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n_B

 

 

철강 관련주/철강주

한국산 철강의 미국 수출을 가로막았던 무역확장법 232조에 대한 개정 논의가 미 의회에서 본격화되면서 철강주들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미 의회에선 최근 무역확장법 232조의 개정을 위한 ‘무역보안법’이 발의됐습니다. 롭 포트먼 공화당 의원이 대표 발의한 법안에는 공화당과 민주당 의원이 참여했습니다.

동맹국과 협력 체제를 강조하는 바이든 미 행정부에선 트럼프 정부에서 무역확장법 232조를 근거로 시행한 관세부과 조치들이 미국 산업의 피해를 키우고 전통적 우방과의 관계를 훼손한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어 철회할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이 적지 않습니다.

 

무역확장법 232조는 외국산 수입 제품이 미국 국가안보를 위협한다고 판단되면 긴급하게 수입을 제한하거나 고율의 관세를 매길 수 있도록 한 조항입니다.

 

트럼프 전 미 행정부는 지난 2018년 무역확장법 232조에 따라 한국을 비롯 브라질과 아르헨티나 등에서 생산된 철강 및 알루미늄의 수입량을 제한하는 쿼터제를 시행한바 있습니다. 트럼프 정부는 수입산 철강에 25%의 관세를 부여하면서 미국 내 철강 가격이 160%나 상승했습니다. 이에 무역확장법 232조가 개정되면 철강업계에 수혜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한편 중국에서는 중국 정부가 철강 수출환급금을 인하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중국 정부가 올해 환경파괴 산업에 대한 감산을 진행하는 가운데, 철강 수출환급금 인하를 10일 공표한다는 내용을 한 일본 언론이 보도했습니다. 중국에서 자국 철강 기업을 대상으로 적용했던 철강 수출환급금을 인하시키면 국내 철강 기업이 반사 이익을 보게 될 전망입니다.

 

그간 중국 정부의 수출증치세(부가가치세) 환급은 대표적인 중국 자국 산업 보호 정책으로 꼽히며 국내 철강업계를 위협해 왔습니다. 중국은 수출을 장려하지 않는 보통강(일반 강재)에 대해선 수출증치세를 환급해주진 않지만 수출을 장려하는 보론강 후판·열연박판 , 보론강 열연협폭코일 , 보론강 선재 , 보론강 봉강 등 특수강에 대해선9~13%의 철강 수출증치세를 환급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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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차트는 일봉, 오른쪽차트는 주봉입니다.>

 

동국제강

지배회사인 동사는 철강 제조기업으로 1960년대부터 큐폴라로를 시작으로, 1971년 국내 최초로 후판 사업에 진출하면서 봉형강류와 판재류로 사업부문이 재편됨. 주요 종속회사가 영위하는 사업은 철강/냉연강판 제조 및 판매의 철강부문, 화물운송 및 하역업의 운송부문, 중계무역업의 무역부문 등이 있음. 2015년 1월 1일 유니온스틸과의 합병으로 냉연강판 제조 및 판매업을 영위하고 있음.

 

   철강 대장주

철강 관련주/철강주로 편입된 이유

-판재류(후판)과 봉형강류(철근, 형강) 등을 생산하는 철강제조 전문업체.

-2015년1월 유니온스틸과 합병을 통해 냉연강판 제조ㆍ판매업을 영위.

-2016년6월 브라질 고로 제철소 완공.

 

고려제강

국내외 와이어로프, 경강선 등 특수선재 제품의 생산 등을 주 영업목적으로 설립, 와이어로프 및 강연선, PC강선 등 제품을 자동차산업, 광산, 선박어업, 기계업 등에 공급함. 동사는 자동차, 선박, 엘리베이터용, 통신, 고압지지등에 사용되는 제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음. 매출은 선재 60.12%, 로프 33.85%, 기타 부문이 6.03%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철강 대장주

철강 관련주/철강주로 편입된 이유

-와이어로프, 경강선, PC 강선 및 강연선, 비드와이어 등 각종 선재 제조 및 판매.

