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n_B

 

해저터널 관련주

정부가 상습 교통정체 구간인 경부고속도로 서울 강남~경기 화성동탄 구간을 지하화한다는 구상을 처음으로 밝혔습니다. 한남대교 남단부터 동탄까지 총공사비가 23조원을 넘을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정부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제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2021∼2025년)'에 경부고속도로 지하화 노선을 반영하는 방안을 검토 중입니다.

 

노형욱 국토부 장관 후보자는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제2차 고속도로 건설계획에 동탄에서 강남 구간을 입체적으로 확장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입체적 확장'이란 고속도로 지하에 터널을 뚫어 지하 구간을 신설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서울 서초구 등이 중심이 돼 구상 중인 한남IC~양재IC 구간(6.4㎞) 지하화는 지하 1, 2층에 상·하행선을 분리 건설해 12차로를 확보하고, 지상에는 공원 등을 꾸며 단절된 동서 생활권을 연결하는 방안을 담고 있습니다. 노형욱 국토부 장관 후보자가 밝힌 경부고속도로 수도권 구간입체 건설 방안은 현재 지상도로를 그대로 이용하는 동시에 지하도로를 추가로 지어 교통처리 용량을 늘리는 데 주안점을 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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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왼쪽차트는 일봉, 오른쪽차트는 주봉입니다.>


특수건설

철도 및 도로 지하횡단구조물 비개착시공, 대구경 교량기초시공, 쉴드터널 시공과 산업플랜트 제작 등의 사업을 영위하는기초 토목 시공 전문업체. 철도, 도로 입체화공사를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프론트잭킹 공법 등으로 국내외에서 다수의 시공실적을기록. 중공업 부문에서는 자동차공장의 도장라인 제작 및 포스코 등의 산업플랜트 제작 사업 등 영위중. 베트남, 싱가폴, 말레이시아 등 해외시장에도 진출.

 

   해저터널 대장주

해저터널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철도 및 도로 지하횡단구조물 비개착시공, 대구경 교량기초시공, 쉴드터널 시공과 산업플랜트 제작 등의 사업을 영위하는 기초 토목 시공 전문업체.

-터널관련 쉴드공법과 독일에서 도입한 최신의 장비와 기술력으로 서초전력구, 한강하저터널 등을 시공한 바 있음.

 

동아지질

터널 굴착(쉴드)과 지반개량 부문(DCM)에 집중한 지하공간 개발 전문업체. 세부적으로 기계식 터널(TBM), 지반개량(DCM), 지하연속벽, 일반토목, 엔지니어링 사업부문으로 분류.

토목분야의 보링 그라우팅 공사, 수중공사, 상하수도설비 공사, 토공사, 비계구조물 해체 공사, 미장 방수 조적 공사, 철근 콘크리트 공사 등을 영위. "지반조사-시험-계측-설계-시공"을 동시에 제공할 수 있는 토탈서비스 부문에서 경쟁력 보유.

 

해저터널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터널 굴착(쉴드)과 지반개량 부문(DCM)에 집중한 지하공간 개발 전문 업체.

 

KT서브마린

KT그룹 계열의 해저 통신망 건설업체. 해저통신/전력 케이블 건설과 유지보수사업, 해양심층수 취수관 설치/해상구조물/신·재생 에너지 등 Offshore사업 등을 영위.

 

해저터널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해저통신/전력케이블 건설 및 유지보수사업, 해상구조물 제작 사업 등을 영위하는 업체. 

 

세명전기

송/배전선로 가설용 및 전철선로용 금구류, 섬유직기용 섹셔날빔과 자동차부품 제조업을 영위하는 업체.

송/배/변전선로 가설용 금구류를 제조하여 한국전력공사 등에 공급하고 있으며, 전철용 금구류를 한국철도공사 및 지하철 공사 등에 납품. 또한, 섬유직기용 섹셔날빔과 자동차 부품을 생산하여 섬유업체 및 자동차 업체에 공급. 전차선 설비 국산화 개발을 주도, 초고속전철 설비사업에도 참여.

 

해저터널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전철선로용 금구류 생산/판매업체.

-전철용 금구류를 한국철도공사 및 지하철 공사 등에 납품.

-전차선 설비 국산화 개발을 주도, 초고속전철 설비사업에도 참여.

 

한국선재

철강선재류 제품 전문 생산업체. 선재류(아연도금철선, 스테인리스강선 등) 제조가공 및 판매, 각종 철강재 판매 사업을주요 사업으로 영위. 특수도금 기술력을 바탕으로 수익성이 뛰어난 해저케이블용 아모링와이어도 생산, 판매. 계열회사로 한선엔지니어링(주), (주)금제 등이 있음.

 

해저터널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특수도금 기술력을 바탕으로 수익성이 뛰어난 해저케이블용 아모링와이어도 생산, 판매.

 

부산산업

부산 소재의 레미콘 전문 제조업체. 주요 수요처인 건설관련 산업에 지대한 영향을 받음. 시멘트, 모래, 자갈 등의 원재료를 이용하여 제한된 시간내에 건설현장까지 운송해야 하는 사업 특성상 내수판매만 이루어짐. 종속회사인 태명실업을 통해 콘크리트침목ㆍ세그멘트ㆍ건축 PCㆍ시멘트 지대 사업과 티엠트랙시스템(유)를 통해 콘크리트침목(고속철도) 사업도 영위중.

