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n_B

 

 

항공 관련주

-항공사, 계절·유가·환율에 민감

 

-코로나19로 항공사 실적 암울..FSC사는 선방

 

-대한항공, 아시아나 인수로 업계 지각변동 예상

-항공사는 항공기운송사업자로 여객과 화물을 운송하는 사업 영위.

 

-항공산업은 계절적 요인에 의하여 성수기(1·3분기)와 비수기(2·4분기)에 따라 수요 증감 현상이 반복적으로 나타남.

 

-또한 항공기의 연료를 달러로 구입하기 때문에 유가와 환율에 민감.

 

-유가 하락, 달러 약세가 나타나면 수익성 개선 효과.

 

-항공사는 대형항공사(FSC:Full Service Carrier)와 저비용항공사(LCC:Low Cost Carrier)로 나뉨.

 

-대형항공사의 경우 항공기를 매입해 운행하기에 자본금이 많이 필요하지만, 저비용항공사의 경우 리스사에 항공기를 빌려 쓰기에 상대적으로 진입장벽이 낮음.

 

-2020년 코로나19로 영향으로 국내 출·입국자 둔화.

 

-국토부에 따르면 2020년 항공여객 수는 2019년 대비 68.1% 감소한 3940만명.

 

-이에 따라 항공사 실적은 악화.

 

-IATA에 따르면 2020년 글로벌 항공사 매출은 전년대비 50.4% 감소한 4190억달러(약 500조원)를 기록할 것으로 추정.

-그럼에도 국내 FSC사는 2020년 양호한 실적 기록.

 

-코로나19로 국제선 운항편수가 급감한 가운데 마스크와 위생용품 등 개인보호장비(PPE) 수요가 급증하면서 항공화물 공급 부족 및 항공운임이 상승했기 때문.

 

-특히 코로나19 사태 초기부터 국제 여행의장기 불황을 예상하고 여객기를 화물기로 개조하는 등 발 빠르게 화물 사업 쪽으로 무게중심을 이동한 FSC 2사는 이러한 환경에 더욱 긍정적.

 

-국토교통부는 여객기를 이용한 화물운송 계획을 제출한 티웨이항공, 제주항공, 진에어 등 3개 저비용항공사(LCC)에 대하여 안전성 검토를 거쳐 운항 승인 발급(2020.06.20).

 

-이에 객실 내 화물을 싣는 경우 기존 하부화물칸만 이용할 때 보다 4톤(B737 기종)에서 최대 10톤(B777 기종)까지 화물 적재량을 늘릴 수 있게 됨.

 

-정부는 트래블 버블 도입도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짐.

 

-트래블 버블이란 방역 우수 국가 간 안전막(버블)을 통해 상호 입국자에게 2주간 자가 격리를 면제해 자유로운 여행이 가능하도록 하는 제도.

 

-이는 입국자가 사전에 코로나 19 음성 판정을 받고 비행기에 탑승하면 자가격리를 면제해 주기 때문에 항공여객수요 진작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되는 대목.

 

-한편 아시아나항공 매각이슈로 항공업계의 지각변동 예상.

 

-산업은행은 한진칼과 총 8000억원 규모의 투자계약을 체결해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통합을 추진 발표(2020.11.16).

 

-인수 방식은 한진칼이 대한항공의 유상증자(2.5조원)에 참여하고, 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의 신주(1.5조원) 및 영구채(0.3조원)에 총 1.8조원을 투입할 예정.

 

*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합병하기 위해 산업은행에 PMI(인수 후 통합전략)를 제출(2020.03.17).

 

*관련 언론 보도 및 증권사 보고서를 종합하면 2019년 기준 양사 및 각각의 자회사(제주항공, 티웨이항공, 이스타항공)를 합산한 한국 국제선여객 수 점유율은 48.9%를 차지.

 

*정부 입장에선 고용 충격을 줄일 수 있고 대한·아시아나항공은 여객 시장 회복 시 수혜를 충분히 누릴 수있을 것으로 판단.

 

*더해 노선 운영 합리화, 운영 비용 절감, 이자 비용 축소 등 수익성 역시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다만 일각에서는 대한항공 주식 가치의 희석 효과, 경영권 관련 논란, 구조조정 지연과 저비용항공사에 대해 뚜렷한 방안이 나오지 않아 여전히 주의가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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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차트는 일봉, 오른쪽차트는 주봉입니다.>

 

 

대한항공

한진그룹 계열의 국내 최대 항공운송회사.

항공운송사업(여객사업, 화물사업) 외에도 항공우주사업(항공기 설계 및 제작, 민항기 및 군용기 정비, 위성체 등의 연구·개발 등) 등을 영위. 2013년 투자사업부문을 인적분할의 방법으로 분리하여 지주회사인 (주) 한진칼을 설립. 항공운송사업에서 대부분 매출액이 발생. 한국공항㈜ 등을 종속회사로 보유.

 

   항공 대장주

항공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한진그룹 계열의 국내 1위 대형항공사. 

-한진칼이 지분 29.9%를 보유한 최대주주(2020.12.31 기준).

 

아시아나항공

금호아시아나 그룹 계열의 국내 메이저 항공운송회사.