-내수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수출비중.

 

POSCO

동사는 열연, 냉연, 스테인리스 등 철강재를 단일 사업장 규모로 세계 최대 규모인 포항제철소와 광양제철소에서 생산하고 있음. 공정거래법상 포스코 기업집단에 속해 있으며 현재 기업집단에 소속된 회사는 39개로, 포스코, 포스코강판, 포스코대우, 포스코아이씨티, 포스코켐텍, 포스코엠텍 등이 있음. 매출은 철강부문 49.18%, 무역부문 34.14%, E&C부문 11.56%, 기타부문 5.12%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철강 관련주/철강주로 편입된 이유

-국내 철강시장에서의 독점적 지위와 세계적인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는 종합제철업체.

-열연, 냉연, 스테인리스 등 철강재를 단일 사업장 규모로 세계 최대 규모인 포항제철소와 광양제철소에서 생산중.

 

현대제철

지배회사와 연결종속회사는 당분기말 현재 철강영업부문(판재, 봉형강, 중기계 등) 및 기타영업부문(반제품, 부산물 등)을 영위하고 있음. 고로 부문에서는 현대자동차그룹 내 공동 연구개발을 진행하는 한편 2013년말 현대하이스코 냉연사업 부문을 분할합병하여 자동차용 강판에 특화된 전문 기업으로 변모함. 매출은 판재 51.63%, 봉형강 33.79%, 반제품, 부산물 외 6.98%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철강 관련주/철강주로 편입된 이유

-현대자동차 그룹계열의 H형강, 철근 부문에서 국내 최대의 전기로 제강업체.

-전기로와 고로 제강을 통하여 철근, H형강, 강관, 자동차부품, 열연, 냉연코일 및 후판 등을 생산하여 건설, 자동차 및 조선산업 등에 판매.

 

KG동부제철

동사와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냉연강판과 석도강판, 칼라강판 등 각종 표면처리강판을 주요 제품으로 생산하여 국내외에 판매하는 글로벌 철강 전문회사임. 철강재는 자동차, 조선, 전자, 기계, 건설 등 대부분의 2차 산업에서 기초소재로 쓰이기 때문에 소재산업의 특성상 전후방 산업과의 연관효과가 매우 크고, 그 시장규모가 타 제조업종에 비해 상당히 큰 편임. 2019년 9월부로 채권단 공동관리체제에서 벗어나 KG그룹 가족사로 편입됨.

 

철강 관련주/철강주로 편입된 이유

-열연/냉연강판, 아연도강판, 칼러강판, 석도강판, 강관 등을 생산하는 철강전문기업.

 

세아베스틸

동사는 1955년 4월 5일에 설립되어 1991년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하였고, 2003년 12월 세아그룹에 편입함. 동사는 탄소합금 특수강을 주력으로 생산, 판매하는 세아베스틸과 스테인리스 특수강을 주사업으로 영위하는 종속회사 세아창원특수강, 세아항공방산소재 등으로 구성된 철강 전문회사임. 2020년 9월 해외(중국)자회사 SeAH CTC CO.,Ltd.을 설립 출자함.

 

철강 관련주/철강주로 편입된 이유

-세아그룹 계열사로 선박용품, 산업기계, 건설 등의 중요 핵심 부품에 사용되는 특수강 소재를 생산 및 판매하는 업체.

 

포스코강판

동사는 1988년 2월 15일에 설립되었으며, 2002년 8월 16일에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동사는 표면처리강판 제조전문기업으로 도금강판과 컬러강판을 생산하여 건설, 자동차, 가전산업 등에 판매하는 것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포스코의 계열회사로 국내에 도금공장 2개 라인, 컬러공장 4개 라인, 해외에 도금공장 1개 라인, 컬러공장 1개 라인으로 총 8개의 생산라인을 갖춤.

