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n_B

 

 

야놀자 관련주

3월17일 서울거래소 비상장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말 1만2500원에 거래되던 여행·숙박 예약 플랫폼 야놀자 장외주식 가격은 이날 7만6000원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야놀자는 여행·숙박 예약 플랫폼 업체로 코로나19에도 야놀자의 매출은 지속 성장하고 있습니다. 2007년 설립된 야놀자는 쿠팡, 크래프톤, 마켓컬리, 토스 등에 이어 기업가치 1조 원을 만들어 낸 '유니콘 기업'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야놀자는 전 세계 100만개 이상의 숙박 시설과 제휴를 맺고 고객에게 맞춤형 예약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중국 씨트립, 일본 라쿠텐, 싱가포르 아고다 등 글로벌 OTA(온라인여행사)와도 파트너십을 유지 하고 있습니다.

 

최근 클라우드 기반의 객실관리 시스템(PMS)으로 B2B(기업 간 거래) 사업 영역도 확대중 입니다. PMS는 객실 예약, 체크인·체크아웃, 객실 관리, 회계 등 호텔 자산관리 시스템입니다.

 

야놀자는 2019년부터 세계 2위 PMS 기업으로 알려진 인도의 이지테크노시스와 한국의 가람, 씨리얼, 산하정보기술을 차례로 인수했으며 이에 현재 미국 오라클에 이어 세계 2위 PMS 사업자 달성했습니다.

 

야놀자의 매출액은 2018년 1213억원, 2019년 2450억원으로 2017년 이후 해마다 두 배(연평균 상승률 112%)로 상승했으며 적자 폭도 2018년 168억원에서 2019년 101억원으로 감소했습니다.

 

2020년도에는 약 3000억원의 매출액을 달성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이는 코로나19로 예약 플랫폼의 운영이 쉽지 않았음에도 2019년 대비 20%가 넘는 매출액 신장률을 달성한 것 입니다. 지난해 매출액 성장을 달성한 OTA 기업은 야놀자가 유일합니다.

 

야놀자는 2021년 2분기 예심 청구를 목표로 IPO(기업공개)를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지난해 말 미래에셋대우를 대표 주관사, 삼성증권을 공동주관사로 선정했고 올 상반기 중 상장예비심사를 청구할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여기에 쿠팡의 뉴욕증시 상장으로 잘 나가는 비상장 스타트업의 내재가치가 주목받으며 야놀자 몸값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기업가치는 2019년 싱가포르투자청(GIC)와 부킹홀딩스로부터 시리즈D를 투자받으며 기업가치 1조원을 인정받은 바 있으며 업계에서는 야놀자의 기업가치를 최대 5조원 이상도 가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는 상황입니다. 언론 보도에 따르면 입찰 제안에 참여한 미래에셋대우, 삼성증권, 모간스탠리 등의 국내외 업체들이 3~5조원 사이의 상장기업가치를 제안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른 테마주 및 관련주들이 궁금하신분들은 하단의 카테고리와 관련글을 참고해주세요.>
<왼쪽차트는 일봉, 오른쪽차트는 주봉입니다.>

 

아주IB투자

여신전문금융회사. 여신전문금융업법에 의한 신기술사업금융업(벤처캐피탈 사업) 및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에 따른 사모투자전문회사 운용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야놀자 대장주

야놀자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시리즈C를 통해 야놀자에 약 200억원을 투자.

 

SBI인베스트먼트

국내 최초로 벤처투자조합을 결성하고 벤처캐피탈 업계 최초 코스닥에 등록한 벤처캐피탈 리딩업체. 주요 사업 분야는 창업자 및 벤처기업에 대한 투자, 창업투자조합의 결성 및 업무의 집행, 사모투자전문회사(PEF)의 설립 및 운용, 기업인수합병(M&A) 등.

 

야놀자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시리즈B와 시리즈C를 통해야놀자에 약 160억원을 투자.

 

한화투자증권

한화그룹 계열의 증권사. 한화생명, 한화손해보험, 한화자산운용, 한화인베스트먼트, 한화저축은행과 함께 한화금융네트워크 일원으로 원-스톱 금융서비스체제를 구축. 2012년 푸르덴셜자산운용과 푸르덴셜투자증권 인수를 통해 대형 증권사와의 경쟁기반을 확보.

 

야놀자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모회사 한화자산운용(지분 19.63%)이 시리즈C를 통해 야놀자에 약 300억원을 투자(2020.09.30 기준).

 

한화생명

한화그룹의 계열로 국내 최초로 설립된 생명보험사. 주요 종속회사로 한화63시티, 한화자산운용, 한화손해사정, 한화라이프에셋, 한화손해보험 등을 보유.

 

야놀자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자회사 한화자산운용(지분 100%)이 시리즈C를 통해 야놀자에 약 300억원을 투자(2020.12.31 기준).

 

KT

국내 대표적인 종합통신사업자. 유/무선전화, 초고속인터넷 등의 통신서비스를 제공하고, IPTV(인터넷TV), VoIP(인터넷전화) 등의 융합서비스(통신-방송, 유/무선)를 영위. K뱅크를 주도하며 인터넷전문은행 진출했으며, 세계 최초로 B2C 5G 서비스 상용화 진행.신규 사업으로 5G 기반 자율주행, VR/AR 등 추진중. KT서브마린, 지니뮤직(구. ㈜케이티뮤직), KT스카이라이프 등을 종속회사로 보유.

 

야놀자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야놀자가 KT그룹 전문부동산기업 KT에스테이트와 프롭테크 스타트업 ‘트러스테이(Trustay)’를 설립.


 

 

 

지금까지 야놀자 관련주 대장주 수혜주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테마주의 대장주는 글작성일 기준이므로 변동될 수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해당글은 종목추천이 아니며 사실과 다른내용이 포함되어 있을수 있습니다. 투자판단의 최종책임은 본인에게 있으니 이점에 유의하시고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필요없는 ♡공감 클릭 부탁드립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