT)를 운영하는 등 생활레저사업(스포츠 레저 등)도 영위. 18년8월 김포공항 면세점 사업자로 선정.

 

면세점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현대산업개발과 합작한 HDC신라면세점 설립하여 용산 아이파크몰에 면세점 개점. 

-김포공항 면세점 사업권 획득.

-아시아 3대공항 인천공항, 홍콩 국제공항, 싱가포르 창이공항 등에서 면세점 운영.

 

신세계

신세계 백화점을 운영하는 대형 유통업체. 백화점, 패션관 및 식품관을 운영중. 신세계인터내셔날(패션 및 라이프스타일, 화장품 제조 및 도소매업), ㈜신세계센트럴시티(부동산 및 여객터미널사업), (주)신세계디에프(면세점사업), (주)까사미아(가구 소매업) 등을 종속회사로 보유.

 

면세점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계열사 신세계디에프가 명동에 서울 시내면세점 운영중. 

-센트럴시티에서울 시내면세점 사업권 ,인천공항 면세점 사업권 획득.

 

HDC

기존 현대산업이 건설사업 등을 인적분할함에 따라 변경 상장된 업체. HDC그룹 지주회사로 자회사 및 피투자회사 지분의 관리및 투자를 목적으로 하는 투자사업 및 부동산임대사업을 영위. 연결 종속회사로 HDC현대EP(주), HDC아이파크몰(주), HDC아이서비스(주), HDC 아이앤콘스(주), HDC영창(주) 등을 보유. HDC신라면세점㈜ 지분 보유.

 

면세점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동사가 지분 50%를 보유중인 HDC신라면세점이 2015년12월 서울 용산 아이파크몰에 입점하여 영업중.

 

현대백화점

업계 상위의 백화점 업체. 동사 및 계열사는 서울 압구정 본점을 포함해 신촌점, 천호점, 판교점, 디큐브시티점 등의 사업장을 운영중에 있으며, 아울렛 사업, 인터넷 쇼핑몰 등 사업영역을 확대하여 경쟁력을 강화중. 충청북도 청주시 아울렛 출점을 계획중이며, 21년2월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에 '더현대서울' 점포를 신규 오픈. 대전 유성구에 현대프리미엄아울렛 운영. 현 상장사인 (주)현대홈쇼핑, 현대에이치씨엔을 비롯해 한무쇼핑(주), (주)현대쇼핑 등을 계열사로 보유.

 

면세점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삼성동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점, 동대문 두타몰 등 시내면세점과 인천공항 제1터미널 DF7(패션·피혁) 구역 등 공항면세점 운영. 

 

글로벌텍스프리

기업인수목적회사(SPAC) 유안타제1호스팩이 외국인 환급서비스(텍스리펀드) 업체 글로벌텍스프리(주) 흡수합병함에 따라 변경상장. 국내기업 최초로 외국인 환급서비스를 시작. 사후면세제도를 시행하는 국가(한국, 싱가폴)에서 외국인 관광객에 대한 내국세 환급대행사업을 주업으로 하고 있으며, 외국인의 국내 소비에 대한 부가세를 소비자에게 환급해주면서 환급액의 일정 부분을 수수료로 수취하면서 매출이 발생.

 

면세점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외국인 환급서비스(텍스리펀드) 업체.

-사후면세제도를 시행하는 국가(한국, 싱가폴)에서 외국인 관광객에 대한 내국세 환급대행사업 영위. 


 

 

지금까지 면세점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테마주의 대장주는 글작성일 기준이므로 변동될 수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해당글은 종목추천이 아니며 사실과 다른내용이 포함되어 있을수 있습니다. 투자판단의 최종책임은 본인에게 있으니 이점에 유의하시고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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