 

철강 관련주/철강주로 편입된 이유

-포스코 계열의 표면처리강판 제조전문업체.

-아연도금강판, 알루미늄아연합금도금강판, 알루미늄도금강판, 컬러강판을 생산하여 가전용, 자동차용, 건축용 자재 등의 수요산업체와 유통업체에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

 

대한제강

동사는 1954년 6월 10일에 설립되었으며, 2005년 10월 31일자로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음. 동사는 8개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를 보유함. 철스크랩을 원재료로 하여 빌릿을 생산하는 제강사업과 반제품인 빌릿을 원재료로 하여 철근을 생산하는 압연사업을 영위함. 2020년 9월 8일자로 동종사간 시너지 효과 창출 및 철근사업 역량 강화를 위해 와이케이스틸 주식회사의 지분 51%를 취득하여 실질 지배력을 획득함.

철강 관련주/철강주로 편입된 이유

-철스크랩을 원재료로 하여 빌릿을 생산하는 제강사업과 반제품인 빌릿을 원재료로 하여 철근을 생산하는 압연사업 등을 영위하는 업체.

-철근 매출비중이 70% 이상을 차지.

 

한국철강

동사는 한국철강에서 인적분할되어 2008년 9월 1일 설립되었으며, 2008년 9월 29일부로 유가증권시장 상장을 승인받았음. 본사인 창원공장에서 철근, 단조강(R/Bar 및 S/Bar, 일반단조품)등을 주요 품목으로 생산, 판매하고 있으며, 주요 영업지역은 부산, 경남, 경인지역임. 2020년 3분기 기준 동사의 철근부문 시장점유율은 9.3%를 기록하고 있음.

 

철강 관련주/철강주로 편입된 이유

- KISCO홀딩스 그룹 계열의 철강업체.

-건설, 조선에 사용되는 철근 등을 주요제품으로 생산 및 판매.

 

세아제강

동사는 2018년 9월 세아제강지주가 영위하는 사업 중 강관제조 및 판매 사업부문을 인적분할하여 설립된 신설회사임. 종합강관업체로서 포항, 순천, 창원, 군산의 국내 생산거점에서 구조용, 배관용, 송유관, 유정용, 전선관 등의 다양한 용도의 탄소강관 및 특수관을 생산함. 『환경기술 및 환경산업 지원법』제16조의8에 의거하여 6월까지 규제를 받으며 2019년도에 폐기물 자원순환 성과관리 대상자로 지정됨.

 

철강 관련주/철강주로 편입된 이유

-세아그룹 계열의 철강업체로 기존 세아제강에서 강관 제조/판매업 등 제조사업부문이 인적분할됨에 따라 재상장. ---구조/유정/배관/상수도용 강관(탄소강관, STS강관, Ti 특수관) 등을 제조/판매중.

 

NI스틸

동사는 1차금속 부문의 강건재 철강성형제품 제조, 판매업 및 Sheet Pile과 H/Beam 그리고, 조립식H/Beam과  System 비계&Support 강재리스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안정적인 성장을 위해 지속적인 투자와 대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음. 매출은 재품 52.01%, 강재리스 24.42%, 기타 12.96%, 상품 6.61%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철강 관련주/철강주로 편입된 이유

-철강재 제조 및 판매 전문업체.

-1차금속 부문의 강건재 철강성형제품 제조, 판매업 및 Sheet Pile 리스, 조립식H/Beam (N.I-Strut) 리스, H/Beam 리스 등 강재리스업 등의 사업을 영위중.

-주요 제품으로는 토목공사용 Sheet Pile, 건축용 강건재 합성기둥 ACT Column, D Column, 합성보 HyFo Beam, Au Beam, TH Beam 그리고 Deck Plate와 Curtain Wall 등이 있음.

