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하반기 출범을 앞둔 제3인터넷은행 토스뱅크 운영사 비바리퍼블리카가 5000억원 규모의 투자금을 유치했습니다.
31일 금융권에 따르면 비바리퍼블리카는 최근 뱅크오브아메리카(BoA)메릴린치를 주관사로 선정하고 약 5000억원 규모 유상증자 투자 유치를 완료했습니다. 글로벌 벤처캐피탈 등 해외투자자들이 3000억 원을 채우는 등 적극적으로 투자에 참여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당초 토스의 유상증자 규모는 3000억원 수준으로 전망됐지만 이보다 67% 늘어난 자금을 확보하며 흥행에 성공했습니다.
토스가 추가 발행하는 주식의 가격은 1주당 4만2000원대 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발행주식은 약 1200만주로 유상증자가 마무리 되면 비바리퍼블리카 총 주식수는 1억5279만주에서 1억6000여만주로 증가하게 됩니다. 전날 장외주식 시장에서 비바리퍼블리카는 1주당 6만8000원~6만9000원에 거래되는 만큼 비바리퍼블리카의 몸값은 7조원대에 달한다는 평가입니다.
업계에서는 해외투자자들의 참여도가 높은 만큼 향후 토스가 나스닥 등 해외증시에 상장할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습니다.
앞서 토스는 지난해 8월 2053억원 규모 투자를 유치한 지난해 8월에는 기업가치를 약 3조원 수준으로 인정받았습니다. 1년 채 되지 않아 몸값이 2배 이상 뛴 것입니다.
토스의 지난해 매출은 전년 대비 228% 증가한 3898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영업손실 규모는 37% 개선된 72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다른 테마주 및 관련주들이 궁금하신분들은 하단의 카테고리와 관련글을 참고해주세요.>
<왼쪽차트는 일봉, 오른쪽차트는 주봉입니다.>
1999년 3월 설립된 국내 최초의 인증기관. 공인인증서서비스 사업, 글로벌 인증 서비스 사업(보안서버 인증서비스 사업, 아웃소싱 인증서비스 사업), 인증솔루션 사업 등을 주요사업으로 영위. 도메인 등록 서비스업, 인공지능 및 로보틱스 연구개발, 제조 및 판매업, 모바일 인증 서비스 등을 신규사업으로 영위. Global 도메인등록서비스업체 COSMOTOWN, INC. 지능형로봇 전문업체 AIBRAIN, INC.을 종속회사로 보유.
토스 대장주
토스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2020년 말 기준 비바리퍼블리카 지분 5.6% 보유하고 있으며, 2021년 1월 토스혁신준비법인 주식 150만주(지분율 4%)를 75억원에 취득한 바 있음.
한화그룹 계열의 증권사. 한화생명, 한화손해보험, 한화자산운용, 한화인베스트먼트, 한화저축은행과 함께 한화금융네트워크일원으로 원-스톱 금융서비스체제를 구축. 2012년 푸르덴셜자산운용과 푸르덴셜투자증권 인수를 통해 대형 증권사와의 경쟁기반을 확보.
토스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토스혁신준비법인 지분 7.5%보유(2021.03.31 기준).
이랜드 그룹 계열의 테마파크사업 영위업체. 2005년7월 (주)우방의 유희시설사업부문이 인적분할되어 설립. 대구 이월드(구 우방타워랜드)를 운영중. 패션사업을 영위하고 있는(주)이랜드월드의 사업부문 중 쥬얼리 제품 도소매사업을 담당하는 쥬얼리 사업부를 양수하여 쥬얼리(골드, 실버), 시계, 패션 잡화를 제조, 판매하는 쥬얼리 사업도 영위.
토스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지난 2019년 10월 이랜드의 패션 계열사 이랜드월드는 비바리퍼블리카(토스) 중심 제3인터넷전문은행 컨소시엄에 참여
-이랜드월드는 이월드의 12.44%를 보유하고 있고, 이월드는 이랜드월드의 지분 10.82%를 보유
-이랜드월드가 2020년 말 기준 토스혁신준비법인 지분 7.5% 보유(2020.03.31 기준).
시스템통합(정보시스템 컨설팅, 개발, 구축, 운영 및 유지보수), 모바일디바이스(산업용 PDA 및 휴대단말기 개발, 판매), 부동산임대(사무실 임대) 사업을 영위하는 업체.
토스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토스뱅크 IT센터 구축사업 수주
모바일 포인트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모바일 포인트 광고, 모바일 포인트 쇼핑 사업 등을 영위하는 업체. 누적 가입자 수 2,700만명 이상을 확보한 캐시슬라이드 서비스를 필두로 더퀴라, 노랑, 캐시피드, 애디슨오퍼월 등 광고주와 플랫폼, 이용자 모두에게 혜택이 제공되는 모바일 포인트 플랫폼을 개발·운영 중.
토스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포인트 플랫폼 기업 엔비티는 지난 4월 자체 운영중인 '애디슨' 오퍼월이 토스와 업무 제휴
IB업무, 기관투자자 중심의 홀세일 투자중개업(Wholesale Brokerage)과 장내파생상품 및 채권의 투자매매업, 일반 투자자 대상의 리테일 투자중개업 등을 영위하고 있는 중소형 증권사. 장외파생상품 투자매매·중개업 인가 취득. KTB자산운용(주), KTB네트워크(주) 등을 종속회사로 보유.
토스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벤처캐피탈 자회사 KTB네트웍크(지분율 100%)는 비바리퍼블리카 초기 투자자로 지분을 여전히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짐.
하나금융그룹의 금융지주회사. 하나은행, 하나금융투자, 하나카드, 하나생명보험 등을 자회사로 보유.
자회사들이 영위하는 사업으로 은행업(하나은행, 하나은행(중국)유한공사, PT Bank KEB Hana, KEB Hana Bank USA 등), 금융투자업(하나금융투자), 신용카드업(하나카드), 할부금융 및 시설대여업(하나캐피탈), 저축은행업(하나저축은행), 생명보험업(하나생명보험), 자산신탁 및 운용업(하나자산신탁, 하나대체투자자산운용) 등. 16년8월 SK텔레콤과 합작법인 하나에스케이핀테크(現 주식회사 핀크) 설립, 자회사로 편입. 19년12월 지분매입을 통해 하나에프앤아이(주)(Hana F&I Inc.) 자회사로 편입.
토스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하나은행(지분율 100%)은 토스혁신준비법인 지분 10%를 보유한 것으로 알려짐.
<카테고리>
<관련글>
지금까지 토스 관련주 대장주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테마주의 대장주는 글작성일 기준이므로 변동될 수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해당글은 종목추천이 아니며 사실과 다른내용이 포함되어 있을수 있습니다. 투자판단의 최종책임은 본인에게 있으니 이점에 유의하시고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필요없는 ♡공감 클릭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