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n_B

 

국내 조선 3사인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현대중공업이 카타르 국영석유사인 카타르 페트롤리엄(QP)과 약 23조원에 달하는 액화천연가스(LNG)선 프로젝트를 수주했다는 소식에 조선주,조선기자재,철강업종이 강세를 보였습니다.

세계 최대 LNG 생산국인 카타르는 지난해부터 세계 최대 규모 LNG프로젝트를 추진해왔으며 LNG 연간 생산량을 기존 7700만t에서 2027년까지 1억2600만t으로 확대하기로 하고 증설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LNG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조선선재

용접재료 생산, 판매 업체. 2010년1월 CS홀딩스로부터 인적분할을 통해 신설. 피복봉 국내 내수시장의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원자력발전소용 용접재료의 경우 국내에서 기술 독점형태의 시장 경쟁력을 확보.

 

   LNG 대장주

LNG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국내 피복용접봉 시장 점유율 1위

 

대창솔루션

생활안전구조재, 자원채굴설비품, 에너지변환장치품(육상·해상용 대형엔진과 전력을 생산하는 엔진용도), 수송 및 산업기기부품소재(화물운송에 사용되는 대형 선박 및 산업기계의부품소재로 이용), 초저온산업(초저온 액화가스의 저장·이송·충전설비 관련 장치및 부품산업)에 사용 되는 주강품 및 관련 제품 생산업체. 에너지변환장치품 매출액이 60% 이상을 차지.

 

LNG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대형선박용 엔진에 들어가는 주요 부품인 베어링 서포트(MBS)를 생산

-LNG용밸브나 진공단열배관과 같은 LNG 시스템의 핵심 부품 생산

 

고려제강

와이어로프, 경강선, PC 강선 및 강연선, 비드와이어 등 각종 선재 제조 및 판매업체. 수출비중이 내수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으며, 차세대 핵융합장치에 사용되는 첨단 초전도선재 개발.

 

LNG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조선3사 카타르 수주 수혜 및 제품 가격 인상 기대감

 

동국제강

판재류(후판)과 봉형강류(철근, 형강) 등을 생산하는 철강제조 전문업체. 15년1월 유니온스틸과 합병을 통해 냉연강판 제조ㆍ판매업을 영위. 16년6월 브라질 고로 제철소 완공.

 

LNG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조선3사 카타르 수주 수혜 및 제품 가격 인상 기대감

 

세아베스틸

세아그룹 계열사로 자동차, 선박용품, 산업기계, 건설 등의 중요 핵심 부품에 사용되는 특수강 소재를 생산, 판매하는 업체. 대형단조품(조선용 엔진부품 및 추진체 부품, 풍력발전용 소재 등) 및 자동차부품사업(Axle Assembly 등) 등도 영위.

 

LNG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조선3사 카타르 수주 수혜 및 제품 가격 인상 기대감

 

포스코강판

포스코 계열의 표면처리강판 제조전문업체. 아연도금강판, 알루미늄도금강판, 컬러강판을 생산하여 가전용, 자동차용, 건축용 자재 등의 수요산업체와 유통업체에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

 

LNG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조선3사 카타르 수주 수혜 및 제품 가격 인상 기대감

 

한라IMS

선용원격측정시스템 및 산업용 레벨측정장치 전문 제조업체. 선용 원격자동 측정 시스템, 선용원격자동경보시스템, 일반( 육상용) 경보장치 및 측정장치, 밸브원격자동 개폐 시스템, LED 시스템(LED 가로등) 등이 주요 품목임. 선박평형수 통합제어감시시스템인 '3-BALLAST 패키지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음.

 

LNG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LNG선 장비 'N2 Generator' 한국선급 승인 예정

 

하이록코리아

계장용 관 이음쇠(Fitting) 및 밸브(Valve) 등을 제조 및 판매하는 업체. 주요 생산제품은 유압용 밸브, 초정밀 피팅, 모듈 및 기타 관련 제품으로써 Fluid & Control System 산업에서의 필수부품으로 사용됨. 수요처는 조선, 해양, 석유화학, 발전소, 반도체, 항공산업, 플랜트, 군수 등 산업전반에 사용되고 있음.

 

LNG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계장용 피팅 및 밸브 모듈 전문 제조업체

 

오리엔탈정공

선박용 기계제품인 Lifting Appliances (Marine Crane, Offshore Crane), Deck Machinery, Life Saving Appliances (Life Boat Davit & Winch, Rescue Boat Davit & Winch) 등을 전문으로 생산하는 업체.

종속회사인 오리엔탈마린텍(국내소재)은 선박용 상부구조물인 Deck House, Engine Room Casing & Funnel 등을 생산하고 있으며, 연태동방정공선박배투유한공사(중국소재)는 철의장품 및 선박용 기계제품의 제조를 통해 중국현지업체를 대상으로 사업을 영위중.

 

LNG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선박용 대형 중량구조물 및 선박용 기계부품 제조업체

 

삼성중공업

삼성그룹 계열의 대형 조선업체.

쇄빙유조선, LNG, 드릴쉽, 초대형컨테이너선, FPSO 등의 고부가가치 선박에 특화된 대형 조선사. 토목 및 건축 등의 토건 부문 사업도 영위. 동아지질, 성원건설 등이 참여한 수도권 급행철도 컨소시엄을 구성한 바 있음.

