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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주/해운 관련주 이슈

국제 해상운임이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면서 조선주 해운 관련주가 동반 상승했습니다.

이는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11월 27일) 등 연말 소비 시즌을 앞두고 수출 물량이 폭증하는등으로 해운 업계가 호황을 누릴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해운업계에 따르면 해상 운송 항로의 운임 수준을 나타내는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는 1664.56으로 지난주보다 134.57포인트 올라, 지난 2009년 10월 집계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미국 항로 해상 운임 역시 1FEU(1FEU=12m 길이 컨테이너 1개)당 3871달러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매주 금요일마다 새 지수를 발표하는 SCFI는 최근 3개월간 한 차례를 제외하고 매주 연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습니다.

해상운임 상승은 조선주 및 해운 관련주에 긍정적인 신호로 해석됩니다. 해상운임이 오르면 선박 추가 발주 기대감이 커지기 때문입니다. 최근에는 미국의 소비재 수요 증가와 중국의 경재 활동 재개 등으로 상반기 밀렸던 물동량이 몰리면서 컨테이너선이 부족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다만 일각에선 조선주 및 해운 관련주에 대해 코로나19의 영향으로 2020년 2·4분기를 저점으로 점진적으로 완화할 것으로 예상됐지만 4·4분기 들어 유럽과 미국을 중심으로 재확산되면서 우려가 커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조선산업을 둘러싼 대내외 여건도 최소한 2021년 상반기까지는 의미 있는 개선을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보수적인 시각도 있습니다.


<다른 테마주 및 관련주들이 궁금하신분들은 하단의 카테고리와 관련글을 참고해주세요.>
<왼쪽차트는 일봉, 오른쪽차트는 주봉입니다.>

 

대한해운

에너지, 자원 전문 수송선사로서, 주요사업으로 철광석, 천연가스, 원유 등의 원재료를 선박으로 운송하는 해상화물운송 및 해운대리점업을 영위하고 있음. 영업부문 중 주요 매출은 벌크선과 LNG선 부문에서 발생하며, 해운업은 일반적인 해상화물계약으로 판매함. 주요 거래처로는 포스코, 한국가스공사, 한국전력 등이 있으며 각 거래처와 장기해상운송계약을 체결하고 있음.

 

   조선주/해운 대장주

조선주/해운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철광석, 석탄, 천연가스, 원유 등의 에너지 및 자원을 전문적으로 수송하는 대표적인 벌크선사로 LNG선, 탱커선, 컨테이너선 등의 해운업을 영위.

 

HMM

해운업을 영위하는 국내 대표 컨테이너 선사. 컨테이너선, 벌크선(LNG/LPG선, 원유선) 등을 운영. 주요 매출처는 현대글로비스, GS칼텍스, HEBEI STEEL, PETRON 등.

 

조선주/해운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국내 대표적인 컨테이너 선사로 컨테이너선, 벌크선(LNG/LPG선, 원유선) 등을 운영.

 

팬오션

해운업/곡물사업, 운항지원, 해운시장 정보제공, 화물 Claim 처리 등을 하는 해운업 사업부문과 선박관리업을 수행하는 기타 사업부문을 영위함. 50년이 넘는 벌크화물 운송사업 경험을 바탕으로 전 세계 주요 화주와 신뢰를 구축하는 등 경쟁력있는 선박 운항 및 화물 운송 서비스를 제공함. 주요 매출처는 VALE, 포스코, FIBRIA CELULOSE S.A., 한국중부발전, 한국남부발전, 한국남동발전, 현대제철 등이 있음.

 

조선주/해운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하림그룹 계열의 국내 대표적인 벌크선사.

-컨테이너선 서비스, 탱커선 서비스, LNG운송 서비스 등 다양한 해상운송 서비스를 제공.

 

KSS해운

대한민국 최초로 석유화학제품 운송서비스를 시작, 1983년 부터 대형 액화가스 운송분야에 진출. 대부분의 매출과 수익이 장기운송계약을 기반으로 한 액화가스화물 운송사업 부분에서 발생하므로 외부 요인의 영향이 적은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바탕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2020년 상반기 기준 가스선 해상화물운송 매출이 전체 86.7%를 차지하고 있음. 케미칼선 매출은 13.1% 수준.