 

해저터널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종속회사인 (주)태명실업, 티엠트랙시스템(유)는 철도궤도 공사에 레일과 도상을 연결해주는 콘크리트 침목을 생산. -콘크리트 침목은 경부고속철도 및 호남고속철도 궤도공사 전 구간에 시공됐음.

 

우원개발

토공사업 전문 건설업체. 주요 사업분야는 도로공사, 산업단지조성공사, 철도공사, 지하철공사, 특수공법공사, 하천공사, 항만공사, 주택건설 및 부동산개발 등.

1986년 중부고속도로를 시작으로 국내 대규모 도로공사 대부분의 프로젝트에 참가하였으며,동작대교와 동호대교 등 다수의 교량을 건설한 바 있음. 또한, 약 40건의 고속철도 및 지하철 완공 실적을 보유.

 

해저터널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보령-태안(해저터널1공구)도로건설공사 계약을 체결한 이력.

 

LS

LS그룹의 지주회사. 주식의 소유를 통하여 국내회사의 사업내용을 지배하는 것을 주된 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주 수입원은 자회사들로부터 받는 배당금, 소유 건물의 임대료, 브랜드 수수료 수입 등.

전선 제조업체인 LS전선(주), 전력기기 제조업체인 엘에스일렉트릭(주), 동제련업체인 LS-Nikko동제련(주), 기계 및 전자부품 제조업체인 LS엠트론(주), 금속광물 도매업체인 LS글로벌인코퍼레이티드(주) 등의 자회사를 보유중.

 

해저터널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종속회사 LS전선 통해 해저케이블, 전력선 등 제품 생산.

-해저케이블, 전력선 등 매출액이 20% 가까이 차지. 대만, 미국 등에 해저케이블 수주.

 

코리아에스이

일본 SE사와의 합작을 통해 설립된 토목용 특수자재 전문 생산업체. SEEE공법(PC강연선을 두번 꼬아 케이블의 인장강도를높이는 공법)을 기반으로 영구앵커(지반 보강용 토목자재), 타이케이블(고강도의 인장력이 필요한 구조물의 보강용 건설자재), 케이슨들고리, 교량용케이블 등을 생산.

 

해저터널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터널 굴착과 토지·지하공간 개발 전문기업.

-일본의 SE사와 기술제휴를 통해 영구앵커, 타이케이블 등의 신제품을 출시, 영구적인 사면안정공법의 국내보급에 힘을 쏟고 있음.

-영구앵커는 토압에 의한 위험이 예상되는 곳에 고하중의 인장력을 가해 위험요인을 영구 제거,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시공되는 토목자재임.

 

삼부토건

국내 도급공사 및 자체공사 분양사업 등을 영위하는 중견 건설업체. 국내 토목건축공사업 면허 제1호 취득업체로서 국내외에서 토목, 건축, 주택사업 및 기타 관련사업을 영위함.

 

해저터널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도로 공사 시공 기술을 보유.

-고속국도 제25호선 강진~광주간 건설공사(경부선, 제3공구) 이력

-파키스탄 로와리터널 남측 터널 진입도로 공사 이력

-평태~익산 서부내륙고속도로 주요 구간 공사 이력

 

동신건설

국내도급공사 위주의 건설업체. 토목사업(도로, 상하수도, 택지개발, 전력구공사, 하수처리시설, 각종환경사업), 건축사업(관공서 건축, 주택사업: 대한주택공사 도급공사와 자체분양아파트사업) 등의 건설업을 영위.

 

해저터널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2014년 9월5일 제2외곽순환(인천~김포간) 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 청라국제도시 통과구간 지하화 건설공사 계약을 수주해 지난 2017년에 완공.

 

유니온

백시멘트, 알루미나시멘트 등 내화재, 터널시공자재 등 특수시멘트를 판매하는 시멘트 전문업체. 여과기, 탈수기의 환경기계등사업도 영위중.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페라이트, 세라믹 생산판매 사업을 하는 유니온머티리얼(주)(구 쌍용머티리얼) 등을 보유. 코스피상장사인 OCI 지분 보유.

 

해저터널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고속도로, 국도, 지방도 등 도로 보수재료 국내 선도업체.

-암반 자체의 지지력을 보강하고 암반 침하 현상을 최대로 억제해주는 록볼트 생산.

 

삼일씨엔에스

콘크리트 사업과 스틸 사업 전문업체. 콘크리트 사업부에서는 콘크리트 파일(PHC파일 등)을 생산/판매하고 있으며, 스틸사업부에서는 강구조물로 설계된 교량(도로교, 철도교 등), 건축용 철골, 플랜트 기자재 등 각종 철골 구조물 등의 제작, 설치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

 

해저터널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토목분야에서 터널세그먼트 사업을 영위.


 

 

지금까지 해저터널 관련주 대장주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테마주의 대장주는 글작성일 기준이므로 변동될 수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해당글은 종목추천이 아니며 사실과 다른내용이 포함되어 있을수 있습니다. 투자판단의 최종책임은 본인에게 있으니 이점에 유의하시고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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