 

LNG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조선3 사 카타르 수주

-LNG 운반선·LNG FPSO·컨테이너선을 주력으로 하는 국내 '빅3' 조선사

 

현대제철

현대자동차그룹 계열의 H형강, 철근 부문 국내 최대 전기로 제강업체. 전기로와 고로 제강을 통하여 철근, H형강, 강관,자동차부품, 열연, 냉연코일 및 후판 등을 생산하여 건설, 자동차 및 조선산업 등에 판매. 주요 매출처로 현대종합상사 등이 있음. 15년7월현대하이스코를 흡수 합병했으며, 주요 종속회사로 현대비앤지스틸, 현대종합특수강 등을 보유.

 

LNG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조선3사 카타르 수주 수혜 및 제품 가격 인상 기대감

 

세진중공업

대형 선박의 구조물을 제작하는 조선기자재 업체. 주요 제품으로 조선부문 Deck House, LPG Tank, Upper Deck Unit 등과해양플랜트부문 Living Quarter 등이 있음. 주요 매출처는 현대미포조선, 현대중공업 등임. 19년9월 환경기계제품 제조업 부문을 분할하여 분할 신설회사 주식회사 온산마린텍을 설립.

 

LNG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현대중공업으로부터 액화천연가스(LNG) 추진 초대형 컨테이너선의 LNG 탱크 5기를 수주

 

케이에스피

선박용 엔진밸브 주력의 조선기자재 업체. 엔진부품사업(저속엔진밸브 및 BOTTOM PIECE, 중속엔진밸브 및 시트 등), 형단조사업(프랜지, 링기어, 소프라켓, 콘로드, 로타샤프트 등), 기타사업(HARDFACING용접, 마찰압접)을 영위. 매출액 50% 이상이 엔진부품에서발생.

 

LNG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선박용 엔진밸브 및 대형 형단조품 제조업체

 

한국특수형강

중소형 철강업체로 건설, 조선, 자동차, 기계 등 전방산업의 기초소재로 사용되는 각종 철강제품을 제조 및 판매. 주요 매출품목으로는 형강, 봉강 등의 제품과 빌릿(BILLET) 등의 반제품이 있음.

 

LNG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조선3사 카타르 수주 수혜 및 제품 가격 인상 기대감

 

화인베스틸

조선용 형강 및 일반 형강 생산, 판매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는 업체. 조선용 형강 중에서도 인버티드 앵글(길이와 두께가 다른 앵글)을 주력제품으로 생산. 주요 매출처는 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대우조선해양, 한진중공업 등 조선업체.

 

LNG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현대중공업 품질우수협력업체로 조선용 형강을 납품

 

케이프

대형선박엔진의 핵심 부품인 실린더라이너 생산 업체. 주요 매출처는 엔진제조업체 및 선주사들인 HSD엔진, 귀우물산, 현대중공업그룹, WARTSILA 등. 케이프인베스트먼트, 케이프투자증권 등을 종속회사로 보유.

 

LNG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대형선박엔진 부품인 실린더라이너 제조업체

 

CS홀딩스

피복용접재료 사업부문을 영위하는 상장사 조선선재(주)를 비롯해 플럭스코어드와이어 용접재료 사업을 영위하는 조선선재온산(주) 등을 자회사로 보유한 지주회사. 10년1월 기존 조선선재에서 투자사업부문을 담당할 존속법인으로 분할.

 

LNG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자회사인 조선선재가 용접재료 사업영위 

 

엔케이

고압가스 용기(산업용 고압용기, CNG연료용기, 특수산업용기, CNG이동차량용기)와 선박용 소화장치(유조선 소화장치, 자동차 운반선, 엔진룸 소화장치, 일반선박 소화장치 등), 밸러스트 수처리장치 등을 제조∙공급하는 사업을 영위. 신규 사업으로 해양플랜트기자재 사업도 영위.

 

LNG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고압가스용기 및 선박용 소화장치 제조업체

 

대우조선해양

LNG선과 해양플랜트 부문에서 높은 경쟁력을 보유한 조선업체. LNG선, 유조선, 컨테이너선, LPG선 등 각종 선박과 FPSO, RIG, 고정식 플랫폼 등 해양제품, 잠수함, 구축함, 구난함, 경비함 등 특수선 건조 사업을 영위. 현재 해운 및 풍력사업 중단.

 

LNG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조선3사 카타르 수주

-상선·해양플랜트·군함을 주력으로 하는 국내 '빅3' 조선사

 

한국조선해양

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을 종속회사로 보유한 현대중공업그룹 중간 지주회사. 19년6월 기존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추진함에 따라 조선사업을 신설법인 현대중공업으로 물적분할하며 중간 지주회사로 전환. 조선부문 종속회사 외그린에너지 사업(태양광, 풍력 등)을 영위하는 현대에너지솔루션(구, 현대중공업그린에너지)을 종속회사로 보유.

LNG 관련주로 편입된 이유

-조선3사 카타르 수주

-현대중공업을 종속회사로 보유

 


 

 

 

지금까지 LNG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테마주의 대장주는 글작성일 기준이므로 변동될 수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해당글은 종목추천이 아니며 사실과 다른내용이 포함되어 있을수 있습니다. 투자판단의 최종책임은 본인에게 있으니 이점에 유의하시고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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