 

문배철강

동사는 1차 철강산업에 영위하며 스켈프, 강판, 형강, 후판, 코일, 박판 등 1차 형태의 철강재 및 표면처리강재를 생산하고 있음. 1975년 포스코의 정식 판매점체제를 운영함에 따라 포스코의 지정 판매점으로 선정되어 현재까지 건실하게 성장하고 있음. 매출비중은 제품 66.93% , 상품 30.67%, 임대매출 1.61%, 임가공 0.79%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철강 관련주/철강주로 편입된 이유

-스켈프, 강판, 형강, 후판, 코일, 박판 등의 철강 제품 생산 업체로 POSCO의 열연대리점.

 

DSR제강

동사는 와이어로프 및 경강선 제조 판매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71년 9월 1일 설립되었으며, 2003년 1월 28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함. 동사는 상장사 'DSR(주)'와 해외현지법인 3개사로 총 4개의 계열회사를 가지고 있음. 동사의 국내시장 점유율은 2020년 3분기 실적을 기준으로 약 28.03% 정도이며, 수출 비중이 높음. NS 6xWS(31)+IWSC 연구로 일본제품 대체품을 개발함.

 

철강 관련주/철강주로 편입된 이유

-와이어로프(건설용, 수사업용, 유전시추용, 광업용 등) 및 경강선(각종 스프링용, 압연용, 벌목용 등) 등의 선재 전문 제조업체.

 

동양철관

주 사업으로 강관부문을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종속회사 케이비아이알로이(주)를 통해 동특수합금 생산 및 판매를 영위함. 동사의 주요제품인 가스관, 강관말뚝, 각종 배관 등은 거시경제 변수에 많은 영향을 받고 있으며, 건설경기 성장율 및 SOC투자와 밀접한 관계에 있음. 매출은 제품(나관, 도복관 외) 85.15%, 상품(나관 외) 11.53%, 임가공(나관 외) 2.67%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철강 관련주/철강주로 편입된 이유

-강관 전문 생산업체.

-후판(Plate)과 코일(Coil)을 원재료로 가스관, 일반배관, 강관말뚝, 나관, 이형관 등을 제조 및 판매.

 

동일철강

1967년 설립되어 1994년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으며 원재료인 빌렛을 열간 압연하여 봉강 및 형강을 생산하여 공급함. 주요 사업부문으로 봉강사업부와 형강사업부가 있음. 봉강사업부의 주요 수요 산업은 자동차 및 기계장치 산업업임. 자율차 등에 사용될 고급강의 수요 증가가 기대됨. 형강사업부의 주요 수요 산업은 건설 산업으로 건설 산업의 업황에 따라 제품의 수요 및 수익성이 좌우됨.

 

철강 관련주/철강주로 편입된 이유

-봉강사업(봉강, 마봉강, 환봉 등) 영위업체.

-원재료인 빌렛드를 열간 압연하여 봉강 및 형강을 생산 및 공급.

 

영흥

동사는 철강사업부문, 자동차부품사업부문, 물류사업부문, 포장재사업부문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정부 SOC예산 확대로 건설용 선재 판매 회복세를 기대할 만 하나, 코로나19 여파로 인한 매출 및 수익성 감소에 탄력적 대응이 필요할 것으로 보임. 매출은 국내 철강사업 40.32%, 국내 자동차부품 20.97%, 국내 냉간선재사업 21.16%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철강 관련주/철강주로 편입된 이유

-건설, 조선, 가전, 기계, 자동차 등 다양한 전방산업의 핵심 기초소재인 와이어로프, 와이어, PC강연선 등과 같은 선재제품 생산업체.

 

금강철강

동사는 철강재 판매업, 자동차 및 전자부품 제조 및 판매업 등의 목적으로 1977년 설립되었으며, 2002년 코스닥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동사는 자동차, 가전, 건설, 산업용기 등의 산업원자재인 코일을 자동화 기계설비를 갖추고 수요자가 원하는 규격으로 전·절단 가공하여 공급하는 것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동사는 포스코의판매점으로서 전량 포스코로부터 원재료(코일)를 공급받아 가공하여 판매함.