항공기를 이용하여 여객과 화물을 운송/서비스하는 항공운송사업 및 부대사업(기내면세품 판매, 초과수화물 운송 등)을 영위. 국내여객 10개 도시, 10개 노선, 국제여객 21개 국가, 64개 도시, 74개노선, 국제화물 12개 국가, 28개 도시, 27개 노선에 대해 운수권을 가지고 있으나, 코로나19 확산으로 20년9월말 기준 국내여객 7개 노선, 국제여객 28개 노선만 운항. 아시아나IDT, 에어부산 등을 주요 종속회사로 보유중이며, 에어서울을 100% 자회사로 보유.

 

항공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금호아시아나그룹 계열의 국내 2위 대형항공사. 

-금호산업이 지분 30.77%를 보유한 최대주주(2020.09.30 기준).

-거래정지

 

한진칼

대한항공의 투자사업부문을 인적분할해 신설된 지주회사. 자회사 등을 통해 항공운송업, 호텔업, 데이터베이스 및 온라인정보제공업, 일반 및 국외 여행사업, 임대업 등을 영위. (주)대한항공, (주)한진 등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으며, 주요 종속회사로는 ㈜진에어, ㈜칼호텔네트워크, 토파스여행정보㈜, ㈜한진관광, 정석기업㈜ 등을 보유.

 

항공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대한항공의 투자사업부문을 인적분할해 신설된 지주회사.

-대한한공 지분 및 진에어 지분 보유.

-(주)진에어는 2008년1월 설립되어, 2008년4월 정기항공운송사업면허를 취득하고 국내 및 국제항공 여객운송업을 영위.

 

제주항공

애경그룹 계열의 국내 저가항공사(LCC). 05년8월25일 정기항공운송사업면허 및 노선개설면허를 취득하고 국내 및 국제항공 여객운송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항공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애경그룹의 저비용항공사. 

-AK홀딩스가 지분율 56.9% 보유한 최대주주(2020.12.31 기준).

 

티웨이홀딩스

시멘트 2차 가공품으로 건축용 자재 중 하나인 PHC파일(건축자재)사업 영위업체. 국내외 항공운송업을 영위하는 티웨이항공을 주요 종속회사로 보유.

 

항공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저가항공사 (주)티웨이항공의 최대주주.

-(주)티웨이항공은 2010년9월 국내항공운송사업면허와 2011년7월 국제항공운수사업면허를 취득하고 국내 및 국제항공 여객운송업 영위.

 

티웨이항공

국내 대표 저가 항공사(LCC). 10년 9월 국내항공운송사업 운항증명, 11년 7월 국제항공운송사업 운항증명을 각각 취득하여 국내 및 국제항공 여객운송업을 영위. B737-800(NG) 기종 항공기 27대를 보유하고 있으며, 국내 노선 9개 및 국제 노선 66개 포함 총 75개의 노선을 확보.

 

   항공 대장주

항공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국내 저비용항공사 3위. 

-티웨이홀딩스가 지분율 52.7%를 보유한 최대주주(2020.12.31 기준).

 

진에어

한진그룹 계열의 저가항공사. 국내 대표 저비용항공사(LCC)로 제주 노선들로 구성된 국내선과 동남아와 일본노선 중심의 국제선 노선 운용.

 

항공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대한항공 계열사로 국내 2위 저비용항공사. 

-한진칼이 지분율 56.3%를 보유한 최대주주(2020.12.31 기준).

 

AK홀딩스

애경그룹 지주회사. 상장업체 애경유화(주), 애경산업(주), (주)제주항공을 비롯해 에이케이에스앤디(주), 애경화학(주), 에이케이켐텍(주) 등을 자회사로 보유. 애경그룹 브랜드관련 상표권의 사용권한을 계열회사에 부여하여 로열티(상표권 수수료)를 수취.

 

항공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주)제주항공을 자회사로 보유.

-(주)제주항공은 2005년1월 설립되어, 2005년8월 정기항공운송사업면허를 취득하고 국내 및 국제항공 여객운송업을 영위중.

 

에어부산

금호아시아나그룹 계열의 저가 항공사. 08년 6월 국토해양부로부터 정기항공운송면허를 취득하여 국내 및 국제항공 여객운송업을 영위. 20년4분기말 기준 Airbus A321 14대, Airbus A320 8대, Airbus A321neo 2대 총 24대의 항공기를 보유하고 있음.

 

항공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금호아시아나 그룹의 저비용항공사. 

-아시아나항공이 지분율 41.1% 보유한 최대주주(2020.12.31 기준).

-거래정지

 

예림당

아동도서 출판 전문업체. 대표적인 히트상품은 "Why?시리즈"로 이란, 브라질, 말레이시아, 터키, 스페인, 포르투갈, 앙골라 등으로 수출.

출판사업(도서 제작 및 판매), 저작권 판매, 임대사업, 전자출판 사업, 애니메이션 사업 등 출판사업 및 관련 부대사업(출판사업부)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중. 종속회사를 통해 저비용항공, PHC파일 제작 사업 등을 영위. (주)티웨이홀딩스, 티웨이항공 등을 종속회사로 보유.

 

항공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아동도서 출판 전문기업. 

-자회사로 티웨이홀딩스 지분 50.55% 보유(2020.12.31 기준).


 

지금까지 항공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테마주의 대장주는 글작성일 기준이므로 변동될 수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해당글은 종목추천이 아니며 사실과 다른내용이 포함되어 있을수 있습니다. 투자판단의 최종책임은 본인에게 있으니 이점에 유의하시고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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