 

조선주/해운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LPG, 석유화학제품 원료 등을 전문으로 운반하는 해운업체. 

-LPG와 암모니아 가스를 운송하는 대형 가스운반선 부문에서는 아시아 굴지의 선단을 보유. 

 

한국조선해양

현대중공업그룹 중간 지주회사. 2019년6월 기존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추진함에 따라 조선사업을 신설법인 현대중공업으로 물적분할하며 중간 지주회사로 전환. 조선부문 종속회사 외그린에너지 사업(태양광, 풍력 등)을 영위하는 현대에너지솔루션(구, 현대중공업그린에너지)을 종속회사로 보유.

 

조선주/해운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을 종속회사로 보유한 현대중공업그룹 중간 지주회사.

 

삼성중공업

선박, 해양플랫폼 등의 판매업을 영위하는 조선해양 부문과 건축 및 토목공사를 영위하는 E&I 사업부문으로 구분됨.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전 선종에 걸쳐 발주가 약세를 보이고 있으며, 2020년 6월말 수주잔량은 전년대비 14% 감소한 121.5백만톤을 기록함. 매출은 조선해양(LNH선, 초대형컨테이너선, FLNG 등) 부문이 99.83%의 절대비중을 차지하며 토목, 건축 부문이 0.17%를 차지하고 있음.

 

조선주/해운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삼성그룹 계열의 대형 조선업체. LNG-FPSO, FPU, 초대형컨테이너선, LNG선, 원유운반선 등의 고부가가치 선박에 특화된 대형 조선사.

 

대우조선해양

종합 조선/해양 전문회사로서 사업부문은 선박, 해양사업, 건설사업, 기타사업(에너지, 식품사업, 풍력사업, 서비스사업, 해상화물운송사업 등)으로 구성되어 있음. 선박, 해양산업은 막대한 시설자금의 투입이 수반되는 기간산업으로 자본집약적이며 선박 및 해양 제품의 건조는 노동집약적 특성을 지니고 있음. 도크별 생산 전문화, 자회사별 생산 전문화, 사외 권역별 생산운영전략 및 안벽 운영방안 수립 등 최적 생산체계를 구축함.

 

조선주/해운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 LNG선과 해양플랜트 부문에서 높은 경쟁력을 보유한 조선업체.

 

현대미포조선

중형선박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보유.

주력 선박은 중형석유제품운반선(5만DWT이하), 중형 컨테이너 운반선, 자동차 전용 운반선, 로로/컨테이너 겸용선, 아스팔트 운반선, 중형 LPG 운반선, 쥬스운반선, 에틸렌 운반선, LNG급유선박(자동함위유지장치장착) 등 고부가 특수 선박시장에도 성공적으로 진출하는 등 선종 다변화를 통해 국제 경쟁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고 있음. 현대이엔티 등의 지분 보유.

 

조선주/해운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현대중공업 계열의 중형선박전문 조선업체.

 

한진중공업

조선(신조선, 특수선, 수리선, 조선플랜트 등) 및 건설사업(토목공사, 건축공사, 플랜트공사 등) 등을 주요사업으로 영위. 1972년 국내 최초의 국산 경비정 학생호 건조를 시작으로 1974년 국내방위산업체 1호 기업으로 지정된 이래, 대형수송함 독도함, 초계함, 상륙함, 공기부양선, 경비정 등 국내 최다 함정 건조실적을 보유. 2019년5월 채권단 출자전환에 의한 최대주주 변경으로 한진중공업그룹 계열에서 제외됨.

 

조선주/해운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조선(신조선, 특수선, 수리선, 조선플랜트 등) 사업을 영위.


 

 

 

지금까지 조선주/해운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테마주의 대장주는 글작성일 기준이므로 변동될 수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해당글은 종목추천이 아니며 사실과 다른내용이 포함되어 있을수 있습니다. 투자판단의 최종책임은 본인에게 있으니 이점에 유의하시고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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