 

철강 관련주/철강주로 편입된 이유

-포스코 지정 냉연 강판 유통회사로 전량 포스코로부터 원재료(코일)를 공급받아 가공하여 판매하는 업체.

 

한국주철관

1953년 창립이래 주철관과 각종강관, 밸브류를 생산하여 수도용, 가스 배관용으로 공급하며 국내 처음으로 수도용 닥타일주철관을 생산한 파이프 종합메이커임. 주철관을 비롯한 각종 이형관, 밸브류 외 수도용 도복장강관과 강관파일 피복강관을 생산하고, ISO, ANSI, AWWA, JIS 등의 국제 규격에 준하는 품질을 인정받음. 연결 종속회사는 강관 제조업체인 진방스틸코리아와 한국강재, 에이스스틸, 화장품 제조업체인 엔프라니가 있음.

 

철강 관련주/철강주로 편입된 이유

-상하수도용 주철관 및 강관 제조업체.

-주력상품인 상하수도용 주철관은 정부의 사회간접자본(SOC)사업 예산규모에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음.

 

만호제강

60년간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최고품질의 와이어로프(W/R),특수강선, 섬유로프를 제조하여 판매하고 있음. W/R 및 섬유로프는 수산, 조선, 건설업종에 PC강선, 하이본 등은 건설및 사회간접자본시설 확충에 사용중이며 경강선, CD-BAR, 스텐레스강선등은 자동차산업, 전자산업, 일반산업용으로 공급됨. 주요원재료는 포스코, 중국, 일본으로부터 WIRE ROD등을 구매하고 있으며 롯데케미칼로부터 합성수지(PP,PE)를 구매중.

 

철강 관련주/철강주로 편입된 이유

-와이어로프, 섬유로프, 특수강선 제조/판매 업체.

-주 생산제품인 와이어로프 및 섬유로프는 수산, 조선, 건설업종에 사용, PC강선, 하이본, ACSR 등은 건설 및 사회간접자본시설 확충에 사용.

-경강선,CD-BAR, 스텐레스강선 등은 자동차산업, 전자산업, 일반산업용 등으로 다양하게 공급.

 

한일철강

철강제품 제조 및 판매업을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취급품목은 철판류, 형강류, 기타(Coil절단가공, SHOT BLAST)로 구성됨. 자동차, 선박기계, 건설등에 사용되는 열연제품 등을 주력으로 생산, 판매하고 있으며, 일부는 Coil절단가공 및 SHOT BLAST등 임가공 형태로 판매하고 있음. 매출은 도매및상품 중계업 50.57%, 1차금속 제조업 43.60%, 철강재 임대 2.92%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철강 관련주/철강주로 편입된 이유

-철강제품 제조 및 판매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

-자동차, 선박기계, 건설, 보일러 및 구조물 등에 사용되는 열연제품(철판류, 형강류)을 주력으로 생산, 판매.

-일부는 Coil절단가공 및 SHOT BLAST 등도 임가공 형태로 판매.

 

TCC스틸

식음료 및 산업 포장용기와  전자제품에 쓰이는 전기주석도금강판·전해크롬산처리강판·전기동도금강판·전기니켈도금강판·라미네이트강판 등을 생산하는 표면처리강판 전문제조업체임. 주 수요자는 제관업체, 왕관업체 및 가전업체 등이 있으며, 국내 전기주석도금강판 시장은 국내 3개의 석도사가 공급하고 있는 시장구조로 영업 안전성이 높은 편임. 매출은 표면처리강판 73.55%, 기타및연결조정 26.34%, 부동산임대 0.11% 으로 이루어져 있음.

 

철강 관련주/철강주로 편입된 이유

-국내 전기주석도금강판 분야에서 과점적인 지위를 형성하고 있는 철강업체.

-전기주석도금강판, 전해크롬산도금강판, 전기동도금강판, 전기니켈도금강판, 라미네이트강판 등 표면처리강판 등을 생산.

 

동일산업

동사는 봉강, 합금철, 주조 등의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으며, 자회사인 디오토모티브는 자동차 부품 제조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주요고객은 (주)네옴, 포스코, 현대제철, 두산인프라코어 등이 있으며, 자회사는 현대위아, 이래에이엠에스 등을 주요 고객사로 하고 있음. 매출은 봉강 42.82%, 합금철 33.18%, 자동차부품 14.75%, 주조 9.26%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철강 관련주/철강주로 편입된 이유

-봉강사업(환봉, 마환봉 및 특수강 등) 및 합금철사업(합금철 등), 주조사업(주강 및 특수강 등) 등을 영위하는 중견 철강업체.

 

동국산업

동사는 냉연강판가공 및 판매, 무역업 등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자회사인 신앙풍력발전(주)에서는 신재생에너지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음. 주력제품인 냉연 특수강의 주수요산업은 자동차 산업이 80% 이상을 차지하며, 산업기계는 10%대를 유지하고 있어 자동차 산업의 경기변동에 민감한 영향을 받음. 매출은 냉연강판 47.79%, 신재생에너지 28.82%, 칼라강판 23.38%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철강 관련주/철강주로 편입된 이유

-냉연특수강(Cold Roll Steel(C/R)), 산세강판(Pickled-Oiled Steel Sheet in Coil(P/O)) 등의 철강제품 생산/판매 업체.

 

한국특수형강

동사는 각종 철강제품의 제조 및 판매를 영업목적으로 하여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생산제품은 건설, 조선, 자동차, 기계등 전방산업의 기초소재로 사용되고 있음. 동사는 생산설비의 최신화, 소량 다품종 특화전략으로 수요산업의 경기변동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고 있음. 매출은 BILLET 42.19%, 형강 38.78%, 봉강 18.74%, 기타 0.29%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철강 관련주/철강주로 편입된 이유

-중소형 철강업체로 건설, 조선, 자동차, 기계 등 전방산업의 기초소재로 사용되는 각종 철강제품을 제조 및 판매.

 

원일특강

동사는 세아창원특수강, 두산중공업, 세아베스틸 , 한국철강의 대리점을 획득하여 특수강 제조(절단,가공) 및 판매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특수강업체임. 특수강 비중은 매년 상승세를 보이고 있으며, 일반강에 비해 높은 성장률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 자동차산업과의 연관성이 가장 크고 전자부문, IT업종, 기계 등과 관련성이 높음. 매출은 특수강 94.23%, 단조 4.49%, 임가공 1.28%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철강 관련주/철강주로 편입된 이유

-특수강 제조(절단, 가공) 및 판매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는 종합 특수강업체.

-자동차, 기계, 조선, 건설 등의 중요 핵심 부품에 사용되는 특수강을 주로 판매.

 

대호특수강

1988년 냉간압조용 강선의 제조,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2012년 동방금속공업을 흡수합병함. 2001년 부도로 2년간 회사정리절차를 거침. 선재와 마봉강, 스테인레스 선재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2014년 강관 사업을 중단함. 선재부문은 자동차부품, 일반산업 기계부품 및 전자부품인 볼트/너트, 베아링볼, 스크류 등의 냉간압조용선을 생산하며, 마봉강부문은 자동차부품, 일반산업기계부품 등의 축으로 사용되는 봉강을 생산함.

 

철강 관련주/철강주로 편입된 이유

-금속소재 임가공 업체.

-볼트, 너트, 베아링볼, 스크류 등 철강부품류의 소재인 냉간압조용선(CHQ Wire)과 마봉강(자동차부품, 일반산업기계부품 등의 축(Shaft) 등으로 사용), 스테인리스 선재(와이어, 스프링, 로프 등의 철강 소재인 스테인리스선) 등을 생산, 판매중.

 

제일제강

동사는 1964년 설립되었으며 건축자재 등 연강선재, BIC이형철근, 보통철선을 제조 판매하는 철강재 제조회사임. 2010년 생산품목의 고급화로 시장을 확대하여 450억 규모의 신규시설투자 공정은 완료된 상태이며, 현재 양산을 진행하고 있음. 주력제품인 선재제품 이외에 국내 철근시장의 새로운 트랜드로 자리잡고 있는 코일형 철근 제품을 추가적으로 생산하고 있으며, 해당 품목은 가공성면에서 우수하여 매출 증가가 기대됨.

 

철강 관련주/철강주로 편입된 이유

-건축자재용 연강선재, BIC이형철근, 보통철선을 제조 판매하는 철강재 제조 업체.

-주력제품인 선재제품(Wire-Rod) 이외에 코일형 철근(Bar-in-coil)도 생산/판매중.

 

부국철강

1976년 설립되어 열연 및 냉연코일을 강판, 강관 및 성형제품으로 가공하여 자동차,가전 및 건설사 등에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함. 주요 제품은 자동차, 가전, 선박, 건설 등의 용도로 사용되는 스켈프, 강판, 강관, 형강 제품, 선박, 기계, 교량, 건설 등에 사용되는 강판, 강관, 형강 상품, 코일 등이 존재함. 동사는 광주공장 및 익산, 순천공장을 운영하고 있음.

 

철강 관련주/철강주로 편입된 이유

-열연 및 냉연코일 가공업체.

-열연 및 냉연코일을 강판, 강관 및 성형제품으로 가공하여 자동차, 가전 및 건설사 등에 판매.

 

휴스틸

동사는 단일 사업부문(강관 제조 및 판매)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최대 수요산업은 건설과 조선산업, 에너지 관련 사업임. 주요 제품으로는 배관용 강관과 토목, 건축 등의 구조물에 사용되는 구조용 강관, 유정 굴착 및 채유에 사용되는 유정용 강관 등을 생산, 판매함. 동사는 제품 경쟁 심화를 타계하기 위해 저부가가치 제품보다는 유정용 강관, 고강도 후육강관 등 고부가가치 사업에 주력하고 있음.

 

철강 관련주/철강주로 편입된 이유

-신안그룹 계열의 강관제조업체.

-주요제품으로는 증기, 물, 가스 등의 배관에 사용되는 배관용 강관과 토목, 건축 등의 구조물에 사용되는 구조용 강관, 유정 굴착 및 채유에 사용되는 유정용 강관 등을 생산 및 판매중.

 

동일제강

PC강선 및 강연선, 아연도 강선 및 강연선, 경강선, 마봉강 등을 제조, 판매 등을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공급과잉에 따른 판매 경쟁의 심화가 두드러져, 품질향상을 통한 점유율 유지 및 확대에 힘쓰고 있으며, 강점을 가지고 있는 품목은 선재에서는 PC강연선이고 마봉에서는 SUS 마봉임.  매출 비중은 마봉 61.87%, 선재 36.47%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철강 관련주/철강주로 편입된 이유

-PC강연선, 마봉강, 경강선, 도금선 등 제조업체.

-포스코 등의 원재료 maker에서 원자재인 wire rod를 매입하여 2차 인발 가공하는 선재 2차 업체.

 

현대비앤지스틸

동사는 1966년 삼양특수강 주식회사로 설립되어 1987년 상장됨. 현대자동차그룹에 속한 계열회사임. 동사는 스테인리스 냉연강판을 생산하는 제조업체로 스테인리스 강판의 매출액 비중이 전체 매출액의 약 93%를 차지함. 제품 개발 단계부터 완성차업체와 긴밀한 협력 관계를 유지하고, 당진공장에서는 친환경 공법을 통해 사형 중자를 생산 판매하며 시장흐름에 발맞추어 나감.

 

철강 관련주/철강주로 편입된 이유

-현대자동차그룹 계열의 스테인레스 냉연강판 제조업체.

 

삼현철강

동사는 1978년 설립되어 코일 전·절단 가공업 및 판매업, 철판류 가공업 및 판매업, 형강류 가공업 및 판매업, 부동산 임대업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포스코에서 생산하는 열연제품과 후판 등을 매입하여 가공 및 판매하고, 현대제철에서 생산되는 형강제품을 매입하여 판매함. 2013년에 광양2공장을 설치하였으며, 향후 건설중장비, 강교, 조선 등의 가공품을 생산할 예정으로 가공분야의 경쟁력 강화를 모색하고 있음.

 

철강 관련주/철강주로 편입된 이유

-POSCO 열연판매점.

-POSCO에서 생산되는 열연제품과 후판 등을 매입하여 가공 및 판매하는 사업과 현대제철 형강지정 판매점으로 현대제철에서 생산되는 형강제품 유통사업을 영위.

-조선, 교량, 건설중장비, 해양구조물 등에 사용되는 원자재를 도매로 판매.

 

대동스틸

1973년 8월 설립된 동사는 토목, 건설, 자동차, 조립금속, 조선 등에 사용되는 열연제품 및 후판을 절단가공하여 생산, 판매하고 있음. 포항공장은 POSCO와 인접한 공업단지 내에 생산공장이 위치하여 Steel Service를 함으로써 물류비용의 최소화로 경쟁력을 확보. 동사는 원재료 매입의 80% 이상을 차지하는 POSCO의 열연제품 변동가격에 따라 원재료 가격이 크게 영향을 받고 있음.

 

철강 관련주/철강주로 편입된 이유

-포스코의 열연제품 지정판매점으로 열연제품 및 후판을 절단가공하여 생산,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

 

경남스틸

코일 전단, 절단 및 가공업, 코일, 철판류 판매, 부동산 임대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0년 11월 삼현강업(주) 라는 명칭으로 설립됨. (주)포스코 가공센터로 (주)포스코에서 생산한 냉연 및 열연 철강재를 공급받아 고객사들이 주문하는 규격으로 전단, 절단 가공하여 공급하고 있음. 주력 상품으로는 자동차용품에 주로 사용되는 산세코일(PO)과 가정용품에 주로 사용되는 냉연강판(CR)이 있음.

 

철강 관련주/철강주로 편입된 이유

-(주)포스코의 가공센터로 (주)포스코에서 생산한 냉연 및 열연 코일을 공급받아 고객사들이 주문하는 규격으로 전단, 절단 가공하여 공급.

 

화인베스틸

동사는 2007년 9월 19일에 설립되어, 열간 압연 및 압출 제품 제조업을 주요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조선용 형강 생산 및 판매를 주력사업으로 진행하고 있음. 동사의 주력품목은 조선용 앵글형강인 바, 앵글형강으로, 2019년말 현재 약 16.73%의 앵글시장 점유율을 보이고 있음. 형강부문 원재료 대부분을 수입이 아닌 국내에서 조달하기에 수요자가 원하는 시기에 납품할 수 있는 경쟁력이 있음.

 

철강 관련주/철강주로 편입된 이유

-조선용 형강 및 일반 형강 생산, 판매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는 업체.

조선용 형강 중에서도 인버티드 앵글(길이와 두께가 다른 앵글)을 주력제품으로 생산.


 

 

 

지금까지 철강 관련주 대장주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테마주의 대장주는 글작성일 기준이므로 변동될 수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해당글은 종목추천이 아니며 사실과 다른내용이 포함되어 있을수 있습니다. 투자판단의 최종책임은 본인에게 있으니 이점에 유의